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라이시 미노루

13027_1.jpg
白石稔(しらいし みのる)

1 개요

일본남성 성우. 1978년 10월 18일 생. 가제트링크 소속[1]. 혈액형은 AB형. 데뷔는 D.N.ANGEL에서 주인공 니와 다이스케의 친구인 사에하라 타케시 역(2003년). 본격적으로 주목을 받게 된 역할은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에서 맡은 타니구치 역.

2 상세

극중 타니구치가 흥얼거리는 "와와와와스레모노~"가 웹상에서 인기를 끌며 'WA력'이니 하는 많은 패러디를 낳음과 함께, 이후 러키☆스타엔딩에서도 이 노래를 부르며 CD까지 발매했다. 참고로 이 "와와와~"는 시라이시 미노루의 애드립이었는데, 이거 한 방으로 성우인생이 바뀌어 버리게 되었다.

당시 제작 스태프들부터 시작해서 러키스타까지의 스태프들은 시라이시라는 이름을 놔두고 타니구치라고 불렀다고 하며, 러키☆스타 기획 당시 회의 도중 애니메이션판 오리지널 캐릭터를 만들자는 이야기가 나오자 감독이 그럼 시라이시 미노루가 좋겠다고 말해서, 성우를 모델로 삼은 캐릭터가 나오기까지 했다. 캐릭터 이름은 시라이시 미노루(白石みのる). 발음은 같지만 표기가 다르다. 참고로 이 캐릭터의 한국판 성우는 정재헌. 미국판 성우는 샘 리걸.

본편에서는 주역들에게 세바스챤으로 불린다. 애니메이션 방영 이후부터의 시라이시 미노루와 코가미 아키라의 관계는 방영 전의 사쿠라바 히카루와 코가미 아키라의 관계를 그대로 옮겨 온 것이다.격한 정도로 따지면 현재의 쪽이 더 격하다.

300px
300px

13화 이후부터는 본인과 아키라역의 콘노 히로미, 후쿠하라 카오리 등이 등장하는 실사판 엔딩으로 바뀌어 여기서 작사/작곡/영상구성까지 혼자 다해먹는걸 볼 수 있다.[2] 그리고 극중에서 코가미 아키라가 시킨 후지산 수해(주카이 숲)에서 물떠오기를 그냥 이야기로만 끝낸게 아니라 진짜로 찾아가서 물을 떠왔다.(…)#
그때의 상황을 담은 '타니구치가 가는 불가사의 발견 여행'이라는 DVD가 나오기도 했다. 아래는 그 표지.
goods_dvd_taniguchiL.jpg
힘내라 타니구치

'아키라님 멋쟁이 계획'이 제반 사정으로 '시라이시 멋쟁이 계획'으로 바뀐 덕분에 트윈 포니테일의 깜찍한 모습을 수많은 팬들에게 보여 주었고, 라이브 이벤트 '스즈미야 하루히의 격주'에서는 스즈미야 하루히의 코스프레를 해서 지탄을 받기도 했다. 이런 인기 덕에 공식 홈페이지#도 존재하는데, 본인 홈페이지가 아니라 캐릭터 홈페이지다.(…)

참고로 러키스타 OVA 실사엔딩의 코스프레는 "네즈미센빠이"라는 엔카가수로 기로뽕이라는 노래로 상당히 붐을 이뤘었다. 아마 제작당시가 그 붐이 한창일때겠지만, 한참 후 발매되었을 때는 버로우 상태라… 그야말로 캐뒷북.

러키스타의 라디오인 러키 채널 시리즈를 코가미 아키라 역의 콘노 히로미와 진행, 2008년 12월 식령 제로의 웹라디오를 진행하고 있다. 러키 채널 페이지나 식령 제로 페이지나 둘 다 미채색의 새하얀 시라이시 미노루가 안습함을 더해준다.

애니메이션 클라나드가 선행상영될 때 스텝롤에 남학생:시라이시 미노루라고 적힌 걸 발견한 관객들이 일제히 환성을 질렀다고 하니 그 인기를 알 만 하다. 조연으로만 나왔어도 난리났을 듯. 케이온! 2기 23화에도 초반에 극중 TV 프로그램의 진행자로도 깜짝 출연했다. 사실상 뜬 건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때부터지만 러키스타 이후로는 쿄애니 제작 판권작품에는 반드시 출연한다고 봐도 될 것 같다.그 이유는 식령제로 라디오에서 이토 아츠시 프로듀서[3]의 말에 의하면 성우들과 스태프들간의 유기적인 조합을 잘 이끌어내는 스타일이라서 서로 이해를 못해서 발생할 수 있는 충돌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는 점이 높게 평가되지만 과도한 푸시에 대해서 기분 탓이라고 둘러댔다.

러키☆스타 캐릭터 피규어 소망순위 1위로 뽑힐 정도인데, 수많은 여캐릭들, 그것도 인기있으라고 온갖 요소들을 팍팍 넣은 여캐릭(그것도 주연들)을 제치고 인기순위1위에 오를 정도면 그 저력을 알만하다. 그러나 스케일 피규어로는 발매되지 않았으며, 트레이딩 피규어 넨도로이드 푸치 콜렉션의 시크릿으로 등장했다. 럼블링 엔젤의 시크릿과 함께 노멀보다도 못한 취급을 받고 있다.

어찌됐든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러키☆스타로 꽤나 뜬 이후로 다시 원래의 포지션으로 자잘한 역들을 맡고 있다. 가명으로 riccota사의 프린세스 러버란 미연시에 "네즈 하루히코"역으로 출연. 여기서도 이래저래 안습취급. 사교부의 부원이건만 부장조차도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고 개무시한다.(…)

2011년 4월에 방영을 시작한 애니매이션 일상의 웹라디오인 일상의 라디오 시노노메 연구소편을 콘노 히로미, 후루야 시즈카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언제나처럼 콘노 히로미와 왁자지껄 떠들고 폭주하는 캐릭터. 라디오 3화에서 장갑기병 보톰즈의 팬인지 타보고 싶은 것으로AT를 언급하고 키리코 큐비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세가지 비거리별 카메라를 빙글빙글 돌려보고 싶다나…

사키에서 현 예선대회 실황중계 아나운서 역할을 맡았다. 사키와 관련해서는 DVD vol.2 특전인 주인공 2인의 백합모드 다키마쿠라(안아베개)를 끌어안고 찍은 인증샷으로 또 다시 악명을 쌓았다.[4][5]

한 때는 본업인 성우 쪽보다 아르바이트 수입이 더 많았던 적이 있으며, 아직도 각종 프로그램에서 과거 네타로 자주 써먹고 있다. 타니구치로 확 뜨기 전에는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했다고 하며, 가장 오랫동안 일했었다는 모 카레 체인점에서는 아예 크루 관리직까지 올라가기도 했었던 모양. 가끔씩 팬들이 장난삼아 언급하는 '카레집 왕고알바'가 바로 이걸 의미한다. 그렇다고 해서 본업에 절대로 소홀한 것이 아니며, 오히려 자진해서 각종 이벤트에 참석하거나 직접 이벤트를 열거나 하는 열성파인 것으로 유명하다.

본가가 장난감 가게를 했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게임과 장난감 속에 묻혀 살았다고 하며, 지금도 고전 게임 및 특촬 부분에서 상당한 지식을 자랑한다. 라디오 게스트로가서 게임 이야기가 나오자 처음 꺼낸 타이틀이 메탈 슬레이더 글로리[6]… 참고로 나중에 메탈 슬레이더 글로리 드라마 CD에 참가하기도 하였다.

NHK의 넷스타 라는 방송에서는 아예 이런 캐릭터가 받아들여져서 인터넷스타들을 찾아가 연주법을 배운다던가, 훈제하는걸 배운다던가 이런저런걸 하는 역할을 맡았었다.

일상 3권 DVD및 블루레이 특전으로 남자 스텝들과 함께 온천여행가는 영상을 찍었는데,여러모로 욕을 먹고 있다.남자의 알몸따윈…

18금 계열에서 쓰는 예명이 실로 기괴하다. 딸기밀크(いちごみるく).

985.jpg
2011년 11월 14일에 블로그트위터혼인신고를 했음을 밝혔다. 그리고 9월 18일 2012년 득남.

아이돌 마스터를 플레이하는 열혈 프로듀서로도 유명한데, 그가 밀고 있는 키쿠치 마코토/하기와라 유키호/아마미 하루카 3인조를 두고 미노룽즈(みのるんず)라는 유닛명을 붙여주기까지 했다.[7] 참고로 니코니코 동화에서도 완성 태그로 검색 가능(!)하다.

결혼 이후 급격하게 몸이 불어나서 목소리가 변해버릴 지경까지 되었고, 타니구치 시절과 비교해 보면 거의 다른 사람이라고 착각이 들 정도. 게다가 각종 행사의 MC로 많이 불려나가서 본업인 성우보다 이벤트 진행 업무가 더 많아질 지경이 되었고, 덕분에 불안불안했던 생계 유지가 안정적으로 변하긴 했으나 이래저래 혹사 수준의 스케줄인지라[8] 목소리에 점점 쇳소리가 섞이고 있다. 하루히까지 갈 필요도 없이 러키스타 시절과 소니애니 이벤트 MC 진행시의 목소리만 비교해 봐도 망가진 게 확 느껴질 정도.

2015년 12월에 안면 신경 마비로 인해 얼굴 우측을 전혀 움직일 수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끊임없이 밀려드는 스케줄로 인한 과로를 효율적으로 회복하지 못하다 보니 목소리뿐만 아니라 얼굴마저 타격을 준 것인데, 실제로 그가 출연한 야하기 엔터프라이즈를 보면 상당히 얼굴 표정이 부자연스러운 모습들이 보이며, 퍼스널러티인 야하기 사유리나 마키 치히로가 묘하게 시라이시를 배려하려는 모습을 보인 것도 안면 신경 마비가 온 것을 배려했다는 평가.

그래서인지 원래 개그로 한건지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2016년 9월 4일 와시노미야 신사 하지사이때 검은색 전신타이즈에 검은 타이거마스크를 쓰고 사회를 보고 있었다.

3 논란

위에 언급된 애드립 유행 등의 완전 같은 이유로 생겨난 안티도 상당수 존재한다. 애초부터 연기실력으로 뜬 것도 아닌데도 이작품 저작품 찌르고 다니면서, 실력파 성우들의 자리를 뺏고 있기 때문에 반감을 가진 성우팬도 상당히 많다는 것.

2012년 8월 20일, 본인 트위터에 독도 문제와 관련된 글[9]을 리트윗했다가 삭제했다.[10] 리트윗한 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덕분에 한국 구글에서 시라이시 미노루를 검색하면 완성되는 검색어는 '시라이시 미노루 혐한'. 다만 2015년 중순 경 한국 팬이 보낸 응원 트윗에 감사답장을 보낸 적이 있는 것을 보면 완전한 혐한일지는 미지수.


미국 : 좋아 일본, 가지고 있던 건 일단 모두 내려 놔라. (1945년 포츠담 선언)
한국 : 찬스다! 저 섬 탐나네...
미국 : 독도는 일본 땅이니까 안 돼. (1951년 러스크 서한)
미국 : 독도는 일본 땅으로 정한다! 이 약속은 내년 4월 28일부터 유효하다! (1951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한국 : 이런! 일본 게 되어버리겠어! 저 땅은 한국 겁니다~! 데헷 (1952년 이승만 라인)
일본 : 뭐어? 우린 에도시대부터 도항 허가를 내고 있었고, 너넨 지도에도 없었잖아!
한국 : 아니, 이 지도에 섬 표시되어 있잖아 (1530년 팔도총도)
일본 : 방향도 크기도 전혀 다르잖아...
한국 : 아니, 이 책에 날씨가 좋으면 섬이 보인다고 적혀 있잖아
일본 : 그 섬은 전에 울릉도라고 니들이 그랬잖아... (1694년)[11]
한국 : 시끄러! 도둑놈아! 닥쳐, 닥치라고! 이건 내 거다!
일본 : 분쟁이 있으면 싸우지 말고 대화로 해결하자고 했잖아? (1965년 한일국교정상화)
한국 : 아니, 이거 분쟁 아닌데?
일본 : 확실히 분쟁이지 ㅋㅋ 우리 거니까 이름표 붙일게
한국 : 가까이 오지 마! 오면 맞는다! 도둑놈아! (군사점거)
일본 : 아 예... 내가 도둑놈이라 이거지... 그래 알았으니까 경찰서 갈래?
한국 : 싫어! <- 지금 여기

유명성우인 주제에 애니 음란물 동인지를 불다하여 논란이 있다.
wpid-www.dotup_.org682827.png
2016년 1월 2일에 aigis라는 게임 관련 스샷을 올렸는데, 스샷 하단에 데레마스 동인지 스캔본 다운로드 완료 화면이 찍힌 것. 해당 스샷 확대본 원본 트윗은 바로 삭제되었으며 이번에는 독도RT때와는 다르게 바로 사과문을 올렸다. 독도RT 논란을 어떤 비중으로 여기고 있었는지 여실히 알수있는 부분.

참고로 일부 성덕들 사이에서는 혐한 관련 병크 때문에 카와하라 요시히사와 혼동되기도 한다. 일본 남자 성우 중에서 거의 동시기에 혐한 행적으로 눈에 띈데다가 마침 둘 다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그렇게 높지 않다보니…

4 주요 출연작

  1. 성우 히라마츠 히로카즈가 세운 소속사다.
  2. DVD판에 이 실사 엔딩의 메이킹필름이 '시라이시 미노루의 모험'이란 제목으로 포함되어있다.
  3. 가도카와 쇼텐 소속으로 풀메탈패닉,셔플,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러키스타,식령제로 등의 프로듀서를 담당한 프로듀서다.
  4. 그런데 다른 여자 성우들도 뿜으면서 한번씩 안아봤다는 걸로 봐서 개그소재다.
  5. 게다가 공식 인증샷인데도 다키마쿠라의 수위가 높아서 여기에 올릴 수가 없을 정도. 뭐 가릴데는 가렸지만. 으악 내눈!
  6. 패미컴 말기에 HAL 연구소가 제작한 어드벤처 게임. 인지도는 그야말로 아는 사람만 아는 마이너한 게임이다.
  7. 니코마스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얘네들 원래부터 17세트리오라는 네타로 유명한 구성이다. 다만 저 쪽과 다른 점이라면 절대로 하루카가 리더로 서지 않는다는 거.
  8. 니코니코 대백과에 따르면 소속사 사무소에서조차 본업을 버리고 그 길로 가는 거냐면서 오해를 하는 바람에 고민 중이라고 할 정도로 MC쪽 업계에서 잘 나가고 있다.
  9. 2ch이 그 출처라고.
  10. 삭제되어 지금은 볼 수 없지만, 여기에 흔적이 남아 있다. 竹島로 검색. 이 곳은 성우들의 블로그나 트위터 내용을 알려주는 사이트이다.
  11. 이게 왜 개소린지는 여기참조.
  12. 모두 동물이다. 이 성우 동물취급 해주는 일상
  13. 하기무라 스즈가 키우는 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