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항목은 팀포2 클래식, 팀포트리스 2 클래식, 팀포트리스2 클래식으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목차
1 개요
팀 포트리스 2기반 모드로, 퀘이크를 연상케 하는 모드이다. 제작자는 TF2 Classic Team. 현재 베타 버전이라 아직 수정되어야 할 점은 많지만 즐기기엔 나쁘지않다.Source SDK 2013 MultyPlayer로 가동된다.다운로드
2 특징
딱히 신박하다거나 새로운 점은 없고, 그냥 팀 포트리스 2 그래픽과 여러가지 시스템을 사용한 팀 포트리스 클래식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1]
블루팀과 레드팀만 등장하던 팀 포트리스 2와 달리 그린팀과 옐로팀도 등장하며, 팀 포트리스 2 초기 트레일러에 나오지만 현재 기존 팀 포트리스 2에 쓰이지 않는 무기가 나온다거나[2] 미니건이나 샷건등 총기를 발사할때 나오는 화염이 팀 포트리스 2 초기 트레일러처럼 만화스럽게 바뀐 것이 특징이다.
3 게임 시스템
기존 팀 포트리스 2의 지역 점령 모드 등의 시스템도 있으나, 여기선 데스매치, VIP 게임 모드가 추가적으로 존재한다. 또한, 오버파워 모드가 기획 단계에 있다.[3]
3.1 플레이어
기존의 TF2 병과들은 틀:팀 포트리스 2/병과 항목을 참조 바라며, 여기서는 이 모드에서만 등장하는 캐릭터를 설명한다.
3.1.1 용병
데스매치 모드에서만 등장하는 플레이어 캐릭터로, 통칭 데스매치 용병.[4] 체력은 150이다.
점퍼와 발리클라바를 쓰고있는 전형적인 용병의 모습이다. 전체적인 모델은 솔저의 모델을 재구성한 것으로 보이고[5], 손은 헤비, 다리는 파이로의 모델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사망 시 비명소리는 이전까지만 하여도 솔저의 음성에서 피치를 낮춘 것을 사용하였으나, 2.0.0 업데이트에서 전용 성우가 따로 추가되었다. 해당 영상은 용병의 보이스 라인.[6]
3.1.2 시민
VIP 게임 모드에서만 등장하는 플레이어 캐릭터. TFC 시절의 시민 클래스를 TF2 식으로 어레인지 한 모델로, 키가 땅딸막하고[7] 비만체형을 가진 상류층의 모습을 하고 있다. 체력은 헤비보다 높은 320. 무기는 우산 밖에 없다.
TF2 클래식 위키에서 밝혀진 본명은 칼 윈슬로우로, 그의 말투를 들어보면 상류층 출신인 듯 보이며, 영국인인 듯 하다.
참고로 이 캐릭터의 모델링이 나오기 이전까지의 시민의 모델링은 TFC 시절의 시민 모델링을 사용하였고, 체력이 200밖에 되지 않았었다.
3.1.3 지도자
개발 모드인 '오버 파워' 모드에서 나올듯한 신규 클래스인 듯 보인다. 현재로서는 컨셉 아트로만 존재하는 상태. 알려진 정보는 블루팀 전용으로 나오고, 블루팀 플레이어 중 랜덤으로 이 클래스가 되고 근접 공격만이 가능한 클래스로 보인다. 다시 말해, 기존의 TF2 유저 제작 모드 중 하나인 VS 색스턴 헤일 모드의 보스와 비슷한 양상을 보일거라는게 중론.
3.2 게임 방식
3.2.1 VIP 모드
팀 포트리스 클래식의 VIP 모드랑 같다. 무작위로 시민 클래스가 된 플레이어를 적 팀으로부터 보호해야하며, 안전 포인트까지 경호하면 점수를 얻게된다.
3.2.2 데스 매치
철저히 개인전으로, 가장 많은 킬수를 기록한 플레이어가 승리한다.[8] 일단 시작하면 무기는 권총과 쇠지렛대만 주어지고 주무기는 맵에 떨궈져있는 것을 주워다 써야한다. 사망 시 무기를 잃고 다시 권총과 쇠지렛대로 시작한다.
3.2.2.1 무기
- 기본 무기[9]
- 권총
- 빠루 맞다. 팀 포트리스 클래식에서 모든 병과가 사용하던 근접무기이다. 모델은 팀 포트리스 2 발매 전 모든 병과가 사용할 예정이었으나 삭제되버린 쇠지렛대의 모델이다.[10]
- 주무기[11]
- 로켓 발사기
- 솔저의 로켓 발사기다. 다른 점은 별로 없는 편.
- 유탄 발사기
- 데모맨의 유탄 발사기다. 다른 점은 게임이 개인전인지라 유탄 색깔이 검은색이다.
- 화염 방사기
- 파이로의 화염 방사기다. 사거리가 기존 화염 방사기보다 살짝 낮다. 에어블레스터에 대한 여부는 추가바람,
- 저격소총
- 스나이퍼의 기본 저격소총이다. 역시 에너지 충전이 존재하며 당연히 헤드샷을 해야 치명타가 들어간다.
- 슈퍼 샷건
- 스카웃의 주무기 중 하나인 자연에 섭리의 모델을 재구성한 것으로, 소드오프 이전의 자연의 섭리의 모습으로 총열이 매우 길고 개머리판이 존재한다. 발사 시 총알 두개를 한번에 소모한다. 그래서 표기상 1발로 표기된다. 자연에 섭리처럼 넉백기능은 없다.
- 토미 건
- 스텐 기관단총처럼 새로운 모델링의 무기인데, 외형은 이름 그대로의 그 모습이다. 스텐 기관단총과 더불어 간지나는 외형과 기본으로 지니는 탄약 수가 많은 덕분에, 스텐 기관단총과 기존의 기관단총보다 높은 선호도를 자랑하는 편이지만, 반동이 강한편이라 명중률은 낮은 편.
- 보조무기[12]
- 기관단총
- 스나이퍼의 기본 보조무장인 기관단총이다. 문제는 다른 점이 없다는 건데, 그렇다는건 그 기관단총 특유의 물뎀이 그대로라는거다. 그래서 적을 죽이기가 쉽지가 않고 선호도가 제일 낮은 무기이다. 주무기가 없는 채로 적을 만났을 때 어쩔 수 없이 드는 무기.
- 스텐 기관단총
- 산탄총
- 조명탄 발사기
- 파이로가 사용하는 그 조명탄 발사기가 맞다. 역시 산탄총처럼 다른 점은 없다.
- 식스 슈터
4 기존의 팀 포트리스 2와의 차별점
4.1 쿼드 데미지
가끔 맵 한가운데에 번개 아이콘의 아이템이 생성될 때가 있는데 휙득 시 주어진 시간동안 가하는 모든 데미지가 치명타로 들어간다. 로켓 발사기나 유탄 발사기, 화염 방사기를 장착한 상태로 쿼드 데미지를 휙득하면 학살극을 벌일 수 있다.
4.2 체력킷
맵상에 체력킷이 두종류 존재하는데, 하나는 팀 포트리스 2에서도 볼 수 있는 중형 메디킷, 또 하나는 새로운 모델로 만들어진 알약 모양 메디킷이다. 성능은 소형 메디킷인데 풀체력때 먹을 시 과치료를 준다! 회복량이 낮은 탓인지 보통 세개가 한묶음으로 있는것을 종종 볼 수 있다. 근데 이 알약 메디킷은 불을 안꺼주는데, 아마 베타 버전이라 신경을 못쓴 것 같다. 추후 고쳐질 수도 있다.
4.3 무기 관련
이외에도 몇몇 무기가 추가되고, 몇몇 무기의 모델링이 바뀌어있는데, 특히 메딕의 메디건 중 하나인 크리츠크리크는 모델링이 기존의 메디건과 완전히 차별화가 되어있고 우버톱의 역할을 하는 듯한 주사기가 나왔으며, 스나이퍼한테는 헌팅 라이플이라 불리는 전형적인 더블 배럴 사냥용 소총[15]과 컨셉 아트로만 존재했던 곤봉이 추가되었고, 솔저에게는 기존의 로켓 발사기 외에도 베타 시절 모델링의 로켓 발사기인 RPG-7이[16], 스파이는 마취총, 스카웃에게는 못총이, 데모맨에게는 기존의 유탄 발사기 말고도 '사이클롭스'라는 이름을 가진 원본 GL40 유탄 발사기가 추가된 것을 볼 수가 있다[17]
4.4 4개의 팀
Reliable Excavation Demolition (RED) | Builders League United (BLU) |
Yard Logistics Workers (YLW) | Global Radio Network (GRN) |
몇 개의 특별한 맵은 2개의 팀이 아니라 4개의 팀중 하나를 선택해서 들어갈 수 있으며,[18] 기존에 있던 블루팀과 레드팀 말고도 그린(GRN)팀과 옐로(YLW)팀이 추가 되었다.
4.5 폭발 및 발사 이펙트 변경
미니건이나 샷건, 권총 등 총기를 발사할 때 나오는 화염이 팀 포트리스 2 초기 트레일러처럼 만화스럽게 바뀌었고 유탄이나 미사일이 터질때 나오는 폭발 화염도 팀 포트리스 2와 다르게 바뀌었다.
5 기타
베타 버전인지라 부족한 점이 꽤 있다. 무기를 맞춰도 데미지 판정이 좀 늦게 들어가거나 무기를 들고있는 3인칭 모습이 부자연스럽다던가...아직 베타버전이니 고쳐질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6 SFM 애니메이션
놀랍게도 여기서 등장하는 데스매치 용병들을 주인공으로 한 SFM 애니메이션이 있는데, 메딕이 날아가버린 아르키메데스(메딕이 키우는 비둘기)를 찾아달라고 부탁하고 이 용병들은 아르키메데스를 잡기 위해 온갖 쌩쇼를 벌이는 내용이다. 용병들은 전부 똑같이 생겨서 구별 수단이 색깔밖에 없지만 각 색깔마다 독특한 캐릭터성을 가지고있다.
- 빨간색
- 팀의 리더로서 팀원들이 멍청한 행동을 하면 매우 답답해한다. 리더이기 때문에 모든 작전 지시를 혼자 내린다. 후반에 구해오라는 아르키메데스를 시체로 데리고 와놓고도 돈을 달라는 뻔뻔한 행동을 보이는 등 좀 뻔뻔한 성격인듯.
- 노란색
- 순수하고 여린 마음을 가진 용병이다. 하는 행동을 보면 귀여울 정도. 바나나를 매우 좋아하며 툭하면 꺼내는게 바나나다. 나쁘게 말하면 제일 멍청하기 때문에 팀원들에게 구박받기 일쑤다.
그리고 초록색 용병의 샌드백이 된다.[19]
- 파란색
- 초반엔 좀 정상적인 모습을 보였지만 로켓 발사기 잘못쏴서 팔이 날아가거나 하얀색 용병의 수술이 무서워 자살하는 등 이 놈도 만만치 않게 멍청하다는걸 보여준다.
- 검은색
- 저격수인데, 수전증이 매우매우 심하다.(...) 손뿐만 아니라 온몸을 부들부들 떨며 몸이 떨리는걸 어떻게든 억제하기 위해 커피를 물마시듯 마시지만 효과는 없는 듯. 본인도 이게 괴로운지 영상 내내 울상만 짓고있다.
- 초록색
- 항상 칼을 소지하고 다니는데[20] 노란색 용병이 맘에 안드는지 툭하면 노란색 용병을 칼로 찔러댄다. 초반엔 비둘기 하나 잡지 못하는 팀원들을 한심하게 보듯 본인이 직접 자신만만하게 나서지만 아르키메데스에게 눈이 찔리고 만다.(...) 후반에 아르키메데스의 시체를 본 메딕이 용병들을 꼴도 보기 싫다는 듯 문을 닫아버리는데 어느샌가 메딕 집에 침투해 메딕의 등을 노릴려고 한다.
스파이?
- 하얀색
- 소형 메디킷을 달고 다니는데, 의무병으로 보인다. 세상만사를 흥미롭게 관찰한다. 심지어 노란색 용병이 초록색 용병에게 무수히 찔리는 것도.(...) 수술을 전기톱으로 하는 등 이놈도 메딕못지 않게 미친놈같다.
영상 후반에 오류가 좀 있다. 아르키메데스가 바나나에 정신이 팔린 사이 빨간색 용병이 상자로 아르키메데스를 덮쳤는데, 원래대로라면 그 상자를 열었을 때 아르키메데스의 시체가 있있어야 했지만[21] 제작자가 실수했는지 아무것도 없었다. 하지만 그 후 다른 팀원들이 구역질을 하고 빨간색 용병을 경멸하듯 보는 장면이 나오는 걸 보아 아르키메데스 시체가 나와야 하는게 맞는 것같다. 댓글란을 보면 제작자가 그 점에 대해 설명하는 댓글이 있다.
클래스간에 개성을 살리기위한 이유로 삭제되고 현재와 같은 근접무기로 교체된 것이다. 애드온을 이용하면 스킨으로나마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