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션

cushion

1 생활 용품

파일:/pds/200901/04/51/f0052151 495fb9cb5a260.jpg

생활 용품의 하나로, 서양식의 작은 방석이라고 알려졌지만 그 유래는 터키이슬람권 유목민들이 쓰던 것이 서구로 와서 거기에 맞게 개량된 것이다. 용도에 따라 베개로도 부른다.

주로 방석과 마찬가지로 앉을 때 쾌적감을 주기 위하여 사용되며, 방석에 비해 푹신푹신하게 만든다. 모양은 정사각형이나 원형이 보통이며, 여러 가지 바리에이션이 많다. 안에는 깃털이나 우레탄 폼 등을 넣는다.

보통 이나 가죽을 그대로 써서 만들지만, 여러 가지 가공을 하거나 장식을 해서 만드는 경우도 있으며, 실용적인 목적 이외에 인테리어로서 이용되기도 한다.

안에 바람을 넣어 만든 것을 에어쿠션이라고 하며, 자동차 등에 사용된다.

애먼 용도에 사용되는 일도 있다 카더라(...)

2 당구 용어

당구에서 당구공이 부딪치는 당구대 안쪽의 가장자리 면을 이르는 용어.

당구공 3개를 한 번의 큐대질로 쳐내는 방법을 쓰리쿠션이라고 한다.

3 화장품

피부화장을 위한 화장품 종류 중 하나. 마스크팩 과 함께 한류 화장품의 대표. 컴팩트 파운데이션과 비슷한데 액상 파운데이션을 스펀지에 흡수시킨 것으로 쿠션의 액을 퍼프 패드에 살짝 묻혀 얼굴에 두드려 바른다. 액체이므로 고형분말인 컴팩트 보다 사용이 훨씬 빠르고 간편하고 광채감이나 밀착성 지속성 등에서 더 우수하다. 자외선 차단과 결점 커버 등의 효과도 겸한다. BB크림의 효과를 컴팩트의 편리함과 결합한 두드려 바르는 BB 크림. 나오고 나니 왜 그동안 그런 생각을 못했는지 싶은 간단하면서도 획기적 발명. 폭발적인 인기로 여성 화장품의 대표격이던 컴팩트와 파운데이션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아모레 퍼시픽 에서 2008년 3월에 발매한 아이오페 에어쿠션이 원조. 이게 편리성으로 큰 인기를 끌자 국내 다른 화장품 회사들도 비슷한 제품을 많이 내었다. 이런 한국산 쿠션 화장품이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등 에서도 큰 인기를 끌자 세계적 유명화장품 업체들도 따라할 정도. 원조인 아이오페 에어쿠션, 클럽 클리오의 클리오 킬커버 등이 대표적 제품이다. 품질도 국산 쿠션 화장품들이 훨씬 비싼 외제 쿠션제품을 압도하고 있다. 이 쿠션 화장품의 개발은 한국의 화장품 연구개발 능력이 세계적 수준임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