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리이 에리코

산백합회(山白合会)
학년/구분로사 키넨시스로사 기간티아로사 페티다
고등부 졸업자미즈노 요코사토 세이토리이 에리코
고등부 3학년오가사와라 사치코-하세쿠라 레이
고등부 2학년후쿠자와 유미토도 시마코시마즈 요시노
고등부 1학년마츠다이라 토코니죠 노리코-
중등부 3학년--아리마 나나


500px
졸업 전
500px
졸업 후

鳥居 江利子 / とりい えりこ

마리아님이 보고 계셔의 등장인물. 성우나바타메 히토미.

1 개요

1권~8권에서 릴리안 여학원 고등부 3학년으로 로사 페티다였으며, 졸업한 9권 이후로는 릴리안 여대가 아닌 다른 대학교의 예술학부에 재학 중이다.

여동생하세쿠라 레이, 손녀는 시마즈 요시노, 증손녀는 아리마 나나.

2 특징

2.1 외모

머리띠로 이마를 다 드러낸 헤어스타일이 특징으로, 그 때문에 동인계의 별명은 데코, 마빡. 어렸을 때부터 핀으로 이마를 드러낸 스타일을 하고 다녔다. 할머니가 어린 시절 '에리코는 이마가 예쁘다'고 칭찬을 해줘서 그렇다고.

단 2권의 일러스트는 머리띠를 하지 않은 모습으로 나오는데, 이때까지 아직 에리코의 개성이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원작 내의 서술에서는 이 시점에 딱히 에리코의 머리띠를 언급하지 않으며, 프리미엄 팬북에서 신데렐라 연극 의상 준비 중의 내용을 그린 만화에선 머리띠를 하고 있다. 그리고 원작 1권에선 에리코의 일러스트 출연 자체도 없다.

2.2 어중간하게 천재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더라도 어떠한 분야에서건 평균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엄친딸.

사토 세이 왈, "뭐든 평균인 후쿠자와 유미를 파워 업한 버전" 다만 아무리 노력해도 한 분야에서 최고는 될 수 없으며, 이 점을 스스로도 잘 알고 있어서 한 가지에 특출난 천재에게 밀리면 그 일에 대한 의욕도 확 꺾인다고 한다. 이런 것 때문에 중등부 시절에는 매년 부 활동을 바꾸어가면서 해 보고 다 때려쳤다.

어지간해서는 늘 1등을 하며 그룹의 리더로 군림했던 초등부 시절과 달리, 한 가지 분야에서는 자신보다도 뛰어난 사람도 있다는 것을 중등부에 입학하면서 알게 되어 자신이 1등을 못한다는 사실에 의욕을 잃어버린 것. 고등부에서는 이런 것에 대해 스스로 인정하고 초탈한 것처럼 보이지만, 중등부 때만 해도 공부에 자신보다 뛰어나다고 느낀 미즈노 요코에게 질투, 시기같은 감정을 품기도. 고등부에서는 따로 클럽 활동은 하지 않는다.

2.3 특이한게 좋아

저 어중간한 천재성 탓에 평상시엔 늘 따분해하는 편이고, 그래서 그녀의 선택 혹은 행동의 기준은 '희소성', '의외성', '재미있는 것'이 절대적이다. 이 외의 요소는 싹 무시하고 저질러버리는 경향이 있어 실패도 자주 한다는 듯.

여동생으로 하세쿠라 레이를 고른 이유도, 큰 키와 보이시한 외모 덕에 '가장 눈에 띄었기 때문'일 정도. 눈에 띄는데다, 무언가 중등부 쪽에 흥미로워 보이는 비밀[1]이 있는 듯 보이자 점점 짜릿짜릿한 흥미를 느끼며, 언니에게 부탁해 검도부 부활 참관을 가기도 하고, 그렇게 몇번 스쳐가며 본 것만으로 다짜고짜 레이네 반으로 쳐들어가서는 쇠르 제의를 하며, 쇠르가 되자마자 던진 첫 질문이 너 이름이 뭐니였다(...).[2]

2.4 가족관계

가족관계는 부,모와 나이 차가 좀 큰 오빠 3명이 있다. 아버지딸내미바보이고 오빠 3명은 중증 시스콘으로 이들은 에리코를 너무 좋아한 나머지 여자친구도 제대로 못사귀고 있다고 한다. 참고로 오빠들의 직업은 미식축구 선수, 탤런트, 의사. 이런 아버지, 오빠들과 자주 데이트를 나가주곤 하는데, 한 사람이 에리코에게 뭔가를 사주었다, 어디에 다녀왔다고 하면 다른 사람들은 그보다 더 비싼 것을 사주고, 더 고급인 곳에 가는 등 서로 경쟁하는 관계. 몰라 이게 뭐야 무서워…

대학 수험을 명목으로 데이트를 잔뜩 미루어 놓았다가 며칠동안 집에 들어가지도 못하고 호텔에서 묵어가면서 연달아 데이트를 해 주어야 했을 정도. 이 광경을 목격한 학생들의 이야기를 듣고 츠키야마 미나코가 기획 기사의 탈을 쓴 소설을 쓰는 바람에 일명 '옐로 로즈 사건'이 벌어지기도 했다.

2.5 전교제일미

중등부 시절, 미즈노 요코에게서 '교복의 타이를 아름답게 맨다'는 것을 칭찬받고 나서 묘하게 사이가 좋아진다. 요코도 완벽하게 흉내내기 힘들다는 모양. 고등부에서도 에리코의 타이는 아름답게 매여져 있기로 유명하다. 후쿠자와 유미는 에리코의 타이가 다른 사정이 있어서 삐뚤어지게 매인 것을 보고 기겁했을 정도.

2.6 연애사정

옐로 로즈 사건 뒤로 하나데라 학원 고등부의 과학 교사인 야마노베와 교제를 시작한다. 아버지와 오빠들과의 연속 데이트에 지친 상태로 동물원에서 혼자 시간을 떼우던 중 만나게 되었는데, 에리코를 보고 공룡 힙실로포돈을 닮았다고 했다. 특이한 것을 좋아하는 에리코는 당연히... 참고로 야마노베는 아내와 사별하였고, 유치원에 다니는 딸이 하나 있다. 나이 차이도 10여년... 하지만 결혼식은 여동생과 올렸다.

3 인간관계

  • 미즈노 요코와는 중등부 때부터 친구. 공립 초등학교에서 온 요코에게 중등부 입학 시험[3]에서 수석 자리를 빼앗겼다. 같은 반이 된 요코를 학급위원으로 추천하고, 요코가 릴리안 여학원의 풍습을 몰라 친구들을 이름이 아닌 성씨로 부르는 것을 교정해 주지 않는 등 골탕을 먹이려고 한 적도 있다.
  • 사토 세이와는 릴리안 여학원 유치원 시절부터 알고 지내던 사이였으며, 엄청난 악우. 유치원 시절 철 모르는 에리코가 세이의 색소가 옅은 머리카락과 뚜렷한 이목구비를 보고 '너 외국인이야?? 미국인??' 하는 식으로 말을 걸어오자, 화가 난 세이가 '시끄러, 마빡!!'으로 대응, 대판 싸운 적이 있다. 이 이후로 서로 마주치기만 해도 '흥, 헹, 핏, 쳇!' 하는 사이가 되는데, 이래저래 붕뜬 존재였던 세이에게 이런 식으로라도 깊게 엮인 사람은 에리코가 거의 유일했기 때문에, 오히려 요코를 중심으로 하여 친해진다. 정작 가해자(?)인 에리코는 이 사건을 싸웠다는 사실만 기억하고 있고 그 원인을 오래도록 까먹고 있다가, 고등부 졸업식 날에야 세이에게 문득 생각 난듯이 "우리 그때 왜 싸웠지??" 하고 물어봤다가 사과해서 진정한 화해를 했다.
  • 하세쿠라 레이의 언니로서, 이래저래 좀 특이한 타입인 레이를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모양, 레이의 성격이나 장단점도 요시노 못지않게 잘파악하고 있다.
  • 시마즈 요시노는, 일단은 손녀인데 너무나도 잘 괴롭힌다.(…)[4] 다른 조손 관계인 요코-유미와 달리 레이를 사이에 둔 적대적 관계. 요시노에게는 '나만의 레이 쨩'을 맘대로 할 수 있는, 자신을 제외한 유일한 존재로서 그야말로 강적. 에리코에게 있어서 요시노는 건드리면 건드리는 대로 매번 흥미로운 반응을 보이는, 그야말로 즐거운 장난감이다. 자신과 요시노의 관계를 자신과 야마노베의 딸에게 대입해서 생각해보기도 한다. 아무튼 요시노를 분명 좋아하고 있다. '계모에게 독사과를 집어던지고 "비겁하잖아요!"라고 소리치며 쫓아오는 백설공주'라나.
에리코는 고등부를 졸업한 후에도 요시노에게 여동생을 만들도록 다방면으로 압력을 가하고, 이에 낚여든 요시노는 있지도 않은 여동생을 소개하기로 한다. 그러다가 약속의 기한인 검도 교류시합장에서, 여동생 후보 찾아보기 내기를 할때 멀리서 본 아리마 나나를 찍었다. 결국 소개할 여동생이 없어서 달아나던 요시노를 잡으러 갔을때 요시노가 우연히 마주친 나나를 진짜 여동생이라고 급조해서 들이대는 것이 재밌었는지, 나나가 아직 중등부 학생임을 알아 챘으면서도 그냥 요시노를 봐주고 넘어간다.

4 공기

비중면에서 세 장미 중 등장 빈도가 많이 떨어졌다. 유미의 단짝이 되는 사토 세이와 달리 에리코는 유미와 그리 가깝지 않았다는게 문제.비중을 얻으려면 성희롱을 해야 하는가! 일단 에리코가 메인인 에피소드는 실질적으로 졸업 직전에 있었던 원조 교제 드립인 옐로 로즈 사건 뿐이며, 그 외에는 본인이 주역이 된 경우가 없다. 황장미 혁명 당시에도 임신드립이 터졌지만 여기서 본인은 떡밥으로만 얼굴을 비추고 제대로 등장하지 않아서.

그러나 졸업 이후에는 시마즈 요시노를 괴롭히기 위해서 꽤나 자주 나타난다.

5 2차 창작

동인에서는 항상 빈둥빈둥 거리다가 요코에게 혼난다든가, 세이와 시도 때도 없이 배틀. 아니면 요시노를 골려먹는 등, 전혀 일을 하고 있지 않다. 또는 존재감 없음을 개성으로 어필하기도.(…)

  1. 요시노 이야기이다.
  2. 성씨는 검도 호구에 새겨진 걸 먼저 봐서 알고 있었다.
  3. 시험성적이 크게 나쁘지만 않으면 자동으로 진학되는 릴리안 여학원 초등부의 학생들도, 입학시험 자체는 외부 수험생과 같이 본다. 고등부 입학시험도 마찬가지.
  4. 일본역사상 토리이 가문은 요괴를 배출하기도 하였다. 흠좀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