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아프리카TV 방송대상 게임부문 수상자 | ||||||||||
캬하하찍 | 대도서관 | 세글자♡ | 유소나 | 로이조 | 철구형2 | 악어∀ |
1 소개
아프리카TV의 LOL방송 BJ. 포지션은 원거리 딜러이며, 본명은 이석현이다. 생년월일은 1993년 6월 27일.
원딜 실력이 아프리카tv LOL BJ로써는 꽤 유명하나 2016년 3월 헬퍼를 사용했다는 의혹이 터졌다. 상세 내용은 헬퍼 논란 문서 참조.
2 경력
- 과거 CJ의 연습생 소속이었다고 한다.
- 아마추어 시절엔 엄지2팀이라는 팀의 멤버였다. 당시 같은 멤버로 가장 유명해진 선수가 벵기.
- 이전에 페이커, 벵기, 썸데이, 레이스와 함께 팀을 결성했으나, 개인사정으로 공식 대회에는 출전하지 못하고 뿔뿔이 흩어졌다. 이 때 팀을 결성한 멤버는 캬하하를 제외하면 모두 프로게이머가 되었다. 페이커와 벵기는 SKT T1, 썸데이는 KT, 레이스는 삼성 소속.
사실 프로게이머가 되지 못한 건 프로게이머보다도 더 수준높은 차원에 있는 BJ이기 때문이라 카더라 - 롤챔스 2013 윈터시즌 본선에 진출했다. 소속은 Team NB.
- 롤 대회에서 다수 준우승을 이룬 경험이 있다. NLB와 국가대표 선발전이 대표적이다.
콩하하 - 본인이 말한 바에 의하면, CJ에서 원딜제의가 들어온 적이 있으나 거절했다고 한다.
- 2014 아프리카 올스타전에서 준우승했다. 바텀 라인전에서 매 경기 상대 미러픽을 하면서 압살했다. 하지만 같은 팀원 모두가 세 라인에서 우위를 점하였음에도 불구, 무난하게만 흘렀으면 쉽게 이겼을 경기를 아군 정글러 싸빌라가 하이퍼 역캐리하여 3:2로 패배했다.
- 아프리카TV 방송은 2013년 초부터 시작한걸로 보인다. 이후 뛰어난 성장세를 보여, 2015년 4월엔 처음으로 아프리카TV 전체랭킹 1위에 오르기도 했다.
- 2015년 12월, 아프리카TV 방송대상에서 게임부문 수상자에 이름을 올렸다.
3 특징
개인 방송에서는 초기엔 딱히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지 않았다. 막상 방송을 보면 생각 만큼 유리 멘탈인 것도 아니고, 방송도 여러가지 팁을 알려주거나, 열혈팬들과 봇 듀오를 하며 강좌 방송을 진행하는 등 다른 롤방송과 비교했을 때 그냥 무난한 레벨의 방송. 그러나 방송에서 은근히 욕설을 많이 하는데, 욕설의 대부분이 여성 비하, 시청자 비하, 저속한 어휘여서 사람들의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 자신의 외모와 실력에 대해 자화자찬하는 나르시스트적인 모습도 보인다.
생존기를 앞으로 돌진하는데 쓰고 일점사를 당해 순삭당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는 편. 그럴 때를 '캬시브' 터졌다 라고 한다. 본인도 패시브라고 인정했다(...)
본캐 방송을 할 때는 마이크를 거의 쓰지 않을 때가 꽤 있으며, 부캐로 방송할 때는 멘트나 플레이 설명을 잘 해주는 편이다.
가끔 '강의 방송'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할 때는 라인전 진짜 꿀팁을 알려주거나 정말 '강의'를 잘해준다. 유튜브에도 강의 위주 영상을 많이 올려주어서 원딜이나 서포터 유저가 보고 배우기에 매우 좋다.
중열이'타하하'라는 실제친구와 듀오를 할 때도 있다.둘이 관계가 매우 친하다. 함께 살았던 적도 있으나 지금은 혼자 서울로 이사와서 살고 있다. 중열이 개인방송국 이름은 타하하찍... 타하하도 아프리카TV 방송을 하고 있으며, 듀오 방송을 할 때면 타하하가 엄청나게 까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자취를 하게 되고 나서부터 상당히 활발한 방송이 되었다. 중2 컨셉, 귀척 컨셉 등등 리액션이 커졌는데, 부모님과 같이 살 때는 밤에 방송을 했기에 아무래도 조곤조곤 이야기를 하며 방송을 진행할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방송의 매니저닉네임을 '매니저74호', '매니저824호'(...) 등 섹드립 시리즈로 만들어두고 있다.
채팅으로 BGM 질문을 하면 매니저가 친절히 빠르게 알려준다.
기본적인 입담이 뛰어나고 목소리 톤도 무난하다. 솔랭에서는 챔프가 대세 챔프인 징크스, 그레이브즈, 코르키 등으로 한정되는 편이지만[1] 부캐에서는 기다리기만 하면 거의 모든 원딜을 다 볼 수 있다.[2]
캬하하의 카운터는 블리츠크랭크. 적팀이든 아군팀이든 일단 질색을 한다. 적팀일 때는 신나게 끌리고 아군 팀일 때는 라인전이 고통 받아서. 특히 아군 블리츠크랭크에 대한 증오는 거의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다. 캬하하는 보통 서포터가 못하면 비난 세례를 하면서도 어떻게든 홀로서기로 성장하지만 그 서포터가 블리츠크랭크라면 거의 혐오 수준으로 싫어해서 게임 내내 죽어라고 갈구며, 끝내 멘붕해서 쓰로잉 마저 해버리는 등 그야말로 완벽한 카운터 챔피언이다. 근데 아군이라는 게 문제
페이커를 뒷삭 했다. 삭제를 하고 난 뒤 페이커가 다시 친추를 걸어왔다고 한다. 그리고는 받고 또 뒷삭했다. 한번은 연습생으로 들어갔을 때 전체 삭제를 했다고 하며, 다른 한번은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KT T1과 경기할 때 페이커가 먼저 웃으면서 인사하였다고 한다. 페이커와는 CJ 연습생 시절 몇번 합을 맞춘적이 있다고.
원래는 녹방을 거의 틀지 않아서 방송 시간이 짧은 편이었는데, 녹방도 많이 틀고 방송시간 자체도 많이 늘어나면서 계속 아프리카TV의 BJ순위 상위권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더불어 GE 소속 BJ 6개월 정지 사건에 힘입어 순위 유지 뿐만 아니라 시청자 수도 엄청 많아졌다. 사건 터지기 전부터 시청자수는 원래 많긴 했다
처음에는 PC방에서 방송을 했었다. 그 후에는 부모님이 계신 집에서 야밤에 하다보니 소근소근거리는 방송을 했었다.
방송을 하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 것들 중에는 사생활에 대한 것도 종종 있는데 자신의 학창 시절에 대한 이야기를 한 적도 있다. 중, 고등학교 시절에 다른 애들이 공차고 놀고 할 동안 혼자 책이나 읽던 아싸여서 친구가 별로 없었고 흔히 말하는 은따였다고 한다. 또한, 돈받고 학용품 같은 걸 사다주는 똘마니 짓(...)을 한 적도 있다고. 여기서 중요한 건 자기 돈을 쓴 게 아니고 정당한 대가를 받고 사다준 것이고 돈 안줬으면 안했을 것이라고 변명하는 등 은근히 합리화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시청자들의 웃음을 샀다. 어쨌든 이게 사실이라면 많이 쓸쓸한 학창 시절을 보낸 셈. 하지만 오히려 그런 자신의 학창 시절이 부끄럽기는 커녕 자랑스럽다고 한다!(...) 안습
왕따를 당한 이후로 방송에서 한 이야기로는 2학년 때 게임을 잘한다고 소문이 나서 근우와 친해지게 되면서 왕따 생활을 벗어났다고 한다.근우가 일찐중에 톱이었는데 근우가 게임을 진 이후로는 거의 형님으로 모시면서 인생이 폈다고(...)남자는 돈 싸움도 있지만 게임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덕분에 자기 학창생활이 편해졌다고.
- 첫사랑은 고1 때였는데 거의 삭발에 목이 늘어난 흰 티와 통이 굉장히 큰 바지를 입고 소개팅을 받아 사귀었다고 하며, 상대방 여자는 얼굴을 보지 않는다 했지만 결국 헤어졌다고 한다.
의외의 인맥으로 슈퍼주니어의 희철과 같이 듀오를 돌리기도 한다.[3] 설마 겜셔틀은 아니겠지
추가적으로 도파 빠돌이다. 옛날에 한팀해본 썸데이, 같은 포지션인 데프트, 뱅 등 프로게이머를 만나도 시큰둥하거나 별로 강하지 않다는 식으로 말하는데 도파와 만나면 그런말 일제 없이 입다물고 라인전만 한다. 같은 팀일때는 CS를 양보하며 "도파님 캐리하셔야죠"라고 빠는 모습을 보인다. 압도, 사빌라, 도파를 존경해서 팀 NB 이름 마저 asd였던거라 카더라 심지어는 솔랭 라인 선정에 대해 말하면서 "임프 있으면 원딜하면 안되고, 메라 있으면 서폿하면 안되고, 페이커 있으면 미드하면 안되고... 도파님 있으면 미드하면 안되고"라며 세계 최고플레이어들과 도파를 동일선상에 올려놓고 빠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도파는 캬하하를 듣보잡+헬퍼+관심종자 취급했다이 이후 캬하하도 도파를 싫어하는 태도를 보였다 캬하하가 붙힌 유투브 제목
시청자와의 약속을 잘 안지키는것으로 시청자들의 불만이 많다. 저녁 6시에 킨다고해도 늦게 키는 경우가 많고, 떄에 따라선 휴방을 할 때도 있다. 이에 대해 시청자들은 캬하하의 말은 믿을게 못된다며, 절대로 그의 말을 먼저 믿지는 않는다. 다행히 헬퍼 의혹 이후의 최근 방송에서는 그래도 시청자들의 약속을 지키려고 늦게라도 키는 경우가 많다.
4 근황
시즌5가 시작되자 챌린저에 입성했다. 징크스로 배치고사를 포함해서 13연승을 하였고, 징크스 밴도 나왔었다. 그러나 4월 이후 프로게이머들이 치고 올라오면서 2015년 8월 현재는 다이아2 티어까지 떨어졌다가 다이아 1티어에서 정체 중이었지만 2015년 8월 13일 마스터로 승급하였다.
2015년 4월 22일 기준 1주일 내에 언랭크 아이디를 챌린저로 올리기를 도전하는 중이다. 다른 챌린저 서포터 유저와 듀오를 하는데 아이디가 각각 '나 로밍갔다올게', '아 가지마 제발' 이다. 승률은 29승 2패, 티어는 다이아4. 여담으로 24승까지는 연승을 했었다. 4시즌 본캐 배치고사도 징크스로 전승이었다.
10월 초에 인천 센트럴시티로 이사를 했다. 원래 서울 잠실에 살았는데 터가 안좋아서 챌린저를 못간다며(...) 이사했다. 물론 이사간 인천에서도 다이아에서 갖은 수난을 겪다 간신히 마스터로 회복되었다 또한 현재는 솔로랭크보다 듀오랭크를 자주돌리는 편이며 세기말 챌린저에 도전하고 있다. 같이 듀오를 돌리는 사람은 라코로 전 중국 2부리그 소속 프로게이머였다.
2016년 2월 중순쯤부터 원딜 AD트페를 연구 중이다. 그리고 본캐에서 원딜 AD트페로 솔랭을 돌리다가 두 번 연속 인섹과 같은 팀으로 매칭되었는데, 이때 두 판을 바텀 차이 때문에 다 져서 인섹의 승급전이 실패로 돌아가자 게임이 끝난 후 인섹이 캬하하에게 분노로 가득 찬 메시지를 보냈다. 추후 영상 추가 요망
2016년 3월 경, 헬퍼 사용이 의심되는 플레이들이 캬하하의 플레이 영상에서 발견되었다. 자세한 사항은 헬퍼 논란 항목에 서술. 캬하하는 이를 부정하며 여러번 해명방송을 진행했으나 이를 기점으로 승률이 급격하게 떨어지며 의심을 증폭시켰다. 여론도 싸늘하게 식어서 당분간 이미지 실추는 피할수 없게 되었다.
2016년 4월5일 현재 아프리카 랭킹 순위 80위 까지 하락하며 이미지 실추가 심각한 상황임을 알 수 있다. (본디 그의 실력을 보고 방송을 즐겨보는 이가 많아서 헬퍼 논란 자체가 상당히 안좋게 작용한것) 열혈팬 몇몇도 사라졌고 시청자 수도많이 감소한 상황이다.
하지만 8일후 2016년 4월 13일에 바로 아프리카 랭킹 7위로 올라오게 되었다. 또한 컨디션을 되찾은지 다시 마스터 티어에 입성하였다.
4월 15일 기준으로 아프리카 랭킹 4위로 올라왔다.
4월 19일에는 아프리카 랭킹 2위로 올라왔다.
최근 들어 본캐 솔랭에 흥미를 많이 잃었는지 새로운 부캐를키우며 시청자들과 듀오를 돌리는중이다.
얼마전에는 오버워치도 한번 플레이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아직 어색한 모습을 보여줬던지라 향후 어떻게 될지는 알수 없다.
깨알같이 해당영상 제목에 헬퍼급 에임을 보여준다고 써놨다.
제목에 계속 헬퍼관련 말을 붙여 오히려 캬하하 본인이 헬퍼로 우려먹는다는 욕을 먹고 있다.헬퍼의혹을 헬퍼급으로 승화시키다.
가면 갈 수록 제목의 어그로성이 심해진다. 꼬긁이 관리자가 된 후 제목이 산으로 간다
손을 다쳐오더니 롤방송을 못하고 뒤에 재방송을 띄워두고 남캠을하는데, 이때의 시청자 수는 정말이지 눈물겹다.
2016년 10월 26일 기준 손다쳐서 입원 중. 유부녀를 꼬시려다 다쳤다고 한다.
5 흑역사
- 예전에 삼성 갤럭시 블루의 Acorn과 제닉스 블라스트의 스타크 선수와 솔랭에서 미친듯이 싸운 바로 다음날 롤챔 예선에서 제닉스 블라스트에게 탈탈 털렸던 흑역사가 있어 많이 까인다. 제닉스 팀은 아마추어 수준이라고 디스했지만, 0/7/3 에 상대 원딜과 CS가 3배가량 차이나는 바람에 프로와 아마의 실력차이만 극명하게 보여줬을 뿐. 다만 본인은 이 사건이 거짓이라고 해명했다. 자신은 죽빵을 맞으면 맞았지 때릴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고...
- 나겜과 관련된 흑역사가 있는데, 롤마켓에 특별 게스트로 출연하기로 약속을 해놓고 연락도 받지 않고 잠적해버렸다. 결국 급하게 땜빵으로 당시 아마추어였던 갱맘선수를 초대해서 방송이 진행됐다.
설마 이때부터...?
- 또한 롤챔스 2013 윈터시즌 당시 캬하하가 소속되어 있던 Team NB는 챔스에서 3전 전패로 NLB로 강등되었으나 캬하하는 크리스마스 이브에 열린 NLB경기시간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결국 Team NB는 급히 대타원딜로 '해강고 원딜'이라는 아이디를 쓰는 플레이어를 데려왔지만 지각과 멤버변경으로 밴카드를 4장이나 잃어야했고 KTA와 충분히 박빙의 경기를 한 뒤 탈락했다.
- 롱판다는 인섹의 인섹사건 이후 두번째 지각사건을 겪은 셈이 되었고 나겜 또한 캬하하에게 두번째 엿먹은 셈이 되었다. Team Dark의 트롤링 사건 이후 아마추어들의 도덕성이 도마에 오르는 중이기도 해서 개인에게 징계가 내려지는 게 불가피한 상황. 본인은 이 일에 대해 선수교체라고 주장했다. 결국 스프링 시즌 출전금지 징계를 먹었다. 링크
6 헬퍼 논란
롤방송계 최악의 논란
자세한 것은 문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