차이니즈 오피서스 소드

폴아웃 3폴아웃 4

폴아웃 3폴아웃 4의 등장 무기.

1 폴아웃 3

Chinese Officer's Sword.

이름이 상징하듯 중공군 구울들이나 그와 관련된 장소에서 자주 발견할 수 있으며, DLC Operation: Anchorage의 중공군들(특히 크림슨 드라군)이 자주 들고 다닌다. 레이더들이나 볼트 106의 미친 생존자들이 들고 다닐 때도 있다. 그런데 앵커리지 버전은 가상현실 속 아이템이라 내구도가 미친듯이 높은 건 물론 징웨이 장군의 전기검 데이터를 돌려 쓴 영향인지 일정 확률로 적을 가루로 만들어 버리는 효과도 있다.

이름을 보면 중공군 장교들이 사용하는 물건 같은데 서양식 장검에 가까운 물건.[1] 칼에는 별 장식이 여러 개 새겨져 있다.

검이다 보니 공격력은 당연히 컴뱃 나이프나 야구방망이, 쇠파이프 등보다는 강력. 중후반부에 슬렛지해머슈퍼 슬렛지, 데스클로 건틀릿 등을 얻게 되면 잘 쓰이지 않게 되지만, 다른 근접무기들에 비해 내구도가 꽤 높다. 게다가 무게도 상당히 가벼운 편이어서(겨우 4밖에 안 된다) 위의 세 무기의 무게를 감당하기 벅차다면 이것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유니크 바리에이션으로 메레스티 지하철역에 패밀리의 대장인 밴스의 개인사물함에 있는 뱀파이어 엣지, Operation: Anchorage의 최종보스 징웨이의 검인 징웨이 장군의 전기검, Mothership Zeta에 등장하는 무사 토시로 카고가 사용하는 셋샤켄이 존재한다. 전기검은 폼도 나고 공격력 및 크리티컬률이 무시 못 할 수준이라 사용되기도 하나, 셋샤켄은 일본도처럼 생겨 제법 폼이 나겠지만 공격력이 높다는 것 이외에는 별 메리트가 없으므로 대개 토시로에게 주게 된다.

2 폴아웃 : 뉴 베가스

폴아웃:뉴 베가스에서 모하비 챕터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의 본거지인 히든 밸리 벙커 내부의 엘더 집무실 방에는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 로고가 걸려있는데, 제작진이 엠블렘의 칼 부분을 디자인하기 귀찮았는지 그냥 차이니스 오피서스 소드의 모델을 크게 불려서 대체해놓았다.(...) 게임 상에서 일본도는 등장하지만 차이니즈 오피서스 소드는 등장하진 않는다.

3 폴아웃 4

Chinese Officer Sword.

기본 칼날톱날전기 칼날전기 톱날
공격력[2]16281628
에너지 공격력[3]15
부가 효과출혈 효과출혈 효과
공격 속도중간
무게3 pound
가치5075100125
대장장이 랭크23
과학 랭크1

폴아웃 4에서도 등장하는데, 폴아웃 3때만큼 흔한 무기는 아니라서 운이 좋지 않으면 얻기가 은근히 힘든 무기이다. 중국 군용검이라는 설정에 맞게 중국 핵잠수함 내의 숙소실에서 몇자루 구할 수 있다. 그 외에는 코버넌트의 경비병이 들고 나오기도 한다. 개조를 통해서 앵커리지 때의 전기검을 재현해 볼 수 있다.

유니크로는 짜오 장군의 복수(General Chao's Revenge)[4]와 자오의 검(Zao's sword)이 있다.

다만 대장장이 상위 레벨과 과학 퍽을 요구하면서 공격력이 살짝 미묘한 게 단점.
  1. 서양장검 같아 보이지만 중국 태극연검을 참고자료로 한듯. 무협영화에 자주 나오는 그놈. 헌데 왜 항일대도가 안들어가고 이게 들어갔을까?!
  2. 힘 0 기준이며 힘 1당 공격력이 10%씩 증가한다.
  3. 에너지 공격력은 힘에 의해 상승하지 않는다.
  4. 로봇에게 50% 추가 대미지. 기계 수리공의(Troubleshooter's) 전설 접두어와 동일한 효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