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d bolt
1 개요
총기류의 작동 방식으로서 오픈 볼트의 반대 개념이다. 발사준비 상태는 노리쇠가 전진해 약실에 탄을 밀어 넣고 고정된 상태로서, 방아쇠를 당기면 공이치기가 용수철의 힘에 의해 전진해 공이를 때려 격발시키고 그 반동이나 가스압으로 노리쇠가 후퇴하며 탄피를 빼냈다가, 다시 복좌용수철에 의해 노리쇠가 전진하며 탄창에서 탄을 빼내 약실에 집어넣고 폐쇄하여 다시 발사준비 상태가 되는 방식이다.
2 특징
장점으로는 노리쇠가 전진한 후 격발이 이루어지는 오픈 볼트식과 달리 노리쇠가 가만히 있고 작은 공이만 움직여 격발되므로 방아쇠 당긴 후 격발까지의 딜레이와 진동이 적어 단발 사격시의 명중율이 더 높다. 또한 발사준비 상태에서 약실이 닫혀 있으므로 이물질이 들어가 문제가 생길 소지가 더 적다. 사격 후에도 노리쇠를 후퇴하지 않도록로 고정하는 장치를 추가하면 한 발만 쏘고 이탈하는 식의 소음화기로도 오픈 볼트 방식보다 더 유리하며, 아주 큰 장점은 아니지만 가득 채운 탄창을 넣고 약실에 한 발을 추가로 더 장전할 수도 있기도 하다.
단점으로는 오픈 볼트에 비해 구조가 더 복잡해 가격이 올라가며, 약실이 폐쇄된 상태로 있으면 내부의 열이 잘 빠져나가지 않아 과열되거나 탄이 열받아서 저절로 터져버리는 등의 사고가 생길 가능성이 더 높다.
장점이 확실하기 때문에 권총, 돌격소총, 산탄총, 저격총 등 대부분의 반자동 및 자동화기가 채택하는 방식이다. 또한 원칙적으로는 손으로 노리쇠를 움직여 약실을 닫은 뒤 사격하는 볼트액션이나 펌프액션 및 각종 수동장전식 소총들도 거의 클로즈드 볼트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오픈 볼트 방식의 총기류는 베트남 전쟁 이전까지의 기관단총류나 각종 경/중기관총 정도가 전부.
다만 둘 다의 장점을 취하겠다고 오픈 볼트와 클로즈드 볼트를 혼용하는 총도 있다. 조정간 조작에 따라 단발 사격시에는 클로즈드 볼트로, 연발 사격시에는 오픈 볼트로 사격하는 FG42 같은 경우. 심지어 미 해병대의 IAR 계획에 나왔던 FN SCAR를 개조한 HAMR(Heat Adaptive Modular Rifle)의 경우는 약실이 뜨거워지면 내부 부품이 자동으로 오픈 볼트로 전환하는 구조를 갖고 있기도 했다. 다만 인기가 없는 걸 보면 여러 모로 구조가 복잡한 데 비해 장점은 많지 않다고 판단하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