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라의 전설의 등장인물. 성우는 J.K. 시몬스/설영범
51세. 아앙과 카타라의 아들. 아앙의 세 자식 중 유일한 에어벤더로, 에어벤딩을 전수받고자 공화시에 당도한 코라의 스승이 된다. 전작의 아바타 각성을 참고할 경우 텐진이 코라에게 차크라를 가르쳐줄 확률이 높다. 성격은 장난기가 있지만 아앙보다는 진중한 편이라고.[2] 사실 작중 최고의 모에캐이다 의외로 개그캐의 면모를 보여주기도 한다.[3]
페마와 결혼하여[4] 지노라, 이키, 밀로 세 명의 자식[5][6]을 두고 있으며, 자식바보라 관련된 일에 종종 이성을 잃어버린다고 한다.[7] 사춘기 직전의 딸 하나와 엄청나게 산만한 자식 둘 때문에 이래저래 고생이 많다(...). 참고로 아버지인 아앙이 어린 시절에 바람을 날리는 정도의 에어벤딩을 보였다면, 텐진은 보다 훨씬 끗발날리는 에어벤딩 실력을 보여줬다.[8][9][10] 이름은 현 달라이 라마이자 달라이 라마 14세인 잠펠 아왕 롭상 예셰 뗀진 갸초에서 따왔다.
뛰어난 에어벤더이고 현명하기도 하지만, 코라와 성격도 맞지 않고 자신도 스승으로서 조금 미숙해서 코라와는 자주 싸운다. 코라가 텐진에게 "제가 못 배우는 건 사부님 탓일지도 모르죠"같은 소리를 한 적도 굉장히 많다.(...) 그래도 스토리 후반에는 코라가 계속 사과하지만 하여튼 에어밴딩을 가르치는 역할보다는 인생이나 나아갈 길에 대해 조언해주거나 힘들어할때 더 큰 역할을 해 준다. 한마디로 인생의 멘토이자 선생님
시즌 1에서는 코라의 스승으로서 역할을 하며 탈록과 사사건건 대립한다.[11]
시즌2에서는 코라에게 차이고 [12] 자신이 코라를 영혼의 세계로 인도 할 수 있으리라 믿고 다양한 방법으로 명상을 시도하지만 결국 실패한다.영혼의 세계에서 길을 잃고 혼란스러워 하던 중, 아앙의 영혼을 만나 아앙의 아들이 아닌, 텐진이 되라는 조언을 받는다.
시즌3애서는 새롭게 에어벤더가 된 이들을 찾아 다니지만 대부분은 이미 가정이 있는 자들이라 거절을 당한다.[13] 이후 바싱세에 구류된 에어벤더들을 구출하면서 공기의 부족의 재건에 들어가지만 홍련단의 습격을 받게 된다. 텐진이 자히르를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줬지만 전력 차에 의해 린치를 당하고 이후 팀 아바타에 의해 구출된다. 시즌 피날레에서 지노라를 에어벤딩 마스터로 임명한다.
참고로 텐진이 몰고 다니는 바이슨의 이름은 우기다.
아앙과 비교하면 늦둥이 아빠이기도 한데 아버지인 아앙이 살아있었다면 82세인데 본인은 51세라면 아앙이 31세에 텐진을 얻었다는 얘기가 되는데 그나마도 텐진은 막내이니 아앙은 20대에 아버지가 되었다는 얘기인데 텐진은 큰딸인 지노라가 아직 10살이니 41세에 아버지가 된것이다.[14]
여담으로 다섯명의 공화국 시 의원들 중에서 서열이 탈록보다 높은 편인것 같은데 탈록은 꼬박꼬박 텐진님이라고 부르는데 텐진은 탈록을 낮춰부른다.
여러 문제에서 상당히 온건적인데 평등주의자들을 퇴치하기 위한 기동부대에도 반대,쿠비라를 막기 위한 선제공격에도 반대했다.[15]
어릴때 기억이 상당히 왜곡되어 있다. 아버지인 아앙과 자신만이 갖고있는 기억을 형 누나인 부미와 카야도 갖고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자상한 남편,아버지는 될지라도 자상한 지도자는 잘 못되는 인물.[16] 애초에 텐진이 속해있는 공기의 유목민은 절멸해버렸으니 다스릴 뭔가가 없었기 때문인듯하다. 그렇다고 쳐도 공화국 도시의 의원까지 지낸 사람치고는 사람을 설득하는 기술이나 리더십은 형인 부미에 비해 크게 처지는 편- ↑ 하지만 실제 텐진은 이보다 더 늙어 있다.
- ↑ 그런데 텐진의 자식들은 하나같이 개구쟁이고 텐진의 형제자매들도 개구쟁이였다고 한다.
- ↑ 화를 낼때의 모습과 시즌3에서 새로 생긴 에어벤더들을 설득할때 모습이 일품
- ↑ 그런데 페마랑 나이차이가 16세나 난다.
- ↑ 10화에서 아들 로한이 태어나서 이제 4명. 전부 다 에어벤더이다.
- ↑ 아쉽게도 텐진은 로한의 출생을 보지는 못했다. 평등주의자들이 공화국 도시를 걸레로 만들던 상황에서 본인 목숨도 겨우 건진 상황이었다.
- ↑ 심지어 딸 지노라의 영혼이 돌아오지 않자 이것이 북쪽 물의 부족 세력에 의한걸 알고 다 쳐부숴버리자고 해 카야와 부미에게 의외라는 소리를 들었다. 애초 공기의 유목민들은 살생을 하지 않는다. 백년전쟁때 몰살당한것도 그 때문
- ↑ 물론 이런 실력도 다 아앙의 가르침이 있었기 때문에 그런 거겠지만.
- ↑ 아앙의 에어밴딩은 바람이 날리는 수준이면 텐진은 거의 강풍급 수준이다.
- ↑ 사실 텐진의 세 아이들도 밴딩 실력은 수준급이라서 막내였던 밀로조차도 밴딩을 자유자제로 사용해 평등주의자랑 겨뤄 이겼다.
- ↑ 탈록은 평등주의자와 비벤더에 대해 강경적이고 텐진은 상당히 온건적이기 때문이지만 다른 의원들이 늘상 탈록의 편에 서기때문에 별 성과가 없다.
- ↑ 우니락이 자신이 코라가 영혼의 세계로 갈 수 있게 할 수 있다고 해서 코라가 우니락을 따른다. 물론 결과는 대 병크 였지만
- ↑ 그런데 실패할만한게 진짜 설득을 정말 못했다. 고기를 먹고있는 사람에게 채식주의가 건강에 좋다고 하는건 좀...
소카라면 에어벤더가 아닌 사람도 끌어들일수 있었을 것이다그나마 스카이 바이슨을 타고 하늘을 날 수 있다는 말이 그럴듯했다."하늘을 난다구요?" - ↑ 하지만 아내인 페마의 기준으로 보면 아앙하고 비슷한데 페마의 현재 나이가 35세임을 감안하면 25세에 지노라를 낳은것이다.
- ↑ 문제는 그렇게 반대했다가 위기가 왔다.
- ↑ 에어벤더들을 공기의 유목민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데 하다하다 안되자 강압적으로 나서는데 부미가 그런 놈들은 강하게 찍어야 한다고 했다가 되려 본인이 놀랄정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