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스미 코하루

모닝구 무스메의 OG 멤버
1기나카자와 유코이시구로 아야이이다 카오리아베 나츠미후쿠다 아스카
2기야스다 케이야구치 마리이치이 사야카
3기고토 마키
4기이시카와 리카요시자와 히토미츠지 노조미카고 아이
5기다카하시 아이콘노 아사미오가와 마코토니이가키 리사
6기후지모토 미키카메이 에리미치시게 사유미다나카 레이나
7기쿠스미 코하루
8기미츠이 아이카쥰쥰링링
9기사야시 리호스즈키 카논

250px
데뷔초의 촌스러운 오피셜

250px
2009년도 졸업전의 오피셜 인상이나 입꼬리가 묘하게 사와지리 에리카를 닮아보인다.

300px

졸업 후

쿠스미 코하루
久住小春
くすみ こはる
Kusumi Koharu
출생일1992년 7월 15일
출신지니이가타 현 산토군 와시마무라
신체166cm, SH23.5(cm)
혈액형A형
별자리게자리
원숭이띠
별명쿳승, 코하, 미라클, 모데루, 건강 오타쿠, 소춘
소속사
링크프로필 블로그

<가입 싱글 色っぽい じれったい MV>

<졸업 싱글 気まぐれプリンセス MV>

1 소개

일본의 패션 모델. 모닝구 무스메 멤버로서 활동하다 그룹을 탈퇴하고 탤런트이자 모델로 활동하고 있다. 업프론트 그룹의 자회사인 저스트프로 소속이다.

실력에서 에이스는 결코 아니었으나 오디션에서부터 '미라클'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그룹의 비쥬얼 에이스로 활동했다. 그러나 졸업 이후의 잘못된 처신 때문에 현재 모닝구무스메 팬들에게는 욕을 먹었다. 이유는 밑의 항목 참조.

2 졸업 후 활동

2009년 9월 19일
12월 6일 모닝구무스메/하로프로를 졸업한다는 소식이 발표되었다. 졸업 후에는 모델로 활동할 계획이라고 한다. 성우로서 활동은 불명.

2009년 12월 6일 모닝구무스메 가을투어 "나인스마일"의 마지막 공연이 열린 도쿄후생연금회관에서 모닝구무스메 그리고 하로프로를 졸업했다. 현재는 활발히 개인활동 중. 당시 블로그를 오픈했었는데 팬들에게 페타(일본 아메바 블로그의 방문 흔적 남기기 기능)를 찍어주는 이벤트를 해준다던가 건강 오타쿠라는 컨셉을 잡아 미니 사진집도 찍어서 올려주는 등 나름대로 팬서비스를 해주기도 했었다.

2011년 말 20대의 대학생과 직장인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일본의 패션잡지 CANCAM의 전속모델이 되었다. CANCAM 모델 중 최상위라고는 할수 없어도 나름의 지분은 확보한듯 보인다.

2015년 cancam 전속 모델을 졸업했다.

3 쿠스미 코하루 대폭주 사건

2013년 1월 19일, MBS라디오의 방송 '영타운 토요일'에 출연했다. 그런데 이 방송에서 핵폭탄급 실언을 하나도 아니고 대여섯 개씩이나 투하해서 많은 논란을 낳았다.

 * 모닝구 무스메를 17살에 탈퇴한 것은 '지금이라면 돌이킬 수 있다'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에요.
  * 모닝구에 가입했던 건 돌이켜야만 할 실수였다는 뜻이 된다. 게스트로 모닝구 무스메의 선배였던 미치시게 사유미가 나와있는 자리에서 할 말은 절대 아니었다.
 * (미치시게가 '나는 모닝구에 들어오는 게 꿈이었다'라고 하자) 그거 거짓말이죠? 확실히 거짓말이라고 생각하잖아요? 저는 평범한 마음을 얘기하고 있는 거라구요.
  * 상동. 라디오를 들어보면 이 부분에서 미치시게는 거의 멘붕 상태에 이르고 만다.
 * 아이돌은 남자들에게 아첨하는 것 같다고 해야 하나….
  * 여성 아이돌이 남성들을 대상으로 웃음을 파는 게 맞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직 아이돌이, 그것도 현역 아이돌을 앞에 두고 방송에서 이런 말을 해서는 안 되었다.
 * 모델은 연습이 없어요.
  * 쿠스미 코하루가 전속 모델로 있는 'CanCam'은 꽤 이름이 있는 잡지이다. 매일매일 포즈며 표정을 연습하며 잡지에 자신의 얼굴을 싣고 싶어 하는 모델 지망생들이 들으면 그야말로 쓰러질 수밖에 없는 말. 막말로 쿠스미가 CanCam의 전속 모델이 된 이유는 모닝구 무스메 멤버였다는 이름값밖에 없기 때문이다.
 * 미츠이 아이카가 독감에 걸린 덕분에 영타운에 나올 수 있었어요!
  * 이 말에는 스튜디오에 있던 출연자들이 모두 탄복하고 말았다. 다들 '독감이 원망스럽다', '아이카가 그립다'라고 내뱉었을 정도.

미치시게는 쿠스미가 모닝구에 가입했던 시절 교육계로서, 쿠스미 집의 허드렛일까지 해주는 등 고생하다가 눈썹을 뽑을 정도로 스트레스까지 받았던 경력이 있다. 그런데 그렇게까지 챙겨줬던 쿠스미가 이제와서, 그것도 공개 석상에서 저러면 분노를 넘어 멘탈이 무너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심지어 쿠스미의 졸업식 때 쿠스미가 싫다고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 비로소 이해가 될 정도다.#.

이외에도 쿠스미 코하루를 동경하며 모닝구 무스메 8기 오디션에 지원했었던 킷카와 유우는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라면서 실망감을 표출. 베테랑 진행자인 산마마저도 수습할 수 없을 정도로 스튜디오는 거의 아수라장이 되었다.

또한 쿠스미는 기본적인 실력이 다른 멤버들에 비해 뛰어난 편이 아니였음에도 데뷔 1년여만에 애니메이션의 주연 성우 발탁이라는 고토 마키 이후로 역대급의 푸쉬를 받던 멤버기도 했기에 팬들의 분노는 더욱 클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전에 광푸쉬의 대상이던 아베 나츠미나 고토 마키는 기본적으로 실력이 있었으나 쿠스미는 본인의 실력 이상으로 상당한 푸쉬를 받았던 셈이다. 애니메이션의 회차가 길어지면서 실력이 어느정도 늘었다는 평도 있었긴하지만.

쿠스미 코하루의 블로그에는 분노한 팬들의 'ラジオ聴きました'(라디오 들었습니다) 코멘트로 도배가 되었으나, 쿠스미나 소속사 측의 사과는 전혀 올라오지 않는 상태로 이 사건은 묻히고 말았다. 하지만 그 이후로 뭔가 조치가 있긴 했다. 업프론트 측에서 쿠스미 코하루의 영타운 라디오 방송 출연을 금지시킨 것. 산마의 말에 따르면, 영타운 제작진들이나 마이니치 호소 측에서는 별 상관이 없다고 했지만 업프론트 측에서 스스로 쿠스미의 출연을 막았다고 한다.#

이 외에 2012년 일본 체육의 날에 열린 특별행사에 다른 모델과 나와서도 "패션지를 보고 나보다 귀여운 모델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 안이라면 눈에 띄겠다고 생각해서 모델로 전향했다"라든지 "저는 170cm 이상이어도 귀엽지 않으면 모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망언을 했던 사실이 밝혀져 한순간에 이미지가 추락했다. 특히 졸업 자체가 투어 도중에 본인의 요구로 갑작스럽게 이루어 진 것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더욱 더 까이는 중.

2013년 8월, 같은 라디오에서 산마, 미치시게, 이시카와 리카 3인에게 매우 까였다.녹음본 이시카와 리카는 '드림 모무스를 하면서 왜 미라클인지 알게 되었다'면서 '될 수 있으면 (코하루와는) 얽히기 싫다'라면서 직설적으로 깠다. 산마가 '코하루가 다시는 영타운에 오지 않게 되어서 좋잖아?'라고 묻자 그 미치시게가 '네'라고 즉답했을 정도.

이후에도 OG멤버들에게도 이미지가 나빠졌는지, 니이가키 리사등과 함께 출연한 이벤트 등에서도 다른 OG들에 비해 겉돌거나 외면받는 듯한 모습이 많이 보이고 있다.

2013년 9월, 오하스타에 모닝구 무스메 현역 멤버들과 함께 쿠스미가 출연했다. 이 자리에서 쿠스미가 미치시게에게 고두(도게자)를 하며 사과하였다. 버라이어티 방송이기 때문에 유쾌한 개그 소재로 넘어가기는 했지만 이렇게라도 수습이 되어서 다행이라는 반응이다.

2015년에 들어서부터는, OG멤버들이랑 다시 잘 지내게 된다.
이시카와 리카가 2015년 10월에 쓴 블로그로 알 수있는데, 그 글은 다음과 같다.

 * こはるさん、ちょっと前までキャピキャピの印象があったけど、かなり落ち着いて大人になってました‼︎
코하루상, 얼마전까지 캬피캬피의 인상이 있었지만 꽤 침착하고 어른이 되었습니다!!

 * 素晴らしい
굉장해

 * 石川先輩は感動しました
이시카와 선배는 감동했습니다.

이후, OG멤버들과 사석에서 밥을 같이 먹는 등, 잘지낸다.

4 에피소드

  • 7기 모닝구 무스메오디션시, 프로듀서인 층쿠♂에게 아이돌로서의 잠재능력을 높게 평가받아 '에이스'를 뛰어넘은 미라클 급이라고 불리며 7기 오디션에서 유일하게 합격한바 있다. 당시 7기 오디션은 사상 처음으로 '해당자 없음'이란 결과가 나와, 오디션을 다시 실시하였다.
  • 멤버들도 학을 뗀 자유인캐릭터. 말 그대로 자유분방! 일견 마이페이스. 무표정할 때의 포스와 입 벌리고 특유의 하이톤으로 꺄꺄 할때의 차이가 엄청나다!

  • 당시 솔로 싱글들은 본체를 뛰어넘는 인기를 구사했다. 동년 발매된 본체의 '女に 幸あれ'가 5만장 팔릴 때 발랄라이카는 7만 2천장이 팔리면서 그해 하로 싱글 판매량 1위를 차지했을 정도다. 오리콘 초등장 8위를 기록하였다


  • 에이스로 꼽혔지만 가창력은 그리 좋지 못했다. 그래서 위와 같은 굴욕 영상이 떠돌아다니기도. 공연장에서 멤버들이 쓰는 무선 마이크의 주파수를 몰래 따와서 녹음하는 소위 '마이크 음원'인데, 쿠스미의 팬들마저 경악을 금치 못했다.

5 소속 유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