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항목에서 설명하는 대상은 대한민국 국가보안법에 의해 불법으로, 이를 게시할 시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그러한 자료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직권으로 차단할 가능성이 높거나 차단하였을 수 있습니다.
이 조항을 무시하고 문제가 될 수 있는 자료를 링크할 경우 그에 대한 책임은 나무위키가 아닌, 수정한 사람에게 있습니다.
1 개요
북한의 노래. 한국에 공식적으로 알려진 내용은 북한에서 남한까지 직통으로 달릴 수 있는 열차를 타고 남한 땅을 달리고 싶다는 내용의 곡인데.... 실상은 적화통일을 해서 남한까지 열차를 타고 가서 집과 옷을 주겠다는 내용의 노래이다.
2 상세
1961년에 만들어진 노래이며, 북한 노래가 상당수가 그렇듯이 북한의 여러 악단이 관현악, 경음악, 전자음악[1] 등 다양한 방식으로 편곡이 되어져서 우려먹는 노래이며 유튜브에도 올라와 있다. 다만 가사가 있는 원곡의 경우에는 문제가 있으나 가사 없는 기악작품 버전들의 경우에는 한국에도 서울에서 평양학생소년예술단이 아코디언 5중주로 선보이는 등 선율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가사가 없는 버전의 경우에는 들어도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3 한국 방송
적화통일을 바라는 노래임에도 불구하고 남한에서도 한번 선보였다. 2000년도에 뽀글이와 김대중 전 대통령이 평양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진행했으며, 이를 축하하는 경축기념으로 평양 학생소년예술단이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열린 방문 공연[2]때 손풍금 연주 버전으로 연주되었으며 원래 뜻이 약간 왜곡되어서 방송되었다.
당시 KBS 위성 1에서의 평양 학생소년예술단 내한 공연에서 방송된 내용으로는 북한에서 남한까지 직통으로 달릴 수 있는 열차를 타고 남한 땅을 달리고 싶다는 내용의 곡으로 방송이 되었다.
4 연주 영상
이 곡도 장군님 축지법 쓰신다 처럼 관련 법규에 따라서 해당 원곡의 링크가 금지되어 있다.
단 평양 학생소년예술단의 내한 공연 및 당시 한국의 KBS 위성 1TV에서 방송이 된 적이 있기 때문에, 2000년 당시 한국에서 방송된 내한공연의 해당 곡 동영상을 첨부하며, 위 조항을 근거로 한 아래 영상 이외의 가사가 있는 원곡 링크 및 첨부를 절대로 금지한다.[3]. 기악작품의 경우에는 한국에서 소개 된 내용과 선율 때문에 한국에서 합법적으로 들을 수 있어서 문제가 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