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키 카논

모닝구 무스메의 OG 멤버
1기나카자와 유코이시구로 아야이이다 카오리아베 나츠미후쿠다 아스카
2기야스다 케이야구치 마리이치이 사야카
3기고토 마키
4기이시카와 리카요시자와 히토미츠지 노조미카고 아이
5기다카하시 아이콘노 아사미오가와 마코토니이가키 리사
6기후지모토 미키카메이 에리미치시게 사유미다나카 레이나
7기쿠스미 코하루
8기미츠이 아이카쥰쥰링링
9기사야시 리호스즈키 카논
스즈키 카논
鈴木香音
すずき かのん
Suzuki Kanon
생년월일1998년 8월 5일
출신지일본 아이치 현
혈액형B형
이미지 컬러초록색
별명즛키
경력모닝구무스메 (2011. 1. ~ 2016. 5.[1])
소속사업프론트 프로모션
링크블로그


650px
23171353.jpg
https3A2F2F49.media.tumblr.com2F7935bc77308af7887197989a0179d4992Ftumblr_nrjc1lUOzw1t3c0tdo2_400ad487.gif
뒤에 누군가의 의도치 않은 시선 강탈

<가입 싱글 まじですかスカ! MV>

<졸업 싱글 泡沫サタデーナイト MV>

<더 걸즈 라이브 스즈키 카논 졸업 공연 밀착>

1 소개

2011년 모닝구 무스메 9기로 가입하였다. 이미 여러 경로를 통해 연예계를 경험해 봤던 9기 동기들과는 달리 스즈키에게는 연예계 경험이 없었다. 이 때문에 활동 초기에 다른 멤버들의 실력을 따라가지 못해 고생하는 모습을 많이 보였다. 사야시 리호가 에이스로서 푸쉬를 받고, 다른 두 명인 이쿠타 에리나후쿠무라 미즈키가 나름대로 팬층을 확보한 상황에서 뒤쳐지는 것, 예를 들어 50번째 싱글 One・Two・Three에서는 파트가 단 한 글자 밖에 없었다. 그리고 댄스샷 뮤비 내내 앞 줄로 나온 적이 전혀 없는 것, 이런 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는 듯한 모습이 보이기도 했다. 일단 오디션 당시에 비해 살이 무척 많이 쪘었다.

6기 멤버이자 8대 리더 미치시게 사유미는 본인의 라디오 방송에서 스즈키 카논을 두고서 "본인만 모르는 것 같아요. 자기 얼굴이 귀엽다던가, 노래를 잘 한다던가, 춤 실력도 늘고 있다던가, 그런 점을 의식하지 않고 있단 점이 또 귀여운거지만요"라는 평을 남긴 바 있다.

2016년 2월 7일, 오피셜 공지로 스즈키 카논의 졸업 예정 소식이 알려졌다. 2016년 봄 투어를 끝으로, 헬로! 프로젝트모닝구 무스메'16를 졸업 할 예정. 오피셜에 따르면, 졸업 이후에는 (예전 부터 언급 해 왔던 대로) 복지쪽 진로를 위한 공부를 할 계획이라고. 관련 블로그 글 링크

2 특징

2.1 예능

9기 멤버로 발탁될 당시에는 충격과 공포의 벌레 모노마네로 인하여 예능 담당 멤버가 되리라고 예상되었다. 더불어 예능에서도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데, 특히, 다카하시 아이 졸업 콘서트에서 보여준 '휴지를 주세요'는 두고두고 회자되었다. 모닝구무스메의 12번째 싱글 Mr.Moonlight~사랑의 빅밴드~의 첫 부분 가사 '사랑을 주세요(아이오 쿠다사이)'를 상황을 설정하여 가사를 바꿔 부르는 MC였다. 스즈키는 화장실에 휴지가 없는 상황을 가정하고 '휴지를 주세요(카미오 쿠다사이)로 바꾸어 불렀다. 함께 있던 후쿠무라 미즈키는 '아이돌이 화장실이라니!' 라면서 대경실색했지만 미치시게는 '스즈키니까 괜찮아' 라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모닝구 무스메가 예능 방송을 거의 출연하지 않기 때문에 이와 같은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다. 승부의 해를 선언했던 2013년, 2014년 시절에는 TV 출연이 조금이나마 늘었고, 이쿠타 에리나와 함께 나름대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그 이후 예능 출연이 다시 급속도로 줄어들면서 경험을 해볼 기회조차 없어졌다.

2.2 노래

2013년 들어서는 노래에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일단 동기들에 비해서 성량이 월등하게 좋은데다가 현재의 모닝구무스메 내에서 유일하게 하로프로 특유의 굵게 끌어올리는 창법을 쓰지 않는다. 같은 멤버인 사쿠라에 비해서도 고음부 음색이 맑고 깔끔한 편이다. 성량을 많이 쓰기 위해서 굵게 뽑는 소리가 아닌, 가늘고 편하게 뽑아낸 소리가 나온다. 이런 창법이 목에 부담이 덜 가는 건 당연하다.

일부 팬들은 후지모토 미키 내지는 니이가키 리사의 파트를 물려받기를 희망하는 것 같다. 요즘엔 본인 역시 이를 자각하기 시작한 듯, 실제로 9기 블로그에서 혼자 노래방에 갔다던가, 노래방에 가고 싶다던가, 노래 연습을 하겠다는 의지를 자주 드러내고 있다. 베스트앨범에서는 조금씩 솔로파트가 늘어난 듯 하다.

3 체중 증감

3.1 2010년~2012년

데뷔 초 프로필 사진을 보면 분명 고전적인 미소녀 스타일이었는데, 무대에서 안무를 하는 게 갑갑해 보일 정도까지 체중이 불어났다. 때문에 2ch 게시판에서 비웃는 짤이 양산, 유포되었고 학교에서의 이지메 시달린다거나 등교 거부 중이라거나 하는 루머가 있었다. 일단 이유가 어찌되었든 기본적으로 연예인으로서 자기관리에 본인의 잘못이 없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스즈키에 대해 안 좋은 인상을 갖게 된 모닝구 팬들도 없지않다. 데뷔 초기 뛰어난 비주얼로 관심을 모았다가 체중관리에 실패하고, 이로인해 다시 침체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는 점에서 스가야 리사코가 연상되어 안스러워하는 이들도 있다.

두사람 다 외모와는 달리 중저음대 중후한 보컬이라는 공통점도 가지고 있다. 한창 살이 쪘을 때 스즈키 카논은 2ch에서나 팬들 사이에서나 거진 동네북 신세였고, 마치 리즈시절 미츠이 아이카 수준으로 많은 공격을 받았다. 이때문인지 상당히 의기소침한 모습을 많이 보여 즛키 팬들을 안타깝게 했다. 아베 나츠미, 요시자와 히토미, 오가와 마코토, 콘노 아사미의 전통을 이어간다.

3.2 2013년~2014년

다행히 2013년 여름즈음부터는 체중이 상당히 줄어서 점점 데뷔초 미모를 되찾아 가고 있다.


2013년 7월 24일 업로드 된 하로스테이션 진행을 맡았는데,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있는 듯 하다. 즛키덕들은 안티들과의 끈덕진 키배가 드디어 끝나는 것이냐며 기뻐하고 있다.

8월 25일 유튜브 모닝구 무스메 채널에 올라온 1/娘。 영상 시리즈에서 즛키의 멘트는
"아이돌도 웃고만 있는것도 안되지만
아이돌이 웃는 얼굴을 잊어버리는건 더욱 더 안돼
그렇죠?
스즈키 카논, 제가 지금의 모닝구무스메입니다."
였다. 특히 저 웃는 얼굴을 잊어서는 안된다는 부분이 그간 체중과 외모를 비웃는 사람들로 인해서 즛키가 겪어왔을 마음고생을 상징하는지라, 많은 팬들이 기뻐하면서 즛키를 응원하게 되었다.

이 영상은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면서 다른 시리즈들보다 조회수가 많이 나오게 되었다. 야후 재팬 토픽에는 'モー娘。最強ぽっちゃり娘に中毒者続出'(모무스 최강 통통 여자아이에게 중독자 속출)이라는 제목으로 스즈키 카논에 대해 다룬 기사가 올라가기도 했다. 여기서 ぽっちゃり는 뚱뚱보다 부드러운 표현으로, 한국어로 보자면 '통통'이나 '토실토실'정도 뉘앙스다. 보통 약간 살집이 있는 사람에게 쓴다. 물론 야후 톱에 올라간 것은 덴츠에서 힘을 써줬다는 설이 지배적.그런데 즛키는 계속 살 빠지고 있잖아?!


사야시 리호와 함께 찍은 2013년 10월 빌보드 재팬 인터뷰 사진.

2013년 11월 시점까지 살은 계속해서 빠지는 중이다. 물론 아직 팔이나 다리쪽에 군살이 남아있는 모습이 보이기는 하지만, 얼굴선이 정돈된 덕분에 데뷔초의 미모를 되찾으며 정변 중. 그런데 살이 아무리 빠져도 흉부는 전혀 빠지는 기미가 없어서(!?!)무대의상을 입으면 오히려 상체가 더 뚱뚱해 보이는 역효과를 낳고 있다. 허리라인이 들어간 옷을 입혀야 살 빠진 태가 난다. 하로프로 숨은 글래머


살이 찌기 전인 오디션때나 데뷔초에도 나이 대비로 어느정도 발육이 좋은 편이었으니, 원래도 볼륨있는 체질로 보인다.
그리고 2014년 아로하로 사진집에서는 볼륨감 있는 몸매를 보여줘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笑顔の君は太陽さ/君の代わりは居やしない/What is LOVE?에서는 솔로파트가 늘어나고, 뒷줄이지만 나름대로 포지션이 확정된 모습이 보이면서, 팬들 사이에서는 과거의 오가와 마코토야스다 케이의 포지션을 계승하는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

살이나 덩치에 관한 부분은 이제 본인이 안티들의 공격과는 별개로 초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 것인지, 다른 멤버들을 들거나 안아올리면서 노는 모습이 간간히 포착된다.

파일:OzJq0Ki.jpg
멤버 둘을 동시에 업어도 온화한 표정이 포인트.괴력녀기믹 획득?

신년특집 네오키 돗키리 방송 이후 TV에서 '통통이'캐릭터를 어필하는 것으로 보아 아예 네타로 써먹을 계획인 듯 하다. 팬들은 이렇게라도 차별화 해서 살아남으면 된다 VS 아무리 그래도 아이돌인데 통통한 건 아니지 않냐며 이견이 갈리는 중.

2014년에 들어서면서 통통한 몸매를 아예 캐릭터로 밀고나가기 시작했다. 신년몰카는 물론이고 출연하는 예능마다 폿챠리 컨셉으로 네타를 하는 중. 그리고 그 활약으로 'VS 아라시'에 그룹이 아닌 단독출연(폿챠리팀이긴 하지만)까지 잡혔다. 팬들도 차라리 폿챠리 컨셉으로라도 연예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면 잘된 거라고 여기는 중.

그런데 2014년 8월경에는 다시 살이 쏙 빠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중이라 캐릭터가 어색해졌다(?). 분명 자기소개는 '아이돌 No.1폿챠리~'인데 예전과는 달리 '이게 왜 폿챠리?'하는 상태가 되어서... 물론 팬들은 드디어 미모가 살아난다며 좋아하고 있지만 항간에서는 겨우 잡은 캐릭터가 다시 없어지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쪄도 뭐라하고 빼도 뭐라하고

2014년 무도관 공연에서 '제 거대한 몸은 올해안으로 어떻게든 하겠다'는 멘트를 날려서 관객들을 뒤집어놓기도 했는데, 실제로도 체중이 상당히 많이 줄었다. 그런데 가슴은 하나도 안빠졌다 팬들은 이제 단체샷에서 즛키 찾기가 쉽지가 않다(?!)는 드립을 치는 듯.

첫 뉴욕 콘서트에서는 다른 멤버들에 비해서 큰 환호를 받았다. 굴곡이 있는 체형이라 서구쪽에서 인기가 좋은듯효연?!?!

300px

다른 멤버들과 같이 있는 사진에서도 데뷔 초기의 모습으로 돌아온 걸 한 눈에 알 수 있다. 이제 폿챠리라고 하기에는 무리.

3.3 2015년

3.3.1 모무스 '15 PV 대타 관련 논란

모닝구 무스메 '15로서의 2015년 첫 싱글이자 58번째 싱글인 青春小僧が泣いている / 夕暮れは雨上がり / イマココカラ PV 촬영에 스즈키 카논이 발 부상으로참여못한다는 소식이 알려졌었다. 때문에 카논의 대타로 Juice=Juice의 멤버 미야모토 카린이 촬영에 참여했는데, 그 분량이 모무스 준센터급이라 논란이 되고 있다. 카린의 대역출연 자체는 크게 문제가 없었던 것이, 예전에 Juice=Juice의 PV촬영때도 부상을 입은 멤버 대신 이시다 아유미가 대신 참가했던 적이 있다. 대신 그때는 댄스샷에만 참가했고 개인컷과 클로즈업은 들어가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엔 심지어 개인 클로즈업도 모두 카린 분량으로 뮤직비디오에서 공개되었다.

이에 카논이 PV 논란에 대해 블로그에 해명을 했는데, 본인이 자기관리를 하지 못해 벌어진 일이라는 내용이었다.# 엄연한 소속사의 잘못이 있음에도 모든것을 카논 개인의 문제로 치부하는 듯한 분위기에 쥬스쥬스 팬과 모무스 팬 모두 반발하는 상황.

더 큰 문제는 음반 발매 후, 정식 PV가 공개되자 마자 벌어졌는데 분명 CM에서는 카논의 개인컷이 나왔고 메이킹에서도 카논이 클로즈업 샷을 촬영하는 부분이 나왔는데 정식버전에서는 아예 카논이 등장조차 하지 않았다. 촬영을 못 한 거면 모르되 아예 찍어놓고 안 넣은 것. 때문에 카논의 팬들은 물론이고 모닝구 팬들도 모두 소속사의 무책임한 행동에 반발하고 있다.

해당 사건이 벌어진 이후, 이 싱글 이후로 즛키가 다이어트에 돌입해 다음 싱글 센터까지 되자 팬들은 이 사건이 즛키가 변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이 된 게 아니냐는 추측을 하고있다.

3.3.2 카논 제2의 전성기, 폭풍 감량+센터 획득

2015년 7월까지 블로그에 9kg 감량에 성공했다는 글만 올릴 뿐 사진은 일절 공개하지 않아서 팬들의 애를 태웠다. 그러던 와중 7월 8일 하로스테의 모닝구무스메의 새 싱글 スカッとMy Heart 발표영상에 등장했는데...

250px
250px
250px

복권을 긁었더니 대박이 났다!!!! 게다가 새 싱글에서 쿠도 하루카와 함께 더블센터를 맡게 되었음이 발표되었다. 이후 야후 검색어 1위를 차지하는 등 엄청난 화제를 낳는 중.
우리는 여기서 9키로나 빠졌음에도 부유함은 전혀 줄어들지 않았음에 주목해야 한다.

파일:UdJmmm6.jpg
다이어트에 성공 + 새 싱글 센터까지 확정된 이후 즛키 팬들의 심정은 이 짤 하나로 설명할 수 있다. 트위터 등지에서는 즛키 팬들이 해당 짤을 올리며 자축하고 있다.

tumblr_ns5vhmxJie1t8rhe1o4_540.gif
tumblr_ns5vhmxJie1t8rhe1o3_540.gif

센터를 맡은 Oh my wish! PV에서는 비주얼 무쌍을 찍어버렸다. 그러나 요요가 오고 있다. 다만 일반적인 요요와는 사정이 좀 다르다. 컴백 직후 과도한 스케쥴로 피로가 쌓이면서 양눈이 번갈아가며 실핏줄이 터지는 등 컨디션이 급격하게 나빠진 것. 특히 얼굴에 엄청난 붓기가 올라왔다.
엠스테 출연당시에는 딱 봐도 아파보이는 부은 얼굴에 한쪽눈에는 안대까지 차고 나와 팬들의 안타까움을 샀다. 이런 상황인지라 일단 컨디션 회복을 위해 식이제한을 풀고 운동량을 줄이게 되자 붓기 외에도 살이 어느정도 돌아온 상태. 일단 팬들은 건강부터 빨리 회복하길 기원하는 중이다.

3.4 2016년

2016년 2월 졸업을 발표하였다.

2015년 겨울 투어까지는 한참 살이 쪘던 시기와 엇비슷할 정도로 체중이 불었다가, 졸업선언 이후 다시 체중이 줄기 시작해서 2016년 5월 발매한 싱글 '물거품 토요일 밤!'에서는 어느정도 체중이 감소한 모습을 보였다.[1] 그런데 졸업선언을 하고 나자 스트레스가 풀린건지, 해당 싱글로 활동하는 기간에 엄청난 속도로 살이 빠져서 무대의상 치마가 주먹이 들어갈 정도로 헐렁해졌다. 오마위때의 무쌍까진 아니지만, 살짝 통통한 정도까지 돌아왔다.그리고 연말쯤 리즈를 찍어 팬들을 절규하게 만들겠지 리사코 2세

Cj0VnPhVEAAWnf5.jpg

<하로스테 172화 중 10분 59초부터 졸업 세레모니 & 泡沫サタデーナイト! 오리지널 멤버 구성으로 마지막 퍼포먼스>


2016년 5월 31일 일본 무도관에서 시행된 모닝구 무스메 '16 콘서트 투어 봄 ~EMOTION IN MOTION~(한국의 용산CGV에서도 라이브중계되었다.) 에서 졸업하였다. 졸업 이후에는 개호복지사[2]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예계는 은퇴하지만 업프론트 잔류 여부는 아직 회사와 논의중이라고 한다. 팬들은 되도록 회사에 남아 업프론트 산하 복지재단에서 활동해주길 기대하는 중.

4 특징

  • 좋아하는 것은 곰인형 챠-쨩. 어렸을때부터 10년넘게 가지고 다닌 듯 하다. 집에서는 물론이고 대기실 같은데서도 끌어안고 다니는거 보면 늘 가지고 다니는 듯. 그리고 이 챠~쨩은 신년맞이 돗키리 기획에까지 출연하는 기염을 토했다(?)
  • 오와라이게닌을 무척 좋아한다. 자기가 태어나기도 전에 방송된 「8시라구! 전원집합(8時だョ!全員集合)」을 무척 좋아해서 블로그에 그 이야기만 주구장창 쓴 적도 있다. 물론 도리후도 좋아한다.
  • '카논'이라는 이름은 음악 교사인 어머니가 캐논 변주곡에서 '카논'이라는 음을 따오고, 아버지가 그에 맞는 한자를 붙여서 지어진 이름이라고 한다. 2013년 8월에 치러진 첫 생일 이벤트의 제목을 본인의 이름에서 따와서 지었다 (鈴木香音バースデーイベント~音の香りゆく15祭~).
  • 예능에서는 NG가 없는 아이돌. 한국식으로 말하자면 '이미지 관리고 뭐고 빼는 거 없이 다 하는 아이돌' 이라는 뉘앙스의 컨셉으로 조금씩 활동을 늘려가고 있다. 자기 발냄새에 자기가 기절하는 꽁트라거나...야스다 케이?
  • Oh My wish 이후 건강이상으로 요요가 와버린 상태. 짧은시간동안 갑자기 다시 살이 찐 지라 갑상선 이상을 의심하는 팬들도 있다.[3]다이어트 시작 이전 수준까지 쪘다가 다시 조금씩 빠지는 중.
  • 다이어트를 하면 여신인데 그 여신모드를 보기가 힘들다는(...) 점 때문에 스도 마아사의 뒤를 잇는 요요 라인(...)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혹은 카고 아이요시자와 히토미등으로 대표되는 '모무스 백곰 라인'으로 취급되기도...
  1. 2016년 5월 31일 졸업.
  2. 노인이나 신체부자유자의 간병 및 요양을 돕는 복지사+간호조무사같은 직업. 한국의 요양보호사보다는 전문적이다.
  3. 방송에서 복잡한 크로스핏 동작을 가볍게 해내는 모습을 보인 적이 있는걸 보면 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려가며 다이어트를 한 것으로 추측된다. 게다가 2014년부터 계속 체중을 줄이다가 2015년에 피치를 올렸던 것이니 상당히 안정적으로 감량을 해 온 셈이다. 이런 경우 기초대사량도 같이 늘어나고 신체에 향상성이 생겨 단순히 굶어서 뺀 것 보다는 요요가 느리게 오거나, 혹은 없어야 정상이다. 그런데 스즈키는 눈에 실핏줄이 터진 이후 한달도 안되어 몸이 불어올랐다. 공교롭게도 먼저 졸업한 동기 사야시 리호도 갑상선에 문제가 생긴게 아니냐는 추측이 많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