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마

Crema

1 커피 위의 거품


모 커피 브랜드에서 빨고 크레마 광고를 찍기도 하였다(…). 없으면 BAD, 있으면 GOOD이라 카더라.

에스프레소 커피를 추출할 때 커피의 지방 성분과 수용성 성분이 혼합되면서 만들어지는 고운 황금색 커피 거품.

좋은 에스프레소를 판단하는 방법 중 하나로, 크레마를 보는 것만으로도 커피의 질을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다. 30ml 한 잔을 추출할 때 3~4mm 정도의 두께, 적당한 색상과 밀도로 형성되어야 정상적인 에스프레소 커피라고 할 수 있다.[1]

일반적으로 크레마의 색이 연하거나 묽어 보이면 과소추출, 색이 너무 진하면 과다추출된 것이다. 크레마의 상태는 원두의 로스팅 정도, 사용된 원두의 종류와 양, 커피의 신선도, 분쇄의 정도, 템핑의 정도, 물의 온도와 압력, 추출 시간 등 여러가지 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이 중 어느 한 조건만 미흡하더라도 결코 좋은 크레마는 만들어질 수 없다. [2] 좋은 크레마의 지표로는 소위 '타이거 스킨' 이라는 모습이 있는데, 원두가 적절히 고르게 추출되며 에스프레소 잔 안에서 점박이 형태의 크레마를 형성하는것이다. 에스프레소머신을 처음 들인 커피애호가에게는 꼭 한번 내려보고싶은 형태이며, 카페에 가서 에스프레소를 주문했더니 타이거스킨이 잘 깔린 잔이 나온다면, 적어도 "커피를 대충 내리지는 않았구나" 하고 생각하면 된다.

적절하게 추출된 에스프레소 커피의 크레마는 그 위에 설탕가루를 뿌렸을 때 설탕이 크레마 위에 잠시 머물러 있다가 빨려들어가듯이 사라진 후, 다시 크레마 층이 설탕이 가라앉은 자국을 덮어버리게 된다. 이렇게 이상적인 크레마를 두고 크레마가 힘이 있다고 표현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에스프레소 전문점에서 판매되는 에스프레소 커피에서 제대로 된 크레마를 찾아보기 힘들다. 대강 크레마 층이 형성되어 있는 정도이며 원두가 오래되거나 추출된지 오래된 에스프레소를 서빙하는 경우에는 아예 크레마가 거의 없고 기름이 둥둥 떠 있는 일도 있다. 기계적인 이유도 있겠지만 사실은 신선하지 않은 커피 원두, 아니면 추출의 실패가 대부분이다. 전자동 기계라면 거의 신선도의 문제다.

그렇기에 허접가게의 비전문가 종업원, 알바들은 크레마의 유무에 전혀 개의치 않는다. 애초에 "크레마가 뭐죠? 크레용 친구임? 템퍼는 뭐임 먹는 거임? 에스프레소는 원래 이런 거임!"상태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핵폭탄은 언제나 도처에 존재하고 있다. 흠좀무.

그러나 크레마의 존재 유무만으로 좋은 에스프레소를 판가름 할 수는 없다. 오래된 원두로도 황금빛 크레마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신선한 원두도 강하게 볶아서 이산화탄소를 완전히 날려버리면 좋은 크레마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크레마는 좋은/맛있는 에스프레소를 평가하는 한 가지 잣대일 뿐이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많아봐야 쓴맛 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맛을 향상시켜 주는 것도 아니다. 흔히 원두의 단가를 낮추기위해 사용하는 로부스타 품종에서 크레마가 많이 형성된다.

체즈베(또는 이브릭) 으로 끓여내는 터키 커피에도 크레마처럼 보이는 게 있으나, 이것은 엄밀히 그냥 거품이다. 터키 커피의 경우 커피추출 주전자(cezve 제즈베)를 불 위에 직접 올려서 추출하기때문에 물의 온도가 너무 낮아도 안되고 너무 오랫동안 끓여도 안된다. 그리고 커피를 끓일때 충분히 저어주지 않으면 크레마가 생기지 않는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동으로 만든 주전자에 숯불로 끓이는 것.

2 국산 e북 리더

1번 항목에서 명칭을 따온 한국이퍼브의 국산 전자책 단말기인,크레마 시리즈를 말한다.

한국이퍼브, 크레마 시리즈
1세대2세대3세대
크레마 터치크레마 샤인크레마 카르타
크레마 1


자세한 내용은 크레마 터치 ( 2012년 9월), 크레마 샤인 (2013년 8월), 크레마 1 (2014년 5월), 크레마 카르타 (2015년 9월) 항목 참조.

3 국산 e북 리더 S/W

1번 항목에서 명칭을 따온 한국이퍼브의 국산 전자책 리더 S/W인 크레마를 말한다.

윈도 32bit, 64bit, 안드로이드, iOS를 지원한다.
  1. 원두의 신선도에 따라 두께는 두꺼워지기도 얇아지기도 한다.
  2. 그러나 크레마의 양과질을 커피맛에 바로 연관지을수는 없다. 맛에 있어서 완벽에 가깝게 추출하더라도 추출시간을 길게 조절하거나 추출압력을 일정범위 이상으로 높인다면 크레마의 양이 줄어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