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사 기간티아

1 마리아님이 보고 계셔 관련 용어

산백합회(山白合会)
학년/구분로사 키넨시스로사 기간티아로사 페티다
고등부 졸업자미즈노 요코사토 세이토리이 에리코
고등부 3학년오가사와라 사치코-하세쿠라 레이
고등부 2학년후쿠자와 유미토도 시마코시마즈 요시노
고등부 1학년마츠다이라 토코니죠 노리코-
중등부 3학년--아리마 나나


Rosa gigantea / 白薔薇 / ロサ・ギガンティア[1]

마리아님이 보고 계셔 관련 용어이며 로사 키넨시스(홍장미), 로사 페티다(황장미)와 함께 산백합회의 직함 중 하나.

이름을 알 수 없는 슈퍼 로사 기간티아[2], 사토 세이, 토도 시마코 순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니죠 노리코가 대기 중이다.

세 장미들 중에서 '계승'이라는 요소가 가장 뚜렷하게 강조되고 있다. 또한 자매들의 관계도 다른 장미들과 비교해보면 상당히 이질적. 먼저, 수재들로 이루어진 엘리트 집단이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사토 세이는 공부에 신경을 쓸 때는 전교 10위권 안에 드는 우등생이었고[3], 토도 시마코는 외부 초등학교에서 시험을 치러 중등부에 입학했으며 반에서 최우등의 성적, 니죠 노리코는 외부 중학교에서 시험을 치러 고등부 수석으로 입학했다.[4] 실제로 산백합회 일처리에 있어서도 비범한 능력을 보여준다. 10권 레이니 블루에서 로사 키넨시스로사 페티다 일가가 모두가 침몰해 있을 당시엔, 시마코와 노리코 단 둘이서 모든 업무를 수행했다.

한편으로는 자매들 모두 내면적인 문제로 릴리안 여학원에서 약간 겉도는 듯한 분위기를 보이기도 한다. 세이는 가시나무 숲에서 밝혀진 쿠보 시오리 건으로 인해서, 시마코는 <체리 블로섬>에서 보여준 내면의 갈등으로 인해서, 노리코는 수험에서의 실패와 낯선 교풍에 대한 적응 문제[5]로 인해서 겪게 된 것들이다. 그러한 문제들을 극복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것이 자매들 간의 인연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에서도, 계승의 요소가 강조된다고 할 수 있다.[6]

일본에서는 '우사기간티아'[7]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흰 토끼의 이미지로 그려지는 팬 아트도 상당수 존재한다.

2 Advance of Zeta에 등장하는 전함

라비앙 로즈의 자매함. 외형도 동일하고 기본적으로 하는 일 역시 동일하지만, 건담 케스트렐을 비롯한 다수의 시험형 모빌슈트를 독자적으로 운용하면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일종의 연구소 역할도 겸하고 있다.

라비앙 로즈의 경우 퀸 만사의 공격에 격침당했음에도 불구하고 기동전사 V건담 시대에 동형함이 그대로 나타난 데 비해, 이 쪽은 AoZ 세계관에 등장하는 것이 전부인 일회성.
  1. 국내 정발판에서는 로사 기간테아라고 표기된다. 일본어 명기상 'ロサ·ギガンティア'이기 때문에 로사 기간티아가 맞지만, 로사 기간테아라고 써도 ok. 한국어 표기 방법대로 적으면 '기간테아'가 맞다. 어원은 라틴어 학명 Rosa gigantea. -tea를 테아로 쓰느냐 티아로 쓰느냐의 차이에서 비롯된 문제인데, 고전 라틴어로는 '기간테아'이고 교회 라틴어(불가타 라틴어)로는 지간테아. 참고로 학명의 원래 의미는 "거대한(gigantea) 장미(Rosa)". 인도 공화국, 미얀마, 중국 윈난성에 분포하는 '대화향(大花香) 장미'라는데 좀 낯설다(…). 꽃잎이 햐얀 빛깔이라 백장미의 상징으로 선택된 듯.
  2. 방황하던 세이를 잘 돌보아 준 언니로, 졸업 후 외부 대학에 진학했다. 애니메이션과 드라마CD에서의 성우는 타카야마 미나미가 맡았다.
  3. 대학도 고작 1달 정도의 벼락치기로 붙었다. 릴리안 여학원 고등부 학생은 릴리안 여대에 우선입학을 할 수 있지만, 세이는 늦게 진학을 결정하는 바람에 그 제도를 활용하지 못하고 외부 수험생들과 경쟁하여 릴리안 여대 영문과에 합격했다.
  4. 명문 학교답게 외부 수험생에게 릴리안 여학원의 문턱은 매우 높으며, 고등부 입시는 중등부 입시보다 더 어렵다.
  5. 노리코의 경우엔 아예 릴리안 여학원 고등부에 입학할 생각이 꿈에도 없었다. 자세한 것은 니죠 노리코 항목 참조.
  6. 여담으로, 이들의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적극 도와주는 쪽은 로사 키넨시스 자매들이다. 세이에게는 미즈노 요코, 시마코에게는 후쿠자와 유미, 노리코에게는 마츠다이라 토코.
  7. 일본어로 토끼라는 뜻의 うさぎ(우사기)와 기간티아의 합성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