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추적자 키우기 2
목차
추적자 키우기 2의 스페셜 보스에 관하여 서술한 문서이다.
1 개요
게임 진행 중 연결체 오른쪽의 신호소를 통해 스페셜 보스룸으로 갈 수 있다. 보스는 단계별로 이루어지며, 처치시 많은 광물과 소량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첫번째 보스(폭풍 도살자)와 마지막 보스(계속 변함) 처치시 주는 업적도 있으니 참고할 것. 선택 사항이니 굳이 다 잡을 필요는 없다. 등장 시 대사와 함께 간단한 팁이 나오는데[1], 그 팁이라는 게 보스가 추가될 때 집어넣고 수정 안 되는 경우도 있어서(...) 그다지 믿을 건 못 된다. 작명은 주로 카페 네임드/스탭들(...) 닉에서 끌어오는 경우가 많다.
제작자가 맵을 내리면서 다시 올릴 때 싹 갈아엎는다고 하긴 했는데.. 스페셜 보스가 전부 대격변을 맞게 될지는 불명.[2]
2 폭풍 도살자
모델은 히드라리스크이다. 빠른 공격속도를 가졌지만, 낮은 공격력 덕에 방어력을 조금 찍으면 무리없이 잡을 수 있다.[3]
3 라면의 유혹
모델은 짐 레이너. 폭풍 도살자와 반대이다. 공격속도가 3.0(!)으로 매우 느리다. 하지만 공격력이 매우 강하다. 무리 없이 잡을 수 있는 보스이다.
보상은 2500광물과 역시 극소량의 경험치.
4 팽팽이
모델은 여왕. 군단충을 소환하고 체력 재생 속도가 조금 빠르다[5]. 과거에는 군단충이 아파서 은근 힘들었었다.
보상 광물은 4000.
5 제로프
모델은 대천사. 패턴은 격퇴(충격파), 미사일 발사, 해병 소환이다. 격퇴 한 방에 죽지 않을 정도의 체력은 필요하다. 미사일 피하기라고 말이 나오는데 크게 아픈 건 아니니까 왠만해선 무시해도 괜찮다. 보상 광물은 7000.
6 고결한자존심
모델은 불멸자. 강화 보호막이 있고 보호막 회복 속도가 빠르다[6]. 팁이랍시고 사이오닉 폭풍을 찍기를 권하긴 하는데 폭풍도 강화 보호막 무시 못 하니(총 8타를 추가로 때리니 없는 것보단 낫지만..) 그냥 공격 속도랑 체력이나 올리고 들어가자. 뭐 폭풍 섞어서 써 주면 좋기는 좋지만.. 은폐가 조정되기 전에는 풀업 시 초당 체력 회복량이 65라서 은하 난이도까지는 암살이 대놓고 공격을 맞아도 체력이 안 닳는(...) 기적을 볼 수 있었다[7]. 보상 광물은 10000. 기절이나 시간 균열을 걸다간 어그로가 꼬여서 타겟이 바뀌니 탱커가 맞는 상황에서는 그냥 냅두는 게 낫다. 플라즈마 쇄도가 있는 카라스를 집어넣으면 가니메데에서도 절대 안 죽으니 탱커로 써 주면 좋다.
여담으로 이 유저는 군대간자존심으로 닉네임을 바꿨다(...)
7 카르디시아
모델은 왕저글링(?).
- 패턴은 기절과 랩터 소환. 체력 회복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시덥잖은 딜량으로는 흠집도 안 난다. 공략법은 3가지. 사실 저격도 없던 시절엔 야마토 포로 잡는 녀석이어서 한동안 이게 뜰 때 야먀토가 필요하다는 소리가 같이 나왔었다. 순삭당해도 랩터는 튀어나오기 때문에 뒷처리가 안 되면 골치아프다.
1) 파괴형 추적자의 저격으로 처리 : 암살형 추적자가 나오기 전 & 파괴형 추적자만 특성 업그레이드가 있던 시기[8]에는 이게 정석이었다. 허나 암살 깡딜이 더 효과적인데다 공허부터는 풀업을 해도 원킬이 안 나온다는 게 문제. (당시엔 시간 맞춰서 동시에 저격을 써서 해결함)
2) 둘 이상이 들어가서 한 명이 기절을 걸게 유도하고, 다른 한 명이 잡는 방법 : 딜이 애매한 경우 이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현실은 이럴 팀워크가 안 나오거나, 암살형한테 순삭당하거나 둘 중 하나지만.
3) 압도적인 화력으로 순삭 : 암살형 추적자 특성 2 업그레이드가 추가된 현 시점에서의 정석. 저레벨 유저들끼리 모이면 이게 성립되기가 어렵지만..
여담이지만, 카르디시아의 등장 대사는 " 야동좀그만봐! 고용량에 컴퓨터가 고통에신음하잖아! "이다.
8 dlwnsgml
모델은 타이커스 핀들레이. 공격 속도가 0.01이나 스타크래프트 2의 시스템 한계 상 실제로 저 공격 속도가 나오진 않는다(실질적으론 약 0.06 정도). 덤으로 공격은 방어 무시.
스페셜 보스의 유래는 제작자의 실제 친구.
9 LeeChallLong
모델은 변형체. 공격력 수치가 랜덤(0~150)이고, 방어력의 70%를 무시한다. 단순히 커다란 변형체 수준으로 다른 기술을 쓰거나 하진 않는다.
스페셜 보스의 유래는 제작자의 실제 친구.
10 블랙깡
모델은 추적자. 파괴/수호/호법/마력형 추적자의 기술을 사용한다. 암살형 특성 추가 전에는 딜이 강력하다는 평을 들었으나, 그 후엔 죽기 전에 죽인다는 메타가 성립되면서 좀 아픈 샌드백 취급.. 뭘 소환하는 것도 아니니까.
11 팽팽한 줄
모델은 오딘. 패턴은 격퇴, 미사일 발사, 식충/불곰 소환. 체력이 대략 1/3 이하로 떨어지면 체력 회복량이 증가한다. 암살형이라면 격퇴에 원킬나지 않을 체력 정도는 필요하다. 암살형 외 다른 직업들은 졸개 때려잡는 데 집중하는 편이 좋다. 어차피 딜 넣어봐야 암살형 딜의 5분의 1도 안 나온다. 정령형이라면 두 번째 격퇴를 쓰기 직전에 기절을 걸어주면 좋다. 쿨을 몰라서 못 쓰겠는데
이게 제로프이름의 로프하고 팽팽이의 이름을 합친거라 카더라
12 KongCaZiMa
납치를 쓰기 때문에 누군가 미끼가 되어 줘야 한다. 점멸로 피할 수도 있다만 시간 균열을 쓰지 않는 이상 난이도가 좀 높다. 체력 회복 속도가 상당히 빠르니 암살형 추적자가 없다면 단체로 저격을 써 줘야[9] 한다. 이까지 안 잡아도 깨는 데는 무리가 없지만 맹독충이랑 분신도 소환(시한부)하는데 맹독충은 시작하자마자 맞지만 않으면(...) 별 상관 없다. 처음 추가될 때 얘가 소환된 상태로 안 죽어 있으면 맹독충을 계속 만들어대서 렉이 걸리는 문제가 있었다. 추가로 기본 공격이 방사 피해를 주니 서로 붙어있다간 사이좋게 같이 터지는 수가 있다. 추가되었을 당시에는 6파괴/5파괴 1수호가 대세라 잡는 데 상당히 고생했지만, 암살형 추적자를 다수 쓰기 시작하고 나서(암살형 특성 업그레이드 추가 후)는 평범한 동네북이 되어버렸다.
13 Xenon
모델은 행성요새(...). 격퇴를 쓰고 갈귀/불사조/건설로봇/탐사정[10]을 소환한다. 불사조가 쌓이면 공중 유닛이라는 특성상 문제가 상당히 많아지니 도박소에서 보스룸 졸개 처치[11]가 뜨길 기대하며 올도박을 열심히 돌리자(...). 데미지 반사가 붙어 있는데, 이게 체력이 어느 정도 이상일 경우 때리면 체력이 풀로 차는 버그가 있다. 물론 죽기 전에는 공격 반사가 훌륭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암살형 혼자 때려잡는 걸 보면 보스와 함께 자폭(...)하는 걸 볼 수 있다. 저 체력 버그는 제작자가 고치는 걸 포기했으니 수정될 일은 없을 듯.. 애초에 저거 제대로 작동되면 못 잡는다.
여담으로 갈귀/불사조/건설로봇/탐사정의 이름이 hydrogen, ununoctium, cesium, iodine이다. 그리고 갈귀는 무적이긴 한데 날아다니기만 하고 아무 것도 안 한다. 얘를 포함, 이후 나오는 스페셜 보스들이 소환하는 유닛들은 더럽게 안 죽고, 공격도 상당히 아프다.[12]
14 Enginoai
모델은 로리 스완. 패턴 중 전기장 방출이 있어 단순 화력으로는 잡을 수 없다. 한 명이 들어가서 전기장 방출을 유도한 후 들어가서 잡는 게 정석[13]이며, 정령형 추적자가 있다면 그냥 들어가서는 기절을 냅다 걸어버리는 방법도 있다. 소환된 졸개 및 건물은 시간이 지나면 사망한다.
15 Voidlight
근접 공격에 대해 데미지 70% 감소[14]가 붙어 있다. 4암살 플레이를 저격한 특성이나 암살형 특성 2가 있는 이상 대세가 달라지진 않았다(...). 애당초 70% 까여도 파괴형이랑 별 차이가 안 나는 기적을 보여줘서.. 소환된 공허 포격기는 무적[15]이나, 30초 지나면 사망한다. 보스 본체는 공격할수록 데미지가 감소하는 특성을 가졌지만 신경쓰는 사람은 별로 없다.
16 Void
모델은 블랙깡과 마찬가지로 그냥 추적자.
정령을 소환하는데 시한부도 아니고, 쉽게 때려잡히는 스펙도 아니다. 한 번에 죽여버린다면야 정령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만[16] 그게 잘 돼야 말이지.. 처음에는 졸개 처치가 떠도 안 죽어서 모인 데다가 한 번에 기절을 걸고 보스만 극딜하는 방법을 쓸 수밖에 없었는데, 이후 졸개 처치가 뜰 시 사망하도록 변경됐다.
가장 이상적인 처치 방법은 (야생 변이 걸고) 기절을 걸고→전부 들어가서 빠르게 극딜을 하는 것과 동시에 도박소 올도박을 돌려서 졸개 처치가 뜨게 유도하는 것이다. 정령만 없으면 암살형 추적자가 죽기 전에 보스를 죽일 수 있으니까. 물론 올도박을 동시에 돌리는 건 잘 안 된다만..
17 Challenger Of Life
마지막 스페셜 보스.
모델은 제라툴이며, 단순 딜로 잡을 수 없어서인지 유일하게 등장 시 추가로 팁이 나온다.
기본적으로 강화 보호막을 달고 있고(당연히 지연시간 없는 보호막 재생은 기본), 공격 시 생기는 폭발물을 야마토 포/도약/저주로 제거하면 보호막을 100(수호형 추적자가 존재할 시 250)[17] 깎을 수 있다.
제라툴은 영구 은폐[18]이고, 공격력이 10000 (...)으로 추적자는 대부분 원킬난다.
게다가 야마토 포 (데미지 5000)을 난사[19]해대며, 돌아다니는 암흑기사랑 부딪히면 즉사한다. [20]
직업별로 할 일은 다음과 같다.
- 공통 : 사이오닉 폭풍을 날려서 폭발물이 생성되는 것을 유도한다. 본체가 보여도 어그로는 정령형(또는 다른 누군가) 담당이니 쓸데없이 평타 날려서 어그로 꼬이게 만들어서 좋을 건 없다.
- 정령형 추적자 : 야마토 포를 못 쓰니 어그로 담당. 폭발물은 저주에 맞아도 터지니 가급적 저주에 폭발물과 본체가 같이 맞도록 저주를 날리면서 적당히 피해주면 된다. 보호막이 다 날아갔다 싶으면 가차없이 기절을 걸자[21]. 어그로를 끌 자신이 없으면 기절-저주-자살 루프를 타는 것도..
- 수호형 추적자 : 소환되는 암흑 기사에게 다가가 충돌해서 제거해주면 좋다. 그 외에 역할은 동일.
- 정령형 빼고 전부 : 폭발물을 야마토 포로 제거한다. 암살형 추적자는 도약으로도 제거 가능. 기절이 걸리면 다 무시하고 보스를 극딜하되, 암살형을 제외하고는 폭발물이 생성되면 야마토 포도 그 쪽에 날린다.
처치 시 알 시스템을 2번 할 수 있다!
그리고 처치시 낮은 확률(히페리온 이상)로 펫 " 공허의 구도자 " 를 준다.- ↑ 후반 보스들은 대사만 나오거나, 대사도 없는(...) 경우가 있다.
- ↑ 일단 케리건은 확실히 리뉴얼될 것으로 추정된다. 현 메타에서는 한 명이 점멸 컨만 잘 하면 샌드백이라서.. 역으로 토라스크를 정석적으로 소환하면 클리어 불가능이고.
- ↑ 그런거 없이도 그냥 업그레이드 좀만하면 잡는다.
- ↑ 3 x 난이도 경험치 배율
- ↑ 빠르긴 한데 회복 속도만 보면 카르디시아가 워낙 넘사벽이라..
- ↑ 다른 모드에서는 회복 속도가 하향된다.
- ↑ 현재는 회복량 35로 하향
- ↑ 6파괴가 정석
- ↑ 쿨타임 감소 업그레이드도 필수
- ↑ 일꾼 둘은 영웅 속성이 붙어있어서 뒷처리가 쉬운 편이나, 갈귀는 걍 무적, 불사조는..
- ↑ '보스룸 졸개 처치' 옵션은 이것 때문에 만들어졌다. 초기에는 불사조가 쌓였다 하면 그냥 GG. 일꾼들이야 밀집이 안 되기라도 하지..
- ↑ 그나마 제논은 일꾼 유닛들이 영웅 속성을 갖고 나와서 암살형한테 녹아내린다. 불사조는 또 아니라서 잡는 데 고생 좀 하지만...
- ↑ 다만 단순 공격력도 매우 강력하니 탱커(보통 호법)가 두 방에 안 죽게 회복을 잘 써 줘야 한다.
- ↑ 암살형 추적자의 공격은 근접 판정
- ↑ 펫 : 병력 수송 장갑차를 뽑아두면 체잰 - 15가 적용되고, 제작자거 기존 공허 포격기에서 수정을 안 해서 10초 후에 알아서 터진다. 장갑차를 쓴다면 참고하자.
- ↑ 다만 기절 상태에서도 소환은 잘만 한다.
- ↑ 난이도에 따른 피해량 감소의 영향을 받는다. 이는 고결도 마찬가지.
- ↑ 펫으로 관측선을 불러오는 게 가장 편하다. 없으면 스캔이라도 쓰는 수밖에.. 폭발물은 사이오닉 폭풍만 제대로 맞춰 줘도 생기니 안 보인다고 무적은 아니다.
- ↑ 논타겟팅. 충전 중에 이펙트가 뜨는 곳이 타격 지점이다. 3.0 패치 이후 타격 지점이 안 보인다만..
- ↑ 수호형 추적자 한정으로 죽지 않고, 오히려 암흑 기사가 죽는다.
- ↑ 폭발물은 보호막에만 피해를 입혀서 막타를 못 치면 안 죽는다. 그리고 보스 본체도 꽤나 빨라서 기절시키지 않으면 잡기 상당히 까다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