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katara 1.jpg
Katara(卡塔拉, 가탑랍)
아바타 아앙의 전설의 등장인물. 성우는 매 위트먼/정미숙[1]/토가지 에리코
1 소개
아앙이 좋아하는 인물. 14세. 사려심 깊고 따뜻한 성격의 소유자. 시즌 1 이후로 아앙의 워터벤딩 사부가 된다.이때만 해도 애인이 될 줄 몰랐지 하지만 착실히 플래그를 쌓아나가는걸 보면.... 꼼꼼하고 고집이 세며 강단있는 성격이기도 하다. 오빠인 소카와 자주 다투지만 얼마 안가서 화해를 반복하는 사이다. 히로인 보정인지 설정상으로도 상당한 미인인데다 엑스트라든 조연이든 주연이든 가리지않고 기묘한 분위기를 풍기는 모습이 자주 보인다. 게다가 3부에서 머리를 풀어서 금상첨화, 그러나 둔감속성 보유자로 극 후반까지 아앙의 감정을 눈치채지 못하고 그저 동생같은 존재로만 인식했다. 시즌 2 넘어서 아앙이 여러 벤딩을 배우고 아바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자 그 때부터 조금씩 자신도 모르게 아앙을 서서히 이성으로 보게 된 듯 하다.[2]
사실 트레일러 영상에서 아앙과의 포옹신이 나왔으니 처음부터 히로인으로 내정되 있었을 터[3] 결국 마지막에 아앙과 이어지면서, 둘 사이의 아들이 후속작에 등장하게 된다. 아이는 세 명으로, 워터벤더인 장녀 카야[4], 일반인인 장남 부미[5][6], 에어벤더인 차남이자 막내인 텐진.
정식 방영 전의 이름은 카타라가 아니라 카야[7]였다. 방영이 결정되면서 카타라로 바뀌었다.
여담으로 가장 먼저 주코를 받아들였고 나중에 가장 나중에 주코를 받아들였다.[8][9]
2 작중 행적
2.1 아앙의 전설
남극의 물의 부족 출신 워터벤더. 처음에는 제대로 된 스승도 없이 혼자서 연습한 거라 기본 동작도 두 달만에 겨우 성공하는 등 미숙했지만,[10] 시즌 1 8화부터 그 조금씩 성장해 가더니 주코와 맞붙을 수준까지 성장한다. 북극에서 만난 까다로운 물의 부족 스승인 파쿠도 카타라의 벤딩 재능을 칭찬할 정도.[11]
시즌 3에서 블러드벤더 하마를 만난 것을 계기로 블러드벤딩을 배우는데 해당 편은 여러모로 어린이 만화 파워업 클리셰를 벗어났다는 점에서 인상적이다. 액션신이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권선징악으로 일관하기 쉬운 어린이 만화에선 드물게 피해자의 복수와 그 계승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담아냈다. 특히 하마가 체포된 직후의 장면은 소름이 돋을 정도.
주코가 잘못을 뉘우치고 동료로 들어왔을 때, 처음에는 주코를 경계했으나 어머니의 원수를 찾아간 사건[12]부터는 그를 용서하게 된다.
오자이 격퇴 후, 평화대사인 아앙을 따라 다니며 그를 도운다. 그리고 깨알같은 염장질도..
사실 오피셜은 아앙X카타라겠지만, 시즌 내내 주코와 가장 티격태격하며 썸씽을 쌓아간건 다름아닌 카타라. 때문에 엔딩에서 어째서 주코X카타라 아니냐면서 주코와 카타라 커플을 지지했던 사람들이 울분을 토했다. 실제로 두 사람이 은근히 쿵짝이 잘 맞기도 했고.[13][14]
아바타 코믹스에서는 1,2,3 편 모두 아앙과 같이 다니며 커플력을 과시중이다... 서로 'sweetie'라고 부르는데 특히 소카가 이걸 보고 질색팔색을 한다.물론 자기도 수키와 그런짓을 한다 1편인 '약속'편에서 아앙의 팬클럽 회원들(다 여자다)을 보면서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지만 그녀들이 마련해준 전통 공기의 유목민 의식과 축제에 아앙이 즐거워하는 걸 보고는 그걸 이해해 주는 대인배의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약속에 따라 주코를 없애려는 아앙과 유 다오를 침공한 흙의 왕을 설득하여 유 다오에 새로운 나라(후에 공화국 도시)를 세우는 계기를 마련한다. 2편인 '탐색'에서는 주코와 함께 그의 어머니를 찾아다니며 아줄라의 카운터로 허튼 짓 못하도록 그녀를 구속하는게 주임무.[15] 3편은 추가바람.
2.2 코라의 전설
그리고 후속작에서도 살아있는 모습으로 등장. 물론 할머니 모습이지만... 아앙 사후 백련회와 함께 다음 아바타인 코라를 찾아 그녀가 모든 벤딩을 익힐 때까지 무탈하게 성장하도록 돌봤다. 코라의 언급으로는 세계 최고의 치유사이며, 전편에서도 언급됐던 블러드 벤딩을 금지시켰다고 한다.
아앙과 결혼해서 워터밴더 카야, 논밴더 부미, 그리고 에어밴더 텐진 삼남매를 낳았다. 카야는 카타라의 엄마의 이름인 '카야'에서 따온 듯 하고, 부미는 아앙의 친구이자 오마슈의 왕이 었던 '부미'에서 따온 듯 하다.그리고 부미왕처럼 살짝 맛나갔다.
부미는 시즌1 12화에서 첫등장하며, 카야는 부미와 함께 시즌2 2화에 출연한다.[16]
- 시즌4에서 하반신불수에 빠진 코라를 치료하는 역할로 등장한다.
남극에서 상당한 지위에 있는듯한데 코라가 공화국 시로 간것도 몰래 가다가 카타라에게 들키고 난 다음에 카타라가 허락한거다. 남편이자 전대 아바타인 아앙도 코라의 스승들과 부모님조차도 반대했는데 허락한건 그만큼 지위가 있음을 반증할 수 있다.[17][18]
코라와 마찬가지로 북극계+남극계인데[19] 코라보다는 남극계에 가까운편
특이한 사실은 벤더가 아닌지 맞는지 알아보는 능력이 탁월하다. 어느정도냐면 자신의 손자 되는 로한이 태어나기 전인 1화때 페마를 보더니 "미래의 에어벤더가 또 한명 태어나겠구나" 라고 했는데 이전에 오자이는 자기 아들 주코가 비밴더인줄 알고 실망했었는데 그마저도 주코가 태어난 후였다. 즉 오자이는 주코가 태어나기 전에는 벤더인지 아닌지조차도 몰랐다는 얘기인데 이걸 태어나지도 않은 아이가 에어벤더라고 얘기한걸 보면 특별한 능력으로 생긴듯하다.
- ↑ 후속작인 코라의 전설에도 같은 성우. 다만 아앙의 전설의 맨 마지막에서의 노년기 성우는 최문자.
- ↑ 오마슈로 가던 도중 우연찮게 첫키스도 한다.
- ↑
확인사살로 여기서 뜨는 자막은 LOVE공식 트레일러가 아닌 팬 메이드 트레일러 영상이다. - ↑ 카타라의 어머니에게서 이름을 따왔다
- ↑ 아앙의 친구 부미에게서 따왔으며 코라의 전설 1화에서 언급되었다.
- ↑ 물론 나중에 부미도 에어밴더가 되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쓸모는 없었다. 그래도 차차 실력이 나아져 쿠비라의 공화국 도시 공격때 에어벤딩을 제대로 사용한다
- ↑ 이 이름은 카타라의 엄마의 이름이 되었다.
- ↑ 바싱세에서 신세가 안좋게 되어버린 주코를 믿었는데
그렇게 주코때문에 개고생 하고도!주코가 배신때리자 나중에 주코가 진심을 다해도 믿지 않았다. 불의 장 12화에서 주코가 합류했는데 이때 토프는 찬성, 아앙도 찬성, 소카는 "불의 제국만 물리칠수 있다면."하며 찬성했는데 카타라는 "그냥 네가 하는데로 할게."라고만 한다. 결국 카타라는 불의 권 16화 이후에야 진심으로 받아들였다. 사실 그럴만한게 불의 제국에 대한 증오감은 카타라가 제일이다. 어릴적 엄마를 잃었는데 그게 자신을 보호하기 위함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16화에서 엄마의 원수를 갚겠다는 카타라는 말리는 소카보고 "엄마를 별로 안 사랑했나 보네?"라며 깠다. 이 정도 수준이니 불의 제국사람에 그 나라 왕자에 배신자라면 답이 없다.물론 소카도 열기구에서 주코보고 "너네가문 주특기가 전쟁 아냐?" 라며 가문째로 깠고 불의 제국에 안좋은 감정 있는것 또한 같다. 그래도 카타라 수준은 아니다. - ↑ 그래도 주코의 농담에도 웃어주는 모습을 보여주긴 했다.
- ↑ 심지어 아앙보다도 몇 수 떨어졌다.
- ↑ 정확히는 북쪽 물의 부족의 스승, 파쿠를 만나기 전까지 별볼일 없는 수준이었으나 파쿠를 만나고 일취월장했다.
- ↑ 여기서 일시적으로 빡쳐서 그토록 자제하던 블러드벤딩까지 사용해 버린다!
- ↑ 시즌3 19화에서 아앙이 사라졌을때 아앙을 찾기 위해 주코가 자신의 지인을 찾아갔더니 지인이 주코와 카타라를 보고 하는 말이 "여자친구랑은 잘 된 것 같네."
"얘 내 여자친구 아니야!!" "누가 얘 여자친구래?!" - ↑ 다만 주코에겐 이미 메이가 있고 카타라와의 관계도 연애라기엔 무리가 있다
- ↑ 그것때문에 아줄라가 엄청 짜증낸다.
- ↑ 텐진은 공화시 의원이고 부미는 연합군 제2함대 사령관이라서 떨어져 살지만 카야는 카타라랑 살고 있다.
- ↑ 물론 이전에 할머니인 칸나도 소카와 함께 갈 때 허락한적이 있으니 이때 일이 경험되었을 수도 있다.
- ↑ 물론 코라는 부모에게 들르고 가긴 했다.
- ↑ 탈록과 아몬도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