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화대학

(칭화대에서 넘어옴)

청와대와는 다르다, 청와대와는!!

1 중국 베이징의 대학

220px-Tsinghua_University_Logo.svg.png

  • 한자: 淸華大學(청화대학)/清华大学
  • 영어: Tsinghua University(THU)/Qinghua University

1.1 개요

중국대학. 베이징(北京)에 위치한다. 1911년 설립되었다. 의화단 사건 당시 중국이 미국에 지불한 배상금을 기금으로 설립되었다. 당시 이름은 청화학당(淸華學堂). 1912년에 칭화대학이 되었다.

1.2 캠퍼스

500px-Thu_gate.JPG

1.3 역사

전신은 1911년 설립된 칭화학당[淸華學堂]이다. 1900년 일어난 외세배척운동인 의화단사건을 처리하기 위해 미국, 러시아, 영국 등 11개국과 신축조약을 체결한 결과 청나라가 막대한 배상금을 지불하게 되었다. 그 뒤 대미 배상금 중 일부를 돌려받아 개설한 유미학무처(游美學務處)가 칭화학당이 되었다. 1912년 칭화학교를 거쳐, 1928년 국립칭화대학이 되었다. 중화민국 국민정부는 1937년 칭화대학, 베이징대학, 난카이대학을 연합하여 창샤[長沙] 임시대학을 구성했다가 1938년 쿤밍에 시난[西南] 연합대학을 결성했다.

1952년 중국 정부의 고등교육기관 조정방침에 따라 법과대학, 농경대학, 문리대학을 해체하고 공과대학교로 재편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종합대학교 체제로 개편되어 자연과학대학을 비롯해 경영대학, 인문·사회과학대학, 법과대학, 미술·디자인아카데미 등이 다시 설치되었다. 2003년 칭화대 산하 학교기업으로 칭화홀딩스를 설립했다. 칭화홀딩스는 세 개의 상장회사를 비롯해 정보기술, 생명기술, 녹색기술 분야의 수십 개 기업을 거느린 지주회사로 산학협력을 주관한다.

2014년 기준으로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경제대학, 환경대학, 생명과학대학, 마르크스사상대학, 의과대학, 항공우주대학, 신문방송대학, 공공정책·관리대학, 미술대학, 법과대학, 기계공학대학, 건축대학, 재료공학대학, 평생교육대학, 이학대학, 정보과학기술대학 등 19개 대학, 55개 학과에서 다양한 학위과정을 운영한다. 전체 재학생 4만 3,112명 가운데 학부생이 1만 5,408명, 석사과정 등록학생이 1만 7,419명, 박사과정 등록학생이 만 285명이다. 세계 각지에서 온 유학생은 2,661명으로 재학생의 약 6%에 달한다. 전임교원 수는 3,291명이다. 110개 이상의 학생 단체가 있고 도서관에는 458만 권 이상의 도서와 연속간행물, 각종 디지털 자료가 비치되어 있다.

1999년 이후 매년 중국의 대학평가를 해온 넷빅(Netbig)에 따르면 칭화대학교는 2008~2010년 중국 내 대학 1위에 올랐다. 2014년 영국 대학평가기관 QS(Quacquarelli Symonds)가 발표한 세계대학순위에서 47위를 차지했고, 중국 1위 대학에 이름을 올렸다. QS는 연구, 교육, 졸업생, 국제화의 4개 부문을 주요 지표로 세계대학을 평가한다. 칭화대학교 캠퍼스는 청나라 황실 유적지에 있으며, 베이징의 유명한 유적지 이화원 근처에 자리잡고 있다. 캠퍼스 면적은 3.94km2이다. 2010년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캠퍼스 14곳'에 아시아 지역 대학으로는 유일하게 포함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칭화대학 [Tsinghua University, 淸華大學]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대학, 굿모닝미디어)

1.4 구성

단과대학(学院)으로는 건축학원(建筑学院), 토목수리학원(土木水利学院), 환경학원(环境学院), 기계공정학원(机械工程学院), 항공항천학원(航空航天学院), 정보시스템학원(信息科学技术学院), 이학원(理学院), 재료학원(材料学院), 의학원(醫学院), 생명과학학원(生命科学学院), 경제관리학원(经济管理学院), 공공관리학원(公共管理学院), 사회과학학원(社会科学学院), 인문학원(人文学院), 미술학원(美术学院), 신문전파학원(新闻与传播学院), 법학원(法学院), 마르크스주의학원(马克思主义学院), 우다코금융학원(五道口金融学院)이 개설되어 있으며, 개설된 과로는 55개에 달한다.

1.5 여담

중국인이 아닌 외국인으로서 이 대학으로 유학을 가기를 원하면 HSK 5급 180점 이상을 받고 [1] 문과의 경우 중국어, 영어, 수학 등의 입학시험을 쳐야 하고(중문학과, 법학과 등 일부 학과는 수학시험이 없다), 이과의 경우 수학, 물리, 화학, 영어 등의 입학시험을 쳐야 한다. 하지만 2016년 9월부로 입학시험이 폐지되고 3차례의 면접과 내신성적(중국학교) 을통한 입학만이 인정된다 입시학원 다니는 애들을 걸러내기 위함이라 카더라 북경고려라던가 북경고려라던가 북경고려라던가

한국학생들의 경우에는 4학년때 그때까지 퇴학당하지 않은경우에 말이지[2]한국 대기업들이 찾아와서 취업설명회를 열어 졸업하기도전에 대기업 입사노예생활가 확정되는 경우도 있다고한다.

문화대혁명 당시 이후로 중국 공산당 지도층 중엔 이공계 출신이 많다. 중국의 국가주석을 역임했던 장쩌민은 상하이교통대학 출신이다. 후진타오도 수리학을 전공한 이공계 칭화대학 출신이다.

시진핑도 화학을 전공한 이공계 출신으로 칭화대학 출신이다. 대학원도 이곳으로 진학했지만 이 때는 법학을 전공했다.

대한민국의 웹툰 작가 후은이 바로 이 대학교 출신이다.

구내식당중에 칭칭콰이찬이라는 패스트푸드점이 있는데 맥도날드와 판박이. 그래서 개점 초기에는 짝퉁 논란이 거셌지만 이게 번화가에 있는 것도 아니고 그냥 칭화대 내부에만 있는 것이다보니 그냥저냥 영업하는 중. 2015년 12월부터 옆 건물(淸芬園)로 자리를 옮겼다. 메뉴는 맥도날드와 KFC를 섞어놓은 것 같고 가격은 일반 중국 패스트푸드점보다 절반정도 싸다. 맛도 무난한 편이기 때문에 대학생들 사이에선 유명하다.

2 대만 신주시(新竹市)의 대학


[3]

國立清華大學
National Tsing Hua University

대만에 위치한 국립대학이다.
국공내전 당시 대만으로 피한 반공주의 성향의 칭화대학 학부들이 대만의 인재 육성을 기치로 내걸고, 1955년에 '국립 칭화 대학'이라는 이름으로 부활시켜 현재에 이르고 있다. 본토에 위치한 칭화대학 정도의 위상은 아니지만, 그래도 대만 내에서는 나름대로 유명한 대학이다.

한편 본토에 남아있는 칭화대학과는 같은 대학이라고 해야할지 다른 대학이라고 해야할지 미묘한 관계에 있다. 왜냐하면 국민당 정부가 건너오면서 옛 칭화대 출신 인사들이 대만에 다시 만든 학교이기 때문이다(...). 베를린대학(훔볼트대학)과 베를린 자유대학의 관계와 비슷하다고도 할 수 있겠다.[4] 한편 학교 당국은 학교 역사에 베이징 시절을 포함시킨다. 재미있는 건 학교 홈페이지에서 베이징에 남은 칭화대도 링크로 연결해 주고 있다는 사실이다. 생각보다 대만에는 이런 대학들이 꽤 많다. 재대복교 참조.
  1. 단, 당연히 이 정도 중국어 실력만으로는 정상적인 학습이 매우 어려울 것이다.
  2. 아무래도 외국인들이 쉽게 입학하다보니 입학하고나서 수업을 따라가지 못해 학점이 딸려 중간에 퇴학당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청화대가 한국인들 사이에서는 사람없어지는 학교로 유명한것도 이때문
  3. 두 로고가 같은 듯 하지만 약간 다르다. 청천백일기에도 있는 톱니바퀴 윤곽 모양 등.
  4. 베를린대학은 소련군 점령지인 동베를린에 소재했고, 자유대학은 연합군 점령지인 서베를린으로 탈출한 베를린대학의 교수, 교직원들을 중심으로 설립된 대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