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야시 리호

헬로! 프로젝트
℃-ute모닝구무스메안쥬르므Juice=Juice컨트리걸즈
모닝구 무스메 '17
코부시 팩토리츠바키 팩토리미츠이 아이카사야시 리호하로프로 연수생
모닝구 무스메의 OG 멤버
1기나카자와 유코이시구로 아야이이다 카오리아베 나츠미후쿠다 아스카
2기야스다 케이야구치 마리이치이 사야카
3기고토 마키
4기이시카와 리카요시자와 히토미츠지 노조미카고 아이
5기다카하시 아이콘노 아사미오가와 마코토니이가키 리사
6기후지모토 미키카메이 에리미치시게 사유미다나카 레이나
7기쿠스미 코하루
8기미츠이 아이카쥰쥰링링
9기사야시 리호스즈키 카논
이름사야시 리호
일본어한자 표기鞘師里保
가나 표기さやし りほ
로마자표기Sayashi Riho
생년월일1998년 5월 28일
출신지히로시마
혈액형AB형
별자리쌍둥이자리
소속사업프론트 프로모션
활동기간2011년-2015년
별명얏시, 리호리호 등
이미지 컬러빨강



600px

<가입 싱글 마지데스카스카 MV>

<졸업 싱글 차가운 바람과 짝사랑 MV>

1 프로필

일본의 여성 아이돌, 모닝구무스메의 9기 멤버이자 전 모닝구 무스메의 에이스.
자주 쓰는 말버릇은 햣호-이♪( ´θ`)ノ
밀고있는 캐치프레이즈는 슈와슈와 퐁☆
모닝구무스메 9기 블로그
이후에는 햣호-이를 쓰지 않고, 일반적인 인삿말로 블로그를 시작하고 있다.

2011년 1월 2일 하로프로젝트 콘서트 「Hello! Project 2011 WINTER ~환영 신선축제~」에서 동기인 에그출신 후쿠무라 미즈키, 이쿠타 에리나, 스즈키 카논 과 함께 모닝구무스메 9기로 가입하였다. 층쿠는 오디션 합격 당시의 사야시의 댄스실력과 가수로서의 표현실력을 높이 평가하여, "곧 즉시전력이 되어줄 것 같다" 라고 코멘트. 이후 9기가 함께하는 첫 싱글인 마지데스카스카!(まじですかスカ!)의 방송 프로모에서 신멤버들 중에는 사야시만 라이브로 방송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모닝구무스메에서 유일한 히로시마 출신이다. 노래 가사에서도 소재로 쓰였다. 가입 당시 히로시마 액터즈스쿨에서의 활동들이 알려져 화제가 되었다. 예전의 모닝구무스메 멤버들은 연예계라든가 공연 쪽으로는 전혀 경험이 없는 백지 상태의 아이가 들어와서 배워가며 성장하는 반면, 9기부터는 어느 정도 활동이 있었고 경험이 있는 멤버들이 영입이 되어 즉시 현장에 투입가능한 상태로 빠르게 적응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사야시 리호는 모닝구무스메 가입 전 모닝구무스메 멤버들과 무대 '패셔너블' 에 공동 출연했었다. 그러나 교류는 별로 없었던듯. 나중에 본인은 수줍어서 보통 아이들처럼 다가가지 못했다고 전했다. [1]

본래 층쿠가 붙여준 공식 닉네임은 얏시였으나, 어감이 잘 와닿지 않고 리호의 이미지와도 잘 연결도 안되는 등 모 걸그룹 프로듀서 야스시가 생각나는 닉네임.. 층쿠도 얏시..야스시...아?! 사야시? 라고 했을 정도. 이러저러한 이유로 거의 사장되고, 대신 팬들이 붙여준 별명인 리호리호가 잡지와 방송 등에서 주로 쓰이고 있다. 같은 그룹 소속 멤버(직장동료)인 미치시게 사유미 또한 상사인 프로듀서가 붙여준 별명을 뒤로하고...! 방송에서나 블로그에서나 리호리호라고 부르고 있다. 이시다 아유미의 별명도 이와 동일한 경우. 그러니까 층쿠의 그런 작명센스는 대체 어디서 하지만 최근 마쨩을 비롯한 후배들에게 '얏상'이라는 애칭으로 불리우고 있다...!

2 활동

각종 매체에서 공공연하게 신생 모닝구무스메의 차세대 에이스로 소개되곤 했다. 2011년에는 다카하시 아이, 다나카 레이나와 쓰리톱, 2012년에는 니이가키 리사 졸업 후 50번째 싱글부터 다나카 레이나와 함께 투톱을 맡았다. 2012년 11월 다나카 레이나의 졸업이 발표된 후에는 향후 모닝구 무스메의 퍼포먼스를 짊어지고 이끌어 나갈 위치에 서게 되었다. 2013년에는 사야시를 중심으로 보컬에 오다 사쿠라, 댄스에 이시다 아유미, 비주얼에 후쿠무라 미즈키를 내세운 포톱 체제도 선보였다. 2015년에는 후쿠무라가 리더가 되면서, 백업에 좀 더 신경쓰기로 했는지 파트 지분의 상당부분을 사토 마사키에게 넘겨주었다. 그럼 비주얼은? 마짱이 비주얼을 키우고 있다. 그리고 2015년 8월의 뉴 싱글들의 경우 기존에 거의 개인 파트가 없던 멤버들에게 다양하게 파트가 배분되면서 사야시의 역할은 많이 줄어든 상태이다.

어린 시절부터 액터즈 스쿨에 다닌 경험을 바탕으로, 신생 모닝구무스메 9-10-11기 중 단연 가장 뛰어난 수준의 댄스실력을 갖추고 있다. 다만 노래 실력은 아직 성장중에 있기 때문에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팬들에게선 고음부에서 목소리를 억지로 짜낸다는 지적을 많이 받는다. 변성기와 창법 변경이 겹쳐 목이 자주 상하기도 했으며, 다나카 레이나 졸업 콘서트 리허설 때는 목을 너무 쓰는 바람에 다나카가 진심으로 걱정을 하기도 했다. 다나카가 사야시에게 '목 아팠지?'라고 묻자 사야시도 '네'라고 대답했다. 게다가 창법 뿐만 아니라 타고난 음색 역시 많은 팬들은 '쇠 갈리는 소리'라면서 싫어하는 등 취향이 갈렸다.

비슷한 시기에 데뷔한 9기, 10기 멤버들과 비교했을 때 노래 실력으로 절대우위에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야시가 파트를 많이 받는 것에 대해서는 팬들 사이에서 말이 많다. 그러나 본인이 계속 여러가지 창법으로 시험해보고 있는 중이라고 하며, 노래에 대한 의욕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앞으로 발전가능성이 기대된다. 특히나 퍼포먼스에 대한 기대도 높기 때문에 많은 파트를 소화하며 2시간의 라이브를 완수해내는 일이 과제인 듯. 2013년 여름을 기점으로 발성과 비주얼에서 상당한 발전을 보여줬다. 창법을 바꾸면서 음색이 굵고 낮게 바뀌었고, 예전처럼 목에서 쥐어짜는게 아니라 뱃심으로 끌어올리는 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2013년 8월 발매 예정인 싱글 '사랑의 군단'에서는 완전히 바뀐 창법으로 노래했다. 노래 실력 자체가 대단하다기보다는 격한 안무를 하면서도 안정적으로 라이브를 할 수 있는 멤버라는데 의의를 두어야 할 듯. 이후 2014년을 거치면서 점점 안정적인 모습으로 변하고 있지만 다른 멤버들 역시 실력이 늘었기 때문에 사야시의 파트는 2015년 현재 많이 줄어든 상태이다.

승부욕과 근성이 투철한 모습이 여러 매체를 통해서 잘 나타난다. 배짱도 두둑한 편이라 욕심도 많고, 마음에 들 때까지 계속해서 자신을 갈고 닦아야 직성이 풀리는 듯. 잡지 인터뷰 등에서는 프로듀서인 층쿠에게 솔로곡을 받을 정도로 인정받고싶다는 강한 포부를 내보이기도 했다. (「ハロプロまるわかりBOOK 2013 冬」2013년 1월 9일 발매) 층쿠는 이런 사야시에게 "인형같은 사랑스러움 뒤에 강하고 굳은 속내가 있다"고 평하기도 했다. (「제9기 모닝구무스메。」층쿠 OFFICIAL BLOG「つんブロ♂芸能コース」, 2011년 1월 2일)

2015년 10월 29일 기준. 졸업을 발표하였다. 모닝구 무스메는 대부분 최소한 졸업콘서트는 마치고 나가는 것이 일반적인 졸업수순인데 졸업 콘서트도 없는 졸업 발표라 팬들에게 적잖은 충격을 주었다.[2] 심지어 본인의 결심에 따른것이었다고. 졸업 후에는 유학을 고려하고 있다고 알려져있다. 그룹내에서도 상당한 푸쉬와 팬들의 지지가 많았던 멤버였던 지라 이런 행보를 이해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미치시게 사유미의 졸업 이후 각종 매체들을 통해서 자신감이 떨어졌다는 어필을 한 적도 있고, 2015년 중순 이후에는 살이 급격히 찌는 등 건강에도 문제를 보여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더이상 연예계 활동을 하기 어려운 상태였으리라는 추측이 있다.

3 특징

  • 발군의 댄스실력을 지니고 있다.

300px

오디션 영상이 공개되었을 때 팬들 사이에서도 어떻게 저런 아이가 모무스에 왔냐는 이야기가 나왔을 정도.



위에도 언급했듯 히로시마 액터즈 스쿨에서 댄스와 노래 실력을 갈고 닦아 각종 무대에 서온 경험을 바탕으로 오디션 때부터 뛰어난 댄스실력을 보여주었고, 가입한지 불과 몇개월 만에 콘서트에서 10년 선배인 다카하시 아이니이가키 리사와 함께 합동무대를 선보였는데 선배들에 전혀 뒤지지 않는 포스를 보여줘 매우 화제가 되었다.

  • 가수 퍼퓸이 만나고 결성을 한 곳인 히로시마 액터즈 스쿨(ASH) 출신. 퍼퓸이 폴리리듬으로 성공을 거둔 뒤, 히로시마 액터즈 스쿨을 찾아와 아이들과 만나는 영상에 사야시가 잡혀있다. Perfume이 액터즈스쿨을 방문했을 때 사야시 리호의 모습이 담긴 영상. 액터즈스쿨 재적시절 발표회에서 공연한 영상들을 유튜브에서 제법 찾아볼 수 있다. 액터즈스쿨에서도 우등생으로, 솔로 무대를 가지기도 했다. 2010년 가을발표회에서 액터즈스쿨 졸업을 발표했다.
  • 어렸을 때부터 모닝구무스메의 팬이었다고 한다. 유치원때 장기자랑에 썼던 모닝구무스메의 음악인 Go Girl~사랑의 빅토리!Go girl~戀のヴィクトリ!를 듣고 모닝구무스메에 빠져, 나도 모닝구무스메에 들어가고 싶다! 는 생각에 액터즈 스쿨을 다니기 시작했다고 한다.
  • 사이다를 매우 좋아해서, 최근에는 펫트병째 들고 마신다. 그래서 자주 미는 캐치프레이즈가 사이다를 연상시키는 의성어인 슈와슈와 퐁~☆! (슈와슈와는 탄산의 느낌을 표현하는 의성어). 이를 바탕으로 전국 각지의 특색있는 사이다를 연구하는 컨셉의 사진을 촬영하기도 했다.
  • 최근에는 라디오에서 신멤버 오다 사쿠라의 성대모사를 선보이기도 했는데, 굉장히 수준급(!)이다. 알고보니 이 성대모사를 사토 마사키를 비롯한 온갖 다른 멤버들도 하고있다고…
  • 차밍포인트는 살랑살랑 결 좋은 머릿결이다. 데뷔때부터 팬들의 이목을 끌었던 검고 긴 머리에 대한 자부심인듯. 요즘에는 활동을 위한 잦은 세팅으로 머릿결이 조금 상해서 슬프다는 내용과, 곧 관리를 잘 해서 다시 본래의 머릿결로 돌아와 기쁘다는 내용의 블로그를 올리기도 했다. 하지만 내심 짧은 헤어스타일도 해보고 싶어하는듯.
  • 엄청난 대식가이다. 2012년 봄, 이벤트성 왕코소바 많이 먹기 대회가 있었는데 사야시리호는 여기서 103그릇을 먹어 1위를 차지했다. 물론 그릇이라고 해봤자 한입크기의 소바를 담아주는 그릇이지만. 밥 한공기를 다 먹고도 다른 멤버가 남긴 것도 먹을 정도의 식성을 보유. 풋스마에서는 매운 음식에도 꽤나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1]

  • 서도 6단이 특기. 아이돌이 서예를 잘해서 무슨 소용이 있겠나 싶었지만, 절묘하게도 특기를 발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2013년 7월 2일 '나카이 마사히로의 미가 되는 도서관'에 출연하여 특기를 발휘 중학생 답지 않은 아름다운 글씨로 찬사를 받았다.
  • 잠이 많다. 촬영중간에도 틈이 생기면 쪽잠을 청하는 모습이 멤버들에 의해서 공개되곤 한다. 이동중에는 거의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수면을 취하고, 일이 없는 주말에는 느긋하게 수면을 즐기기 때문에 이런 습성을 아는 멤버들이 수면을 방해할까봐 감히 연락을 못할 정도. 중학교생활 중에도 늘 자는 이미지. 수업시간에는 자지 않으려고 쉬는 시간마다 자는데 수업종 소리를 듣지 못하여 친구들이 깨워주거나 선생님이 깨워줄때도 있다.
  • 선배들의 졸업콘서트를 보더라도 사야시 리호는 그다지 눈물이 없는 모습을 보이는데, 굉장히 눈물을 참는 편이라고. 그러나 다나카 레이나의 졸업콘서트에서 마지막 공연 전에 멤버 모두가 펑펑 울었는데, 특히 사야시 리호가 굉장히 울어 깜짝 놀란 다나카 레이나가 라디오에서 언급하기도 했다.
  • 사야시라는 성은 일본 내에서도 몇십명밖에 없을 만큼 희귀한 성씨다. 히로시마 카프에서 선수로 활동하다가 현재는 스카우터로 전직한 '사야시 토모야'가 리호의 삼촌. 팬들은 리호리호의 삼촌 토모토모라고 부른다
  • 2015년 상반기 최근 살이 급격히 쪘다. 10kg을 감량하면서 생애 처음 센터를 꿰찬 스즈키 카논과 희비가 엇갈리는 상태. 몸 상태도 좋지 않아서 악수회 등에 빠지고 블로그 갱신을 하지 않는 등 평소와 다른 모습이어서 팬들의 걱정이 많다. 살이 찐 이유도 몸이 좋지 않아서라는 의견이 많다. 사실 체력저하로 인한 갑상선 이상도 살이 찌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사야시의 파트를 줄인 원인 중 하나인 것 같다. 그간 사실 에이스로서 너무 혼자서 많은 것을 감당했는데 의지하던 미치시게 사유미의 졸업 이후 한층 스트레스를 받게 되지 않았나 하는 분석이다.

3.1 다른 멤버들과의 관계

  • 자칭 은근히 로리타끼가 있는 선배, 리더 미치시게 사유미가 방송에서 공공연하게 신멤버인 사야시 리호가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귀엽다고 말해 여러모로 자주 엮였다.
  • 미치시게 사유미의 졸업콘서트 도중 어쩌면 첫키스를 받게 되었다. 사유미는 드디어 해냈다! 미련없이 졸업할 수 있게 되었어! 라는 입장. 사유 부럽다

파일:Attachment/사야시 리호/rihochu.gif

  • 후쿠무라 미즈키를 거의 키모오타 수준으로 좋아한다. 현재 이걸로 변태 캐릭터를 구축하는 중. 미치시게 사유미의 기믹을 이어받는 게 아니냔 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미즈키의 보드랍고 말랑말랑한 피부결을 좋아해 처음엔 뺨을 맞대는 수준이었던 것이 점점 팔뚝을 주물거리기 시작하더니 급기야는 방심한 틈을 타 허벅지를 만지고 튀는 지경에 이르렀다.

300px
200x300px

  • 동기인 이쿠타 에리나와는 같이 있어도 서로 딱히 신경쓰지 않는 쿨한 사이라 이쿠타가 센터를 노리는 발언을 많이 하는 것에서 비롯된 불화설도 있지만, 알고보면 서로 투닥대면서도 은근히 잘 챙겨준다. 일명 '나마사야'라고 불리는데, 특유의 츤데레 악우같은 느낌이 나름 인기있다. 성품이 느긋하고 혼자 자주 멍을 때리며 걸음이 매우 느린데다 자주 넘어지는 사야시는, 하루만 다른 멤버와 몸을 바꿀 수 있다면 걸음이 빠르고 한시도 쉬지 않고 어딘가로 쇼핑하고 놀러다니는 이쿠타가 되어 바쁜 하루를 보내보고 싶다고 대답했다.
  • 동기중에서도 동갑인 스즈키 카논과는 영혼의 동반자같은 사이. 음색도 비슷하고 춤 선도 닮았다. 과거 스즈키의 발언에 의하면 사야시는 정서적으로 불안할때마다 다가와 카논의 엄지손톱을 만지며 위안을 얻은 듯. 덜렁거리고 늦잠을 자주 자는 리호가 지갑도 잊고 택시로 출근하면 스즈키로부터 택시비를 몇 만원씩 빌리곤 한다고.
  • 10기인 이시다 아유미와 댄스실력 면에서 라이벌 구도를 형성하고 있으며, 안무에서도 둘의 이런 구도를 반영하고 있다. 팬들은 사야이시라고 부른다. 다만 라이벌 구도라고 해서 엄청난 기싸움이 있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서로 리스펙트하며 꽁냥대는 맛이 있는지라(?) 역시나 인기가 높은 콤비. 두 사람의 닮은 듯 안 닮은 외모와 전혀 다른 댄스 스타일(여러가지 감상이 있지만 대부분 그루브와 파워의 사야시 vs 절도와 깔끔함의 이시다라는 평)로 무대 위에서의 케미가 좋다.


  • 버라이어티 방송 '블랙 버라이어티'에서는 두 사람이 모닝구무스메 신멤버의 댄스 대표로 나와 즉흥적으로 짠 안무를 선보이기도 했는데, 당시 나카이 마사히로가 그냥 던진 "춤 동작에 참참참 넣어봐" 라는 말에 이를 곧바로 예능적으로 풀어낸 춤을 짜서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그 자리에서 가슴 졸이며 지켜보던 나카자와 유코도 흡족해했다.
  • 또한 모닝구무스메'15 멤버가 출현한 뮤지컬 TRIANGLE에서는 사야시가 남자인 키리 중위 역을 맡으며 공주 역인 이시다와 커플 댄스를 추기도 했는데(위 영상 중 5분 24초부터) 연습장면만으로도 수많은 망붕들을 설레게 했다카더라.
  • 10기 후배인 사토 마사키는 사야시라는 성이 어려웠는지 자기 마음대로 야스시상, 얏상, 사야시승 등등으로 부르고 있다. 워낙 자기 언어세계가 투철한 아이라 생긴 일이지만 정말 모 걸그룹 프로듀서가… 사야시는 연하이자 후배인 사토의 스마트폰 앱을 관리해줄 정도로 가까이서 돌봐주며 잘 지내고 있는 듯. 둘의 관계는 표현하자면 비글 후배와 호구 선배……사야시의 슈와슈와+마사키의 포쿠포쿠=슈와포쿠 콤비라고 불리운다.
  • 봇치(외톨이) 의혹을 받고 있는데 유독 사진 중에 홀로 찍었거나 다른 멤버들과 떨어져서 찍은 사진들이 많다. 팬들 중에는 '에이스의 숙명'이라며 놀리는 사람들도 있지만 실제로는 컨셉(봇치캬라)이라고 한다.

3.2 허당 에피소드

  • 무대위의 당당한 태도와 자신감있는 표정, 능숙한 춤으로 멋진 퍼포먼스를 보여주지만, 일상에서는 어설프기 짝이 없는 에피소드가 가득하다. 팬들 사이에서도 공공연히 퐁코츠로 여겨진다.
  • 몸의 생김은 착실한데 비해서 뛰어다니다 넘어지는 경우가 많다. DVD에서도 달려오다 넘어지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그리고 운동 (+게임)도 지지리도 못한다. DVD MAGAZINE Vol.73을 비롯해 여러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댄스가 특기인데 왜죠... 게다가 걸음도 느리다. 멤버들이 걸어서 어딘가를 가는 동영상을 보면 항상 제일 꼴찌로 힘겹게 따라가고 있다.
  • 자타공인, 잠이 많다. 늦잠을 자지 않으려고 알람을 여러 개씩 맞춰놓는 편이며, 연습실에서나 리허설 사이에도 연습복을 입고 아무렇게다 바닥에 널부러져 자는 모습이 종종 보인다. 한 번은 멤버들이 뽀뽀를 해도 안 일어날 거라며 볼에 해봤다가 입술에 손가락 두 개를 대 봤는데 진짜 안 일어났다고. 볼에 한 사람 부럽다
  • 분실물이 많다. 잃어버리는 물건이 많아 분장실이나 대기실에 주인없는 물건이 있으면 다들 주인을 사야시라고 짐작할 정도. 집을 나설 때 마다 챙겨야하는 것을 하나씩 빠트리며 외출하는 바람에 아예 전날 가방에 가져가야할 것을 다 챙겨놓았지만 그 가방을 잊고 나오기도 했다. 전철권을 놓고 오는 바람에 승차권를 발권하려고 했더니 지갑도 놓고 와서 매니저에게 돈을 빌렸다는 이야기도 전해져온다.
  • 식물에서 위안받고 있다고 라디오에서 언급하기도 했는데, 2013년 봄 가정정원(미니화분)을 키우다가 대실패를 하였다. 1차시도는 미니무와 민트(허브)였는데, 미니무는 화분을 옮기다가 쏟아서 운명하였고, 민트는 이것이라도 잘 키우자며 의욕을 보이다가 의욕과다와 물주기과다로 곰팡이가 피고 말았다. 화분에 하얀 솜같은 곰팡이가 피어올랐는데, 하얗고 몽실몽실한 곰팡이를 처음 본 사야시는 블로그에 이 목화는 무엇이냐고 질문을 했다. 팬들도 놀라 다들 엄청난 기세로 곰팡이라고 코멘트로 답해주자 다음날 놀라기도 하고 어이도 없어서 사진도 없이 일찍 업데이트 했다. (평소 블로그 업데이트 시간은 밤10시~밤12시 사이지만, 이날은 사진도 없이 글만 오후 5시에 올림) 아이돌이 네트워크에 한달동안 고이 키운 곰팡이사진을 업뎃한 사건으로 팬들 사이에는 이야기거리가 됨(악수회,라디오 등). 그러나 근성의 아이돌. 과감히 2차 미니화분 재배 시도를 했다. 래디쉬(무의 종류,빨간색이 특징)라는 종류로 이번에는 환기도 잘 시키고 물도 잘 주었지만 무순 처럼 길게길게 가늘게 자라버렸다. 도저히 무가 열릴것 같지는 않아서 키우다가 포기하고 무순 상태로 수확해서 샐러드에 넣어 먹어버림. 그 이후 사야시 리호는 미니화분에 더이상 도전하지 않게 되었다.(...) 동기 스즈키 카논이 미니정원을 시작하여 위기감을 느낄 뿐. 최근에는 블로그에 컴퓨터를 구입했다고는 했는데, 팬들은 우스개로 '컴퓨터에서도 목화가 자라나는 것 아니냐' 하며 걱정을 해주었다.
  • 요리에 서툴다. 관심도 없을 뿐 더러 잘하려는 생각도 별로 없는 듯. 2012년 발렌타인데이에 멤버들에게 초코파이를 선물했는데 그 모양이 ... 다들 사진을 보고 치킨인줄 알았다. 참고 아이카 블로그

[2]

  • 방이 더럽다. 정리가 안되는듯. 그러나 냄새는 나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옷을 벗은대로 던져놓고 물건이 쌓여서 리모컨을 방안에서 잃어버리기도 했다. 민트화분의 곰팡이가 피었을 때, 물을 많이 주고 채광이 안좋았겠지만 혹시 방이 곰팡이가 필 정도로 더럽지 않을까 라는 의심을 하기도 했다.
  • 다시 식물 키우기에 도전하겠다며 바질을 키우고 있었는데, 이번엔 도난당했다.(...) 팬들은 차라리 도난당한 것이 그 식물에게 잘된 일이라며 기뻐하였다.

4 경력

4.1 사진집

발매일제목출판사
2011.08.271st 솔로 사진집「さやしりほ」와니북스
2012.08.272nd 솔로 사진집「アンドゥトゥア」
2012.09.10모닝구무스메。9·10기 1st official Photo Book
2013.11.253rd 솔로 사진집 「太陽」
2015.03.254th 솔로 사진집 「十六歳」

4.2 DVD

발매일제목판매
2011.08.31사야시 리호~Greeting~Zetima
2012.03.09RIHO (2012년 3월 9일)e-LineUP! 한정 판매
2012.09.26햣호-이♪( ´θ`)ノZetima
2013.03.snowdrope-LineUP! 한정 판매
  1. 이 때 함께 무대에 섰던 쿠도 하루카와 서로 통성명 후 리호쨩, 하루카쨩이라고 부르기로 말을 놓았지만 이 관계는 쿠도의 모닝구무스메 가입 이후 엄격한 상하관계로 다시 조정되었다.
  2. 사실 졸업콘서트를 안하고 나간 멤버들은 야구치 마리, 후지모토 미키도 있다. 다만 이 둘은 스캔들 여파 때문에 졸업 콘서트 없이 나간거였고, 아무런 말썽도 없던 멤버의 갑작스런 졸업 발표라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이 많다. 원만한 졸업의 경우 보통 수개월 이상의 긴 기간을 두고 그 사이에 온갖 기념 상품과 공연들을 뿜어내며 철저하게 뽕을 뽑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