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행정

1 읍 지역

1.1 태안읍

충남도 태안군의 군청 소재지이자. 소도읍으로써 어느정도 큰 시가지를 형성하고 있다. 과거 서산시의 일부읍일 때에는 변화 없는 촌읍내였으나 현재 양상은 판이하게 달지고 커졌다. 6만명의 인구와 대규모 아파트단지등 참 많이 변한 고장이다. 즉 태안군의 중심도시다.

읍소재지는 남문리이다. 1973년에 읍으로 승격되었다. 태안군의 중심지로 태안군청, 태안해안경찰서, 태안소방서, 태안향교 등이 있다. 백화산 태을암에 태안마애삼존불이 있다. 태안반도의 중심에 위치하며 전통적으로 서산시로 가는 길목에 해당한다.[1] 특히 근흥면·소원면·원북면·이원면에서 태안군 밖으로 나가려면 이곳을 거쳐야 한다.

1.2 안면읍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읍내 승언리안면버스정류장을 중심으로 나름 읍단위의 정도의 시가지를 형성하고 만드는 상태이다. 건물들도 보통 3~5층이 주를 이룬다. 이 지역 주민들은 시가지를 승언리이다.
태안군 안면읍이 1980년에 읍으로 승격되었다. 안면대교를 통해 북으로 남면과 접하고 남쪽으로는 고남면과 접한다. 이래나 저래나 안면도의 중심지다..!
태안해안국립공원이라 호텔, 숙박시설은 알아서(...).

짱구는 못말려 불고기로드에 등장하는 스위트보이즈의 배용만 부장의 명함에 "충청도 태안군 안면읍"이라고 새겨져있다.

2 면 지역

2.1 고남면

면소재지는 고남리이다. 1986년에 안면읍 고남출장소가 면으로 승격되었다. 안면도의 남쪽 끄트머리에 위치하며 태안군에서 가장 외진 곳에 있다. 바람아래해수욕장이 있다. 77번 국도보령시와 연결되려면 한참 멀었다.

2.2 근흥면

면소재지는 용신리이다. 연포해수욕장, 안흥항, 안흥성 등의 관광지가 있다. 육지에서 가장 멀리 있는 격렬비열도는 행정구역상 이곳(가의도리)에 속한다.

2.3 남면

면소재지는 달산리이다. 안면도와 태안읍을 잇는 길목에 해당하며 서산B지구방조제를 통해 서산시 부석면으로 갈 수 있다.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 청포대해수욕장, 몽산포해수욕장이 있다.

2.4 소원면

면소재지는 신덕리이다. 만리포해수욕장, 천리포 수목원이 있다. 이곳에 있는 시목리는 한국지리 과목에서 산촌(散村)의 예시로 유달리 자주 등장한다(...).

2.5 원북면

면소재지는 반계리이다. 태안항, 옥파 이종일 선생 생가, 신두리해수욕장, 구례포해수욕장, 학암포해수욕장이 있다.

2.6 이원면

면소재지는 포지리이다. 1986년에 이북면이 현재의 명칭으로 개칭되었다. 가로림만의 서쪽에 해당하며 태안군에서 두번째로 외진 곳에 있다. 사목해수욕장, 꾸지나무골해수욕장이 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태안군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32번 국도를 통해 서산시 팔봉면과 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