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토

1 古土

옛 땅. 대체로 '되찾아야 할' 정도의 수식어가 붙는다.

2 도쿄도의 구

도쿄도의 특별 자치구
특별
자치구
고토
(江東区)
나카노
(中野区)
네리마
(練馬区)
다이토
(台東区)
도시마
(豊島区)
미나토
(港区)
메구로
(目黒区)
분쿄
(文京区)
세타가야
(世田谷区)
스기나미
(杉並区)
스미다
(墨田区)
시나가와
(品川区)
시부야
(渋谷区)
신주쿠
(新宿区)
아다치
(足立区)
아라카와
(荒川区)
에도가와
(江戸川区)
오타
(大田区)
이타바시
(板橋区)
주오
(中央区)
지요다
(千代田区)
카츠시카
(葛飾区)
키타
(北区)
江東区
(こうとうく)
고토 구 / Koto City

구기(区旗)
문장(紋章)
30878_komark.gif
심벌마크
국가일본
지방간토
도도부현도쿄도
면적40.16km²
인구489,919명[1]
상징
구화산다화(サザンカ)
구목곰솔(クロマツ)
홈페이지

tokyo_koto.gif

도쿄국제전시장

江東区 / こうとうく[2]

일본 도쿄도에 속하는 23개의 특별구 중 하나. 1947년 구 후카가와 구와 조토 구[3]가 합병하여 만들어졌다.

도쿄 도의 동쪽에 위치하고 도쿄 만에 접한다. 서쪽으로 스미다 강, 동쪽으로 아라카와 강에 의해 경계 지어진다[4]. 땅의 대부분이 매립된 곳으로 오래된 절이나 신사가 거의 없다.[5]유리카모메 역의 절반이 이곳에 위치해 있다.

고토구청은 도자이선 토요쵸역 부근에 있으며 고토구 문화센터도 함께 있는데 외국인을 위한 일본어 교실도 있어 일본에 체류하게 된 외국인들이 저렴한 수강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고토구에서 가장 유명한 지역은 미나토 구와 경계지역인 오다이바[6]로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고 특히 도쿄 패키지 여행으로 온 사람들은 그 곳 끄트머리에 위치한 오에도온센모노가타리에 자의반 타의반 들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나쁘지 않은 시설에 일본 전통문화와 요리도 체험할 수 있어 좋지만 막상 현지 도쿄사람들은 외국인들이 너무 많아서인지 잘 이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오다이바에서는 바다 경치를 볼 수 있고 도쿄의 명물인 도쿄 스카이트리, 도쿄타워 등을 볼 수 있어 도쿄도내에서는 야경이 가장 멋진 곳 중 하나다.

내륙쪽 키바역 바로 옆에는 키바공원이라는 상당히 큰 공원이 있는데 넓고 편의시설이 잘 되어 있어 주민들이 자전거를 타거나 돗자리나 그늘막을 펴놓고 피크닉을 즐기기도 하고 지정된 장소에서 예약제로 운영되는 바베큐장에서 바베큐를 구워먹기도 한다.

3 고토시(五島市)

五島市
(ごとうし)
고토 시 / Goto City

시기(市旗)
국가일본
지방규슈
도도부현나가사키 현
면적420.04km²
인구39,063명[7]
상징
시화문주란(ハマユウ)
시목용나무(アコウ)
시의 꽃나무동백나무(ツバキ)
홈페이지

3.1 개요

일본 나가사키현의 서부, 고토열도의 남서부에 위치하는 시이다. 고토열도는 후쿠에 섬, 히사카 섬, 나루지마 섬, 와카마츠 섬, 나카도리 섬, 히라시마 섬, 오지카 섬, 마다라 섬, 우쿠지마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서 고토시는 후쿠에 섬에 존재한다.
공식 사이트 : [1]

3.2 지리

나가사키 항으로부터 약 100km의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고 11개의 유인도와 52개의 무인도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섬으로는 후쿠에 섬, 히사카 섬, 나루 섬이 있다.

인접한 자치제로는 신카미고토 정이 있다.

3.3 역사

현재의 고토 시 지역은 나라 시대 때 일본과 중국 당나라간의 교역이 이루어지는 항구였다. 후쿠에 섬의 북서부에 위치하는 가시와자키는 동중국해를 횡단하는 견당사선의 마지막 정박지로서 유명했다. 유명한 불교 승려인 구카이가 806년에 귀국 도중 폭풍우를 만나 잠시 이곳에 머무른 적이 있었다. 무로마치 시대에는 고토 씨의 지배하에 있었고 16세기 말에 유럽인 선교사들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기리시탄으로 개종하였다. 에도 시대인 1603년부터는 후쿠에 번에 속하게 되었다.

  • 1871년 - 폐번치현으로 후쿠에 현이 되었고 이후 나가사키 현에 병합되었다.
  • 1889년 4월 1일 - 정촌제 시행으로 미나미마쓰우라 군 후쿠에 촌, 오쿠라 촌, 사키야마 촌, 모토야마 촌, 오하마 촌, 가바시마 촌, 히사카지 촌, 도미에 촌, 다마노우라 촌, 미이라쿠 촌, 기시쿠 촌, 나루시마 촌이 성립하였다.
  • 1919년 10월 1일 - 후쿠에 촌이 정으로 승격해 후쿠에 정이 되었다.
  • 1922년 9월 1일 - 도미에 촌이 정으로 승격해 도미에 정이 되었다.
  • 1933년 11월 3일 - 다마노우라 촌이 정으로 승격해 다마노우라 정이 되었다.
  • 1940년 11월 3일 - 미이라쿠 촌이 정으로 승격해 미이라쿠 정이 되었다.
  • 1941년 4월 3일 - 기시쿠 촌이 정으로 승격해 기시쿠 정이 되었다.
  • 1941년 11월 3일 - 나루시마 촌이 개칭, 정으로 승격해 나루 정이 되었다.
  • 1954년 4월 1일 - 후쿠에 정, 오쿠라 촌, 사키야마 촌, 모토야마 촌, 오하마 촌의 합병(신설 합병)에 의해 후쿠에 시가 성립하였다.
  • 1957년 3월 31일 - 가바시마 촌을 후쿠에 시에 편입하였다.
  • 1957년 11월 1일 - 히사카지마 촌을 후쿠에 시에 편입하였다.
  • 1962년 - 후쿠에 대화재가 발생하였다.
  • 1963년 - 후쿠에 공항이 완성되었다.
  • 2004년 8월 1일 - 후쿠에 시, 미나미마쓰우라 군 도미에 정, 다마노우라 정, 미이라쿠 정, 기시쿠 정, 나루 정의 합병(신설 합병)에 의해 고토 시가 성립하였다.

3.4 교통

고토시로 갈수 있는 교통편은 항공선박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존재하는 공항은 후쿠에 공항, 항만은 후쿠에 항, 아라카와 항이 있다.
코토시 내 중요 도로로는 국도 384호선이 있다.

3.5 관광

고토시의 특산품으로는 고토 소, 아오리이카[8], 고토 우동, 칸고로 떡[9]과 동백기름을 비롯한 동백 관련 상품들이 있으며, 추천하는 지역 체험은 산책, 수영, 등반, 드라이브, 캠프, 낚시, 스쿠버 다이빙 등이 있다.[10] 이 외에도 세계문화유산 후보인 천주교 성당들이 있다. 이들은 대부분 1800년대 후반에서 1900년대 초에 지어진 것으로 천주교가 일본에서 탄압받던 시절의 성당들이다. 관광캐릭(?)으로는 바라몬쨩, 고토링, 츠바키네코가 있다.

3.6 관련항목

4 고토(琴)

고토(악기) 문서로.

5 기타 동성

5.1 실존 인물

5.2 가상 인물

  1. 추계인구 2015년 9월 1일 기준
  2. 서울에도 동명의 구가 있는데 바로 강동구. 그러나 도쿄에서 이 구의 포지션은 서울로 치면 동대문구 쯤 된다.
  3. 서울의 성동구와 한자가 같았다. 여담으로 서울의 강동구는 성동구에서 강남구를 거쳐 분구되었지만 일본의 고토 구는 반대로 조토 구가 합병되어 고토 구가 되었다.
  4. 즉 '스미다 강'의 동쪽이라 고토 구. 원래는 스미다강이 아라카와 강이었는데, 홍수를 막기 위하여 20세기 초두에 아라카와 방수로(荒川放水路)가 만들어졌고, 나중에 이 아라카와 방수로가 '아라카와 강'이 되었고 원래의 아라카와 강은 ‘스미다 강’이라고 부르기로 하게 되었다.
  5.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소리. 고토구 서부/서남부의 일부는 후카가와 라고 불리는 지역으로서 에도시대부터 번성했던 시타마치 중 하나이다. 당연히 이 지역에서는 신사라던가 절이 꽤 있는 편이다.
  6. 행정구역상 오다이바는 미나토 구지만 바로 맞붙어 있어 오다이바라 함께 통용되는 다이버시티, 비너스포트는 고토구 지역이며 실제 미나토 구의 오다이바보다 고토구 지역이 더 넓다.
  7. 추계인구 2015년 10월 31일 기준
  8. 반건조(?)한 오징어로 오징어 회보다 맛있다고 한다.
  9. 17세기 전반에 중국, 류큐를 거쳐 큐슈에 전해진 떡. 고구마(사츠마)를 얇게 썰어 데친후, 햇빛에 건조하여 만든 '칸코로를 주 원료로 흰떡과 섞어서 만들어낸 떡. 보존을 염두에 만들어졌기 때문에 딱딱하며, 구워먹는 것을 추천한다고 한다.
  10. 바라카몬에 나온 것은 수영, 낚시이다.
  11. 고토시가 배경이며, 주인공을 제외한 거의 모든 인물이 고토시 사투리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