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만화 / 목록 |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숫자 · 라틴 문자 |
超音戦士ボーグマン
1 개요
1988년 4월 13일부터 동년 12월 21일까지 방영된 애니메이션. 제작사는 아시 프로덕션. 총 35화 완결
메탈히어로 시리즈를 그대로 애니로 옮겨온 나름대로 실험적인 작품이였으며, 아시 프로덕션의 작품답게 넓은 인기는 못 얻었고 그 덕에 스폰서는 손해만 봤지만 캐릭터빨과 기타 등등의 요소를 통해 고정팬층을 확보하면서 잘 팔아먹은 작품이다.
완결 후 뮤직비디오 형식으로 후일담 부분을 넣은 걸 따로 발매한 적이 있다. 이거 보면 최종화가 끝난 이후까지 다 그려져 있는데, 버블 아니면 하기 힘들 돈지랄을 볼 수 있다. 엄청 히트한것도 아닌 평작 애니 뮤비 주제에 쓸데없이 고퀄(...).
그리고 그 뒤에 진짜 후일담인 더 라스트배틀, 아예 몇년 뒤를 다룬 LOVERS RAIN의 두편이 각각 OVA로 나왔다. 여기까지로 시리즈는 종결되고 다음 세대 보그맨을 다룬 2 가 OVA로 나왔으나 이건 완전 참패.
일본에서의 주 평가는 세인트 세이야의 SF버젼정도.
캐릭터 디자인이 키쿠치 미치타카라서 더더욱 잘팔렸으며 덕분에 88년도 애니메이션 대상에 히비키 료와 아니스 팜이 각각 남 여 캐릭터부문 대상을 쓸어갔다. 무섭다 캐릭터빨(...)
내용 자체는 권선징악적이며, 사이보그로 개조한 3명의 남녀가 요마제국이라는 정체불명의 집단으로부터 도쿄만 근처에 세워진 메가로 시티를 지킨다는 심플한 내용.
별 의미 없지만 아니스 팜의 아머 장착 시의 슴가부분의 출렁(...)에 광희한 소년들이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2014년 1월 기준으로 보그맨들중 아니스 팜 항목만 작성되어있다. 무서운 바스트 모핑의 마력
세가 마스터 시스템용으로 게임화되었다.
2 국내에서의 보그맨
한국에도 대영팬더에서 공식으로 수입하여 슈퍼인간 보그맨 이라는 이름으로 총 24화까지 발매되었으나 본작의 후반부 부분은 무슨 문제인지 들어오지 않았다. 그러면서 TV판 종결후 OVA로 나온 후일담인 Lovers Rain 은 또 정상 발매. 일본판을 찾아보지 않은 사람들은 뜬금없이 뭔소리인가 했을 어이없는 전개였었다(...).
일본판 한국판 공히 당시 상당히 빵빵한 성우진을 자랑. 특히 한국판에서는 히비키 료역으로 김환진, 척 스웨거 역으로 장정진이 열연했다. 물론 아니스 역의 김성희도 지금은 활동이 없어서 그렇지 당시 업계 정상급의 성우였다.
3 등장인물
3.1 사이소닉 학원
- 히비키 료 (국내명 강 용)
- 사이소닉 학원의 국어 교사로 당시 주인공 캐릭터의 전형적 패턴인 열혈+명랑한 성격을 갖고 있다. 원래 우주비행사를 준비하던 상태였으나 요마의 습격으로 인해 현재는 요마와의 싸움에 뛰어들었다. 본편 종료후 우주비행사의 꿈을 다시 이루기 위해 도미.성우는 마츠모토 야스노리
- 사이소닉 학원의 체육 교사로 겉보기에는 점잖은 타입이나 실제로는 조금 더 건들거리는 면도 있는 료의 좋은 버디 타입이다. 료와 마찬가지로 우주비행사를 준비했으나 요마와의 싸움이 시작되었다. 료가 스피드 타입이라면 이쪽은 파워 타입이며 성우는 이노우에 카즈히코.
- 본편 종료후 작중 중반에 이러저러한 사건으로 사귀게 된 연인(대 요마용 특수부대 대장)과 같이 경찰로 복무.
- 아니스 팜 (국내명 아니스 한)
- 사이소닉 학원의 교장으로 우주개발을 위한 사이보그 프로젝트인 '보그맨 프로젝트'를 입안했다. 그렇게 우주개발용 보그맨인 히비키 료와 척 스웨거가 탄생했지만, 요마제국의 습격을 받게 되었고 이때 전투용 보그맨을 탈취당하는 일을 겪게 된다. 이 후 사이소닉 학원의 교장으로 지내면서 사이소닉 학원을 만일의 사태를 대비한 요새기지로 개조하고 이 후 보그맨들을 서포트 한다. 성우는 카츠키 마사코/박은숙
3.2 GIL
- 요마 집단인 GIL의 3신관 중 한명. 성우는 마츠오카 요코
- 요마 집단인 GIL의 3신관 중 한명. 성우는 후지모토 유즈루
- 요마 집단인 GIL의 3신관 중 한명. 성우는 시마카 유우
- 성우는 시오야 코조
- 작품내 준 최종보스 & 히비키 료의 라이벌 포지션이며 역시 주인공들처럼 바르텍터를 장착 가능한 보그맨이다. 작품중간에 히비키 료와 싸우면서 팔을 잘라버린 적도 있을 정도로 강하다. 사실 그 정체는 메모리 진의 남동생 레미니스 진. 과거 보그맨 프로젝트 진행 도중 사고로 사망한 그는 평소 그의 재능을 눈여겨 보았던 길버트 매쉬에 의해 비밀리에 전투용 사이보그로 개조되어[1] 잠들어 있다가 요마의 힘에 매료된 길버트 매쉬의 습격과 함께 소체 채로 강탈당한 것. 이후 외모가 바뀌고 기억이 지워진 채 요마 더스트 지드로서 살아가게 된 것이다. 료와의 마지막 대결에서 만신창이가 된 끝에 결국 누나인 메모리가 쏜 총에 맞게 된다. 그러나 마지막까지 자신을 레미니스가 아닌 더스트 지드라 외치며 메모리의 눈 앞에서 쓰러져 그대로 사망하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