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dog
1 개요
개냥이
신기하게도 개와 고양이가 합쳐져서 한 몸이 된 돌연변이 동물인 '캣독'의 일상 생활을 다루고 있다. 미국 애니메이션답게 대부분의 에피소드들이 옴니버스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캐릭터들은 모두 동물이다.
극중 에피소드 중 상당히 병맛스러운 전개나 묘사가 많다. 진지할 때는 제법 진지해지는 편.
1998년부터 2004년에 이르기까지 방송된 나름 장수한 애니메이션으로, 국내에서는 2000년대 초, 재능방송에서 방영되었으며 이후 닉코리아에서도 재능방송 더빙판을 여러번 재방하면서 꽤 오랜 세월동안 방영되었다. 더빙판의 퀄리티는 제법 좋다.
여담으로 캣독을 담당한 성우 장광과 김영선은 서로 나이차가 큰 편인데, 둘 다 대머리다.(...)
2 등장인물
- 캣(Cat)
고양이.성우는 짐 커밍스/토상!!!장광/코니시 카츠유키
알 수 없는 이유로 개인 독과 몸을 공유하고 있다. 정확히 말하자면 길게 늘어난 몸의 절반이 캣이고 절반은 독으로 일종의 샴쌍둥이.[1]
대부분의 세계관에서 고양이와 개는 앙숙지간처럼 그려지지만 캣독은 끈끈한 형제애로 뭉친 사이이다. 깽판치기를 좋아하는 독 덕분에 많은 고생을 겪고 형제 간에 싸우기도 하지만 나중에 대부분 화해한다.
성격이 상당히 활달한 독과는 달리 고상한 편이고 비싼 물건이나 예술품을 중히 여긴다. 다만 그만큼 독에 비해 물욕, 금욕이나 명예욕 등도 상당히 높아서 화를 당하는 경우도 간혹 있다. 독의 넘치는 힘에 끌려다니면서 사고를 당하는일이 일상 다반사. 허리가 고무마냥 쭉쭉 늘어난다.
- 독(Dog)
개.성우는 톰 케니/라이토김영선/키타자와 요
태어날적부터 캣과 몸을 공유하고 있는 샴쌍둥이. 캣과는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사이로 형제라는 인식이 강한 듯.
성격이 고상한 축에 들고 욕심도 있는 캣에 비하면 순진하고 순수하며 활달하고 천진난만한 성격이다. 공이나 뼈다귀에 사족을 못쓰며 길 위를 달려가는 트럭을 보면 미친듯이 쫓아다니기도. 하지만 보름달이 뜨는 밤이 되면 늑대인간 비스무리한 야성적인 성격으로 돌변한다.
이러한 성격 덕분에 캣이 위기에 처하는 경우도 있지만 캣도 독만큼 실수가 잦기 때문에 누가 더 위험한지는 알기 힘들다. 구조가 상당히 희한해서 캣이 먹은 털뭉치가 독의 입으로 나오기도 하며 볼일은 앞다리에서 본다(...).
- 타코를 미친듯이 좋아하며, 이것 때문에 누군가가 피를 보는 에피소드도 한둘이 아니다(...).
- 윈슬러
캣독과 같은 집에 살아가는 파란색 쥐.성우는 카를로스 알라스라키/김창기
농담을 좋아하며 상당히 비뚤어지고 짓궂은 성격이다. 캣독으로 하여금 뭔가 문제가 생기면 부추겨 일을 더 크게 벌여놓고 옆에서 시시덕거리며 구경하는 것이 삶의 낙이다. 본래 쥐라 그런지 몸이 굉장히 작기 때문에 캣독이 깽판을 벌여 놓거나 뭔가 사고에 휘말릴때 의도치 않게 함께 휘말려 고생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캣독에 대해 한집에서 살아가는 가족이라는 개념은 지니고 있기 때문에 위험한 순간에 이들을 도와주는 경우도 있다.
미래로 가는 한 에피소드에선 대를 이어가며 근육을 단련해 품종 개량을 통해 거대한 쥐가 되어 세계를 지배하고있었다.[2]
- 랜시드
성우는 빌리 웨스트/기영도.
사악한 녹색 토끼. 대부분의 에피소드에 등장하며 등장할 때마다 직업이 바뀐다. 대부분 욕심많은 악덕 사업가 등의 지배자적인 위치로 등장.
탐욕스러운 행실을 보여주며 캣과 독에게 관광당할 때도 있지만 강력한 권력과 재력을 앞세워 승리자가 되는 경우도 있다. 줄여 말하자면 최종보스.
몇몇 에피소드에서는 그저 자기 직업에 충실한 사람으로 등장하기도 하며 의사로 등장하여 캣과 독에게 도움을 주기도 했다.
- 클리프
성우는 톰 케니 / 이원찬
불량견 그리저 일당 3인조의 리더로 나머지 두 마리를 데리고 다니며 종종 캣독을 괴롭힌다.
마초적인 성격이지만 취미로 발레를 배우고 있다. 취미가 아니라 자신이 존경하는 레슬러가 레슬링 기량을 넓히는데 발레를 익혔다는 이야기를 듣고 따라한 것이다. 실제로도 해당 에피소드 마지막 부분에서 발레 기술들을 응용해서 캣독들에게 더욱 강력한 괴롭힘을 선사한다. 그리고 이후엔 같은 이유로 포크댄스로 영역을 넓힌다.
- 슈릭
성우는 이주희
불량견 그리저 일당 3인조의 맴버 몸집이 작은 성질이 고약학 여성 푸들 독을 짝사랑한다.[3]사실은 부자집 아가씨 출신이며 부모의 지나친 사랑과 과잉보호에 실증이나 집을 나가고 그리저 일당에 들어간것이었다.
- 루브
성우는
불량견 그리저 일당 3인조의 맴버 키가크고 어리버리하고 멍청한 성격이지만 마음씨는 착한편
- 머비스
성우는
몸이 삐적 마른돼지 우체부일을 주로하며 가끔 독에게 쫓겨다니기도 한다.
- 덤블렛
성우는
키가작고 금발에 파란피부를 가진 족제비 여러가지 아르바이트를 하고 다니며 머비스와 함께 같은 집에서 자취하며 살고있다.
- 미스터 선샤인
성우는 김창기
국내명은 햇쌀맨
녹색피부에 키가작고 돼지같이 말인 꼬리가 있고 무뚝뚝한 성격이며 말투 또한 뭐 하다~ 하니까~ 말을 할때 끝을 저음으로 말한다.
- 랜돌프
성우는 이원찬
아나운서와 연예인 또는 디자이너 으로도 일하는 고양이
- 에디
성우는 이주희
회색 다람쥐 그리저 일당에 들어가고 싶어하나 언제나 무시 당한다
- 롤라
성우는 이주희
동물학을 연구하는 소쩍새 스페인 출신이다. 캣독의 집앞에있는 나무에 살고있다.
- 고퍼
안경을 쓴 프레리독 캣독의 마당에 야채를 훔쳐먹는다.
3 기타
캐떡과 발음이 비슷하여 이런 글도 올라왔다. 개똥으로 들리기도한다.
소리 MAD로 올림포스 가디언과 너 때문에 흥이 다 깨져버렸으니까 책임져를 사용해서 패러디 되었다. MP3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