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아 그라디스

인종:코디네이터
생년월일:C.E.44년 4월 8일
연령:29세
혈액형:A형
신장:170cm
체중:52kg

1 개요

기동전사 건담 SEED DESTINY의 등장인물로 자프트의 전함 미네르바함장. 성우는 코야마 마미. 키시리아 자비님이다(…).

길버트 듀랜달의 애인이었지만, 유전자 궁합 때문에 아이를 가지지 못해서 헤어진 과거가 있다. 애니에서는 탈리아쪽에서 듀랜달과 헤어졌지만 코믹스에서는 반대로 듀랜달쪽에서 탈리아와 헤어진다. 그래서 다른 남자와 결혼해서 남자 아이를 낳았다. 다만 내연의 관계는 지속되는 중이며 5화 초반부에 나온다. 피임은 필요없겠지

시드 데스티니의 소설판에서는 이 내연 관계 장면에 대해서 지위를 올리기 위해 몸을 파는 것이라는 이유를 붙였다가 나중에 본편에서 뒤집혀버리는 병크를 맞았다.(…)

2 작중 활약

본편에서는 사실 특별한 활약이 없는 그냥 무난한 함장 캐릭터이다. 함장으로서 명령받은대로 임무를 잘 수행한다.

전대 함장인 마류 라미아스와의 인연이라고는 카가리를 오브에 데려다 주고 미네르바를 수리 받을 때 얼굴 한 번 본 것 밖에 없지만[1], 미네르바와 아크엔젤이 자프트 vs 반 자프트 세력의 주력함이었던 지라 라이벌 비슷한 구도로 흘러갔다. 시데 후반까진 아크엔젤과 프리덤 한 대로 깽판치고 다니며 전쟁을 억제했고, 40화가 다 돼서야 이터널과 쿠사나기를 비롯한 오브 전함들이 합류하지만 여전히 전투력면에서 아크엔젤을 능가하는 전함과 인재들이 없었기 때문에 주력은 아크엔젤이었다.

다만 승무원을 제외하고 함장 실력만을 본다면 마류보단 확실히 낫다. 최종 결전에서 미네르바가 탄호이저를 발사할 때 아크엔젤이 피하면 이터널이, 안 피하면 아크엔젤이 맞는 그런 각도를 그라디스가 노렸는데 마류는 발사되기 직전에서야 그 상황을 이해했다. 아카츠키의 도움이 없었다면 아크엔젤은 100% 격침이었다.

엔딩에서는 붕괴하는 메사이어에서 길버트 듀랜달레이 자 바렐과 함께 죽음을 택한다. 이 마지막 행동을 이해할 수 없다는 사람이 많다. 일단 듀랜달에 대한 옛 정(…) 때문이라는 해석이 많지만, 아이를 놔두고 죽음을 택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사람이 많다. 또한 자신이 아이를 갖고 싶다고 듀랜달을 차고 플랜트의 혼인통제에 따른 것이 이 모든 것의 원인이라고 생각하여 자기 손으로 결말을 지으러(=듀랜달을 죽이러)갔을 가능성도 있다.

3 여담

데스티니가 끝날 무렵 주요 성우들에게 '있을 수 없는 결말'을 예상해보는 이벤트가 있었는데, 코야마 마미씨가 주장한 엔딩은 탈리아 함장이 듀랜달 의장의 머리를 바주카로 날려버린다는 뒤집힌 기동전사 건담의 마지막 부분이었다고.(…)[2] 26년전 일을 잊지 않은 뒤끝 쩌네요 [3]

한 가지 특기할 사항은 마지막에 레이가 그녀를 '어머니'라고 불렀다는 것이다. 죽음을 앞둔 마지막 순간에 자신을 안아주는 그녀의 모습에서 레이는 단 한번도 인식하지 못했던 어머니라는 존재를 느꼈던 것일까...

드라마CD에 의하면 아들의 이름은 윌리엄 그라디스이며 아들에게서 군인으로서의 일을 더 사랑한다고 원망을 사는 듯.

4 미디어 믹스

사실 본편에서는 별다른 특징이 없으며, 특별히 인망이 있는 것도 아닌 평범한 사무적인 '함장'에 불과한데 미디어 믹스에서는 묘하게 활약이 다양한 편.

슈퍼로봇대전 Z에서는 상황에 맞는 냉정한 판단을 내리거나 부하들을 배려하기도 하는 등, 마류 라미아스보다는 함장에 걸맞는 개념인으로 등장한다. 거기다가 루트에 따라서는 레이와 함께 다시 동료로 복귀하기도 한다.

슈퍼로봇대전 K에서는 적으로 나오는데다가 시데의 스토리 재현도가 좋은 편이 아니라서 제대로 보기도 힘들다. 루트를 다르게 타면 딱 한 스테이지에서 볼 수 있다(...) 그리고 원작과 마찬가지로 듀렌달과 함께 사망.

슈퍼로봇대전 L에서는 신 아스카 일행이 메인으로 나오기 때문에 미네르바가 메인 전함으로 나오고 Z와 마찬가지로 함장에 걸맞는 개념인의 모습을 보인다.

특히 데스티니 플랜 발표가 난 이후에는 듀렌달의 결정에 반대되는 입장을 말하는데 이때 레이가 의장의 명령을 거역할것이냐고 묻자 자신이 받은 FAITH의 권한을 사용하여서 LOTUS에 계속 있을 것을 결정하였다. 그리고 다른 부대원들과 함께 메사이어 공략전에 참가하여서 듀렌달을 막아서기로 한다. 즉, Z와는 달리 특별한 조건 없이도 계속 아군으로 남는다.
  1. 여기서 이상함을 느낀 사람도 있지만 원래 마류의 전공은 이 쪽이다.
  2. 성우장난. 키시리아=탈리아=코야마 마미, 샤아=듀랜달=이케다 슈이치
  3. 키시리아 자비를 연기할 당시 샤아 아즈나블의 바주카에 오체분시당하는 모습을 보고 상당한 충격을 받은 경험이 있었다. 코야마 마미는 그거 연기한후 한동안 밥도 안넘어갔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