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크 형제

05963230-afa9-11e3-8787-d7e40bfa09ff_koch_brothers.jpg
왼쪽: 데이비드 코크 오른쪽: 찰스 코크

1 개요

미국에서 비상장 기업으로서는 2위인 코크 인더스트리즈(Koch Industries)[1]를 소유하고 있는 두 형제. 데이비드 코크와 찰스 코크 형제로 찰스 코크는 둘째, 데이비드 코크는 셋째이다. 엄밀히 말하자면 해당 가문의 형제는 4명인데 두 명만 기업가로서 활동하고, 나머지 두 명은 기업가로서 활동하지 않는다[2]. 따라서 코크 형제라고 하면 기업가인 두 형제를 가리킨다. 두 형제 다 세계에서 10위 안에드는 억만장자이다. Citizens United가 미국 법정에서 통과된 이유로 슈퍼팩으로 엄청난 돈을 선거에 뿌리고 있는데 두 형제 다 자유의지주의 성향이라 공화당 후보들을 적극적으로 밀고 있다. 때문에 진보 진영에게서 엄청난 비판을 받고 있는 중.

2 정치 성향

정치 성향은 역시 정부 무간섭주의로써 경제적으로 보수적인 정책을 지지하고 있다. 찰스 코크는 자신이 가장 존경하는 대통령 중 한명을 캘빈 쿨리지를 꼽을정도로 (...) [3] 데이비드 코크는 버락 오바마사회주의적인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데이비드 코크는 리콜 선거 위기에 빠진 스콧 워커를 공개적으로 지지하기도 했다. 하지만 사회적으로는 진보적이기도 한데 데이비드 코크는 동성결혼, 낙태를 찬성하고 마약과의 전쟁, 이라크 전쟁을 반대한다. 진보진영에서 공화당에게 엄청난 돈을 쏟아 붓는 코크형제를 비판하자 자신들을 정부의 횡포에 맞서는 운동가라고 자칭하고 있다 (..) 현재 공화당 소속의 여러 후보들에게 돈을 뿌리고 있는데 대부분의 공화당원과는 달리 이민정책에 호의적이다. 값싼 노동력을 동원할 수 있어서인 듯. 그래서 역시 이민정책에 대해서는 우파적이지 않은 젭 부시를 지지하는 편. 코크 산업이 석유 사업이다보니깐 당연히 (...) 지구 온난화는 부정하고 있다.

3 영향력

이 가문은 미국에서 가장 큰 힘과 돈을 가진 집단 중의 하나이다. 기본적으로 석유사업이 재력의 바탕이며 일반소비재를 거의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인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그 재력과 영향력은 로스차일드 및 록펠러 가문에 못지 않는다고 평가된다. 이 가문의 자제들은 거의 대부분이 MIT의 Course 10, 화학공학과를 졸업하며 현재 MIT의 이사회는 이 가문이 장악하고 있다. MIT 캠퍼스 곳곳에 코크의 이름을 딴 빌딩들이 수두룩하며 몇년 전 개소한 암연구센터 역시 코크 센터이다. 당시 코크 가문이 암연구를 위하여 1억 달러를 기부하여 화제가 되었다. 형제 중의 한 명이 암으로 고생을 하면서 암연구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MIT 뿐 아니라 보스턴 전역에 걸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여 시민단체들이 이들의 전횡을 고발하는 광고를 시내 곳곳에 내걸기도 하였다. 무시무시한 가문인 것은 확실하다.
  1. 1위는 그 유명한 카길이다.
  2. 형제들이 두 파벌로 갈라져서 알력다툼을 하고서 진 두명이 이긴 두명에게 지분을 팔았다고 한다.
  3. 항목 참조. 그의 불간섭 주의가 경제 공황을 불러왔다는 비판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