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형왕 블랙 하이랜더

유희왕의 최상급 싱크로 몬스터 카드.

card100013771_1.jpg

한글판 명칭천형왕 블랙 하이랜더
일어판 명칭天刑王 ブラック・ハイランダー
영어판 명칭Dark Highlander
싱크로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7어둠악마족28002300
악마족 튜너 + 튜너 이외의 악마족 몬스터 1장 이상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서로 싱크로 소환을 할 수 없다. 1턴에 1번, 장착 카드를 장착한 상대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할 수 있다. 선택한 몬스터에 장착된 장착 카드를 전부 파괴하고, 파괴한 수 × 400 포인트 데미지를 상대 라이프에 준다.
"하늘 꼭대기에 빛나는 죽음의 별이여! 지상으로 내려와 산 자를 심판하라! 싱크로 소환! 강림하라! 천형왕 블랙 하이랜더!"

코믹스판 유희왕 파이브디즈에서의 잭 아틀라스의 싱크로 몬스터이며, 1권 동봉으로 등장하였다.

소재 제한이 꽤 뼈 아프기 때문에 범용성은 낮다. 하지만 레벨7 주제에 공격력이 레벨8의 평균치인 2800이며, 효과도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상당히 강력해진다. 싱크로 소환을 봉인하는 효과는 분명히 강력한 효과이며, 두번째 효과도 사이버 다크파워 툴 드래곤 주축 같은 덱에 있어서는 그야말로 재앙 그 자체. 만족룡이나 데몬 카오스 킹, 헬 트윈 컵과 싱크로 조건이 비슷하지만, 싱크로 몬스터이면서 정작 자신의 싱크로 소환도 막아버린다는 점 때문에 소재 제한과 겹쳐 사용할 수 있는 덱은 극히 한정되어 있다.

쓸 수 있는 몇몇 덱에서는 진짜 상상을 초월하는 효율을 보여준다. 그 대표적인 예가 암흑계+마굉신. 이전까지는 별로 상관이 없었지만 데블즈 게이트가 발매되면서 암흑계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강해졌고 마굉신 레이븐덕뿐에 이 카드가 그냥 튀어나오는 것을 심심하면 볼 수 있다. 거기에 필드 보정을 받은 암흑계는 심심하면 공격력 2600이상의 고화력 몬스터를 뽑아내는 상황에서 공격력이 3100까지 올라간 하이랜더를 전투로 이기는 것은 아주 힘든 일이다. 이 카드가 뜨면 싱크로는 당연히 무리이고, 엑시즈 소환으로도 이 카드보다 공격력이 높은 몬스터를 단숨에 뽑는것은 힘들기 때문. 물론 이후로 강력한 범용 엑시즈 몬스터들이 나오고 암흑계도 싱크로보다는 트랜스 데몬 등으로 그라파 일편단심의 형식을 띄게 된 후로는 그런 거 없다. 그외에는 DD에서 써먹을 수 있을 듯하다. 나이트 하울링 한 장으로 순식간에 튀어나오고 DD는 싱크로보단 융합과 엑시즈의 비중이 높은 덱이라 써먹을 수 있다.

싱크로 몬스터는 소수만 사용하는 추세가 되어 가는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이 카드의 가장 큰 약점은 쉽게 소환가능한 악마족 튜너가 없다는 것인지라 환경이 바뀌어도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채용가능성은 결코 높지 않아보인다. 다만 악마족 카드군인데다 싱크로/융합/엑시즈를 다양하게 굴리는 DD 덱에서라면 싱크로 덱을 상대로 써먹어볼 여지가 있다.

싱크로 소환이 주축이자 덱 자체가 굴러가는 방식인 퀵댄디는 사실상 이 카드가 뜨면 바로 망한다. 일단 효과 파괴에 대한 내성은 없으니 그걸 중점적으로 노려야 한다. 새로운 싱크로 소환 주축의 카드군인 룡성 역시 거의 모든 문제 해결을 싱크로 몬스터에 의존하는지라 거의 일방적으로 박살낼 수 있다.

하이스피드 라이더즈에서 새로 나오는 레드 스플린터 덕분에 아무 악마족 레벨3 튜너와의 조합으로 쉽게 뽑을 수 있게 되었다.

뱀발로 이름을 보면 천랑왕 블루 세이리오스와 매우 비슷하다. 둘다 코믹스판 잭이 사용했으니 그럴싸 하다. 다만 이러한 형태의 이름을 가진 몬스터는 이 둘밖게 없는지라... 아마 시리즈로 나왔다면 천*왕 (색깔) ~~~~ 의 형식으로 됐을 것이다.

공격 기술명은 사조성참(데스 폴라 슬레이). 싱크로 소환 무효 효과는 사회귀선(데스 트로픽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