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Kagrra、
전통 돋네
1998년도 결성된 일본의 비주얼계 록밴드. 캐치 프레이즈는 화(和)풍밴드.
지극히 일본적인 화풍적 색채를 띄는 밴드 중 하나. 그래서인지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밴드이기도 하다. 화풍을 추구했던 밴드들은 이전에도 많이 있으나 메이저에 와서는 거의 그런 느낌을 벗은 데 비해 메이저에서도 화풍 비주얼계로 성공한 밴드이기도 하다.
2 바이오그라피
결성 초기의 밴드명은 Crow 였으나 2000년에 PS Company에 소속되며 Kagrra로 개명한다. 밴드명의 어원이 神樂(카구라; 신에게 제사지낼 때 연주하는 일본 고유의 무악)이기 때문에 음악과 의상, 세계관을 和풍에 집중하는 일체감을 보여준다. 악곡에 일본 전통음률과 전통악기의 연주를 차용하였고 가사도 시적인 부분을 많이 차용하고, 자연, 계절을 소재로 많은 곡을 쓴다. 특히 멤버 신이 연주하는 고토의 띵띵~ 거리는 소리가 이런 느낌을 매우 강화시킨다.
2004년 1월 1일에 싱글 <愁>로 메이저 데뷔한다. 인디즈 시절과의 구분을 원하며 밴드명 뒤에 '、'를 붙여 정식표기는 Kagrra、가 되었다.
인디즈 시절 때의 음악은 좀 귀신같은 마니악한 분위기[1]였으나, 메이저 데뷔 후로는 음악적으로나 비주얼적으로나 대중적으로 많이 바뀌었다. 그런데 대중적으로 바뀐 것 치고는 오히려 자신들 본연의 음악 색채에 잘 맞아들어가 최고의 케미스트리를 방불케 했었다.
2011년 3월 3일의 라이브 공연을 기점으로 11년차라는 굵직한 활동을 접어두고 공식적인 해산을 발표했다. 해산 이유는 음악적인 문제로. 일반적인 멤버간 견해차보다는 카그라라는 이름으로 해오던 음악이 완벽하리만치의 색깔을 찾아 다른멤버들도 모두 다른 음악을 해보고 싶어서라고.[2]박수 칠 때 떠나는 센스
3 멤버
- 잇시 (一志, 보컬)
Kagrra,의 활동을 종료한 뒤에 솔로 활동을 하고 있었으나, 2011년 7월 18일 자택에서 사망. 유족에 의하여 사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PS Company에 남아 세션 활동을 하고 있다. 2013년 BEMANI 시리즈의 리듬게임 GITADORA에 空蒼ランデヴー란 악곡을 투고.
신과 마찬가지로 소속사에 계속 남아 세션 활동 중. 예명을 '나오키'로 개명했다.
- 이즈미 (白泉, 드럼)
일반인으로서 살아가고 있다. 나오가 이즈미와 함께 찍은 사진을 블로그에 올리기도 했다.
4 PV
전통 돋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