カブーラー/Kabula/비행포대 카부라
게임보이용 별의 커비의 3스테이지에 등장하는 보스. 샷츠오를 매달고 있다. 보스와 만나기 전 군고구마를 먹게 되고 이후 공기탄을 쏘면서 슈팅 게임을 하게 된다. 패턴은 3갈래로 샷츠오 탄 쏘기, 그냥 탄 쏘기, 육탄 돌격.
커비의 블록 볼에서는 9스테이지에 등장하였다. 초대의 디자인과 비교해보면 샷츠오를 좌우에 배치한 것이 특징.
...하지만 이 녀석은 그 뒤의 시리즈에 다시는 등장하지 않았다. 슈퍼 패미컴의 슈퍼 디럭스에서의 리메이크작인 '봄바람을 타고'에서는 스테이지가 통째로 잘려나가고 보스로 로로와 라라가 나온다. 게임보이판 보스인 위스피 우드, 크랙코, 디디디 대왕[1]이 이후의 시리즈에서 거의 고정적으로 등장하는 것을 감안하면 그야말로 대우가 좋지 않은 보스라고 할 수 있다.
였었는데... 설마 나를 잊은 건 아니겠지? 닌텐도 DS 울트라 슈퍼 디럭스의 추가 스테이지 중 '대왕의 역습'에서 4탄 보스로 디자인이 새롭게 바뀌어서 재등장. 전반적으로 패턴은 바뀐 게 없으나 도중에 왠 마리오 시리즈의 킬러 같은 대포 탄을 한 번에 3번 정도 쏘니 주의. 또한 군고구마를 먹고 배틀하는 것이 스타쉽을 타고 배틀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분명 갤럭틱 노바 잡으라고 나온 기체일텐데
별의 커비 Wii의 서브게임인 "사격 버스터즈"에서 뒷배경으로 등장한다. 단순한 배경 오브젝트는 아니라서 쏴서 격추시키면 보너스 점수가 들어온다(...)
별의 커비 로보보 플래닛에서는 코어 카부라라는 이름으로 4-4의 로보보 아머 제트 모드의 보스 아륜 기지를 격파하면 그 가운데서 갑툭튀한다. BGM도 초대 별의 커비의 "군고구마 슈팅"의 어레인지. 블록 볼 때처럼 대포가 위 아래로 2개 달린 형태며 크고 아름다운 파괴 광선 공격이 주특기- ↑ 로로와 라라는 잘 나오지 않지만 애니메이션에서 레귤러로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