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노래

< 북한
  • 이 항목은 북한의 노래 목록을 모은 리스트입니다.
  • 한국 언론[1] 및 나무 위키에 언급된 내용 및 국가보안법에 위배되지 않는 항목 내에서 작성 바랍니다.
  • 한국 언론에서 언급된 곡의 경우에는 @ 표시를, 한국에서 CD로 정발된 곡의 경우에는 ® 표시를, 실제 한국 방송사에서 방송 및 내한 공연이 된 곡의 경우에는 # 표시를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 ☭표는 이적표현물 가능성이 있는 곡입니다. 이 경우, 개인적으로 듣는것에는 문제가 없으나, 공중에 게시하는 것은 위법입니다.
  • 노래의 대부분은 유튜브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북한에서는 동영상을 '화면음악'이라고 부릅니다.
  • ★표시는 장룡식이 조선로동당에 연관된 곡들을 묶어 관현악 메들리로 편곡한 당에 드리는 노래의 원래 곡들 표기입니다.

목차

1 0~9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A~Z

  1. 정치적인 색이 강하나, 한국 언론에서 언급한 내용이다. 뉴스 기사에 언급한 내용만 추가바람.
  2. 한국 언론에서는 그림과 동명의 관현악이 언급되어 있다. 특히 KBS 남북의 창에서 관현악의 일부가 방송되었다.
  3. 유투브에 '김정은 너를 목숨걸고 처단하리라'라는 패러디가 올라와있다.
  4. 통일소녀 앨범에도 수록되어 있고, 김연자가 리메이크해서 발매하기도 했다. 대한민국에 알려진 북한 가요 중에서 꽤 유명한 곡 중 하나.
  5. 김대중 전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 때에 관람한 곡으로 일제강점기 당시의 일제에 항거하기 위해 만들어진 내용의 곡이다. 물론 가사는 눈이내린다 이말이 거의 전부...
  6. 조선로동당과 연관된 곡들을 관현악 메들리로 묶어서 편곡한 국이다. 장룡식 편곡
  7. 이 곡은 북한의 곡 모음집인 <백두산아 이야기하라>에 있는 곡이며, 제 6악장이다.
  8. 8.0 8.1 금강산 가극단 남성성악곡집 기쁨의 노래안고 함께 가리라 정발 수록곡.
  9. 2000년도 조선국립교향악단과 평양학생소년예술단 서울공연에서 연주되었다.
  10. 이 곡은 북한의 곡 모음집인 <백두산아 이야기하라>에 있는 곡이며, 제 5악장이다.
  11. 아동 동요로 이제 만나러 갑니다에서도 선보여 진 적이 있다.
  12. 민요 뱃놀이
  13. 김정일 생전에 배포된 김정은의 첫 개인 찬양곡이다.
  14. 이 곡은 북한의 곡 모음집인 <백두산아 이야기하라>에 있는 곡이며, 서곡이다.
  15. 이 곡은 북한의 곡 모음집인 <백두산아 이야기하라>에 있는 곡이며, 제 2악장이다.
  16. 이 곡은 북한의 곡 모음집인 <백두산아 이야기하라>에 있는 곡이며, 제 3악장이다.
  17. 탈북 아코디언 여성 연주가 이옥주씨가 연주한 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와 있다.
  18. 이 곡은 북한의 곡 모음집인 <백두산아 이야기하라>에 있는 곡이며, 제 1악장이다.
  19. 북한이 위성이라고 쓰고 미사일이라 읽는 미사일을 쏠 때 주구장창 나오는 노래.
  20. 독립군 군가 용진가. 가사는 다르다.
  21. 인터내셔널가 자체는 북한 노래가 아니다. 프랑스에서 시작되어 가장 많이 번역되고 불려진 세계구급으로 유명한 노래다. 한국의 경우 원래는 조선공산당이 인터내셔널가를 일역한 일본의 '국제가'를 조선어로 직역한 버전을 사용하다 남한은 6.25 전쟁 이후 좌익관련 요소가 금기시 된 이후 묻혔다가 1980년대 부터 노동운동계에서 복원되었고 이후 <역사의 새 주인> 이라는 이름의 번안판이 확립된다. 북한의 경우 일제강점기때부터 불려진 버전을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남, 북의 인터내셔널가는 가사가 서로 다르다.
  22. 남한에서도 극단 희망새에서 번안하여 한총련민중가요로 불리었다.
  23. 이 곡은 북한의 곡 모음집인 <백두산아 이야기하라>에 있는 곡이며, 종곡이다.
  24. 같은 제목을 가진 곡이 두 곡이 있다. 이 중 하나는 한국에서 통일소녀 2집에서 정식으로 발매되었는데, 후렴부 가사(로동당이 좋아→우리 젊음 혹은 청춘이 좋아)가 일부 바뀌었다. 다른 하나는 정치적인 색이 강한 노래다.
  25. 내한공연을 했는데 이적표현물로 표기된 이유는 원래 가사가 북한 위주의 통일을 해서 집과 옷을 주겠다는 내용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백두의 말발굽소리과 마찬가지로 내한공연 당시에 가사를 뺀 곡만 연주되었다.
  26. 이 곡은 북한의 곡 모음집인 <백두산아 이야기하라>에 있는 곡이며, 제 4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