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총사 카스텔

유희왕의 엑시즈 몬스터 카드.

내수판해외판
한글판 명칭조총사 카스텔
일어판 명칭(ちょう)

(じゅう)
()

カステル
영어판 명칭Castel, the Skyblaster Musketeer
엑시즈 / 효과 몬스터
랭크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바람비행야수족20001500
레벨 4 몬스터 × 2
"조총사 카스텔"의 ①②의 효과는 1턴에 1번, 1개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고, 필드의 앞면 표시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여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뒷면 수비 표시로 한다.
②: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2개 제거하고, 이 카드 이외의 필드의 앞면 표시의 카드 1장을 대상으로 하여 발동할 수 있다. 그 카드를 주인의 덱으로 되돌린다.

여휘사 벨즈뷰트, 암천사 칸고르곰에 이어 이번에도 등장한 범용 랭크 4 엑시즈 카드. 저들에 전혀 꿀리지 않는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여 안 그래도 탄탄한 랭크 4가 다시 한번 크게 강화되었다.

첫번째 효과만 보면 이미 경쟁에서 웬만큼 밀려버린 비슷한 효과에다 파괴 내성까지 있는 교향마인 마에스트로크에 비교될지도 모르겠지만, 이 카드는 공격력이 하급 어태커를 넘어서며 그 어떤 경쟁 카드도 할 수 없는 덱으로 되돌리는 답이 없는 바운스 효과를 지녔다는 점에서 충분히 차별화된다. No.18 문장조 플레인 코트같은 카드를 범용 랭크4 주축 덱에서도 쉽게 처리할 수 있고 몬스터에 한정되지 않기 때문에 파괴 내성 있는 마/함을 날려버리는 일도 할 수 있다는 것. 특히 백룡 첩자 + 진격의 제왕, No.66 패건갑충 마스터 키 비틀 + 안전지대 등 마함에 파괴내성을 부여해서 자신에게 초강력 내성을 부여하는 카드들의 내성도 랭크 4 엑시즈 소환만 되면 아주 간단하게 뚫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런 끝내주는 범용성에다가 봉입률 최악인 슈퍼 레어인 탓에 가격은 수직상승 중.

비슷한 효과를 가진 전광천조와 비교해 보면 전광천조는 바람 속성 소재 제한이 있고 공격력이 100 낮은 대신에 두 효과 모두 카드를 덱으로 되돌리는 것이며, 소재 1장이면 앞면 표시 카드는 종류를 불문하고 덱으로 되돌린다. 그리고 특수 소환 즉시 뒷면 표시의 카드를 되돌리는 것은 유발 즉시 효과이다. 효과 자체는 무엇이든 덱으로 되돌릴 수 있고 코스트도 더 저렴한 전광천조가 더 강력하다고 볼 수 있지만, 그 소환 소재 문제 때문에 범용성 쪽에서는 이 카드가 우위다.

No.101 사일런트 아너즈 아크 나이트와 비교하자면, 카스텔은 파괴내성이 없고 공격력이 살짝 떨어지는 대신 제왕처럼 특수소환되지 않은 고타점 몬스터나 수비 표시의 몬스터도 바운스시켜버릴 수 있으므로 상호호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마함존에 일절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는 아크나이트에 비해서 범용성이 높다는 점도 잊지 말자. 종족 또한 비행야수족이기 때문에 특정 에서는 효과발동 후 소재가 없는 이 카드를 갓버드 어택으로 재활용할 수 있다는 숨은 장점도 있다.

한가지 특기할 점으로 "총사" 카드군에 속한다. 환상의 총사, 그리고 환상의 총사가 뽑아내는 총사 토큰밖에 해당하는 카드가 없었던 카드군이었는데 이 카드가 등장함으로서 겨우 소속 카드가 하나 늘었다. 하지만 이 카드에게 총사 카드군과 관련된 효과는 없고, 총사라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이라고는 환상의 총사의 번 대미지를 고작 300 늘리는 것 뿐. 그 대가로 공격력 2000의 이 카드가 공격을 못 하게 되는지라 LP가 매우 조금 남은 상황에서 피니시를 먹이는 드문 상황이라도 아닌 이상 별로 좋지 못하다. 결국 총사 카드군 소속인 것은 별 의미가 없다고 봐도 되나, 일단 환상의 총사를 엑시즈 소재로 소환할 수는 있다.

조총이 덱 바운스 효과가 있는 이유는 아마도 자사의 메탈기어 시리즈타네가시마의 패러디인 듯 하다.

조총(화승총)의 '조'는 새 조(鳥) 자이다. 고로 '조총사'는 "조총을 쏘는 사수"와 "새(鳥) 총사" 두 가지 뜻을 가진 말장난.

효과를 제대로 안 읽으면 모를 수 있는데 이 카드는 앞면 표시 카드만 관광 보낼 수 있다. 만약 상대 필드에 뒷면 표시 카드만 있다면 자기 카드를 덱으로 보내야 하므로 주의해야한다.

여담으로 세계대회에서 그 턴 테라나이트밖에 공격을 못하는 패널티가 달린 알타이르의 효과를 쓰고도 이 카드가 상대를 후려쳐서 조총사 카스테라나이트라는 개드립이 흥한 적이 있다. 다른 이름으로는 "카스테라"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으며, 줄여서 "빵새"라고 부르기도 한다.

해외판 일러스트를 자세히 보면 총의 끝부분의 색이 다른걸 알 수 있다.

2016년 현재, No.101 사일런트 아너즈 아크 나이트는 이 카드에 밀려서 거의 나오지도 않고, 여휘사 벨즈뷰트EMEm이 티어일 때 사용량이 줄어들었으나, 이 카드는 여전히 채용율이 높은 편.

2016 10월,거의 퇴물 소리를 들으며 안 쓰이는 아크 나이트,거암장 등과 달리 벨즈뷰트,죽창•호프와 같이 4축 중심덱에서는 거의 무조건 보인다.

ARC-V 100화에 카이토가 평화로웠던 엑시즈 차원을 회상할 때 출연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더 듀얼리스트 어드벤트DUEA-KR054슈퍼 레어한국한국 최초수록
THE DUELIST ADVENTDUEA-JP054슈퍼 레어일본세계 최초수록
Duelist AllianceDUEA-EN054슈퍼 레어미국미국 최초수록
Astral Pack SevenAP07-EN002얼티밋 레어미국비매품
2015 Mega-TinsCT12-EN006슈퍼 레어미국
Premium Gold: Infinite GoldPGL3-EN076골드 레어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