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포트리스 2 클래식

해당 항목은 팀포2 클래식, 팀포트리스 2 클래식, 팀포트리스2 클래식으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파일:팀 포트리스 2 클래식.png

파일:팀 포트리스 2 클래식2.png

1 개요

팀 포트리스 2기반 모드로, 퀘이크를 연상케 하는 모드이다. 제작자는 TF2 Classic Team. 현재 베타 버전이라 아직 수정되어야 할 점은 많지만 즐기기엔 나쁘지않다.Source SDK 2013 MultyPlayer로 가동된다.다운로드

2 특징

딱히 신박하다거나 새로운 점은 없고, 그냥 팀 포트리스 2 그래픽과 여러가지 시스템을 사용한 팀 포트리스 클래식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1]

블루팀과 레드팀만 등장하던 팀 포트리스 2와 달리 그린팀과 옐로팀도 등장하며, 팀 포트리스 2 초기 트레일러에 나오지만 현재 기존 팀 포트리스 2에 쓰이지 않는 무기가 나온다거나[2] 미니건이나 샷건등 총기를 발사할때 나오는 화염이 팀 포트리스 2 초기 트레일러처럼 만화스럽게 바뀐 것이 특징이다.

3 게임 시스템

기존 팀 포트리스 2의 지역 점령 모드 등의 시스템도 있으나, 여기선 데스매치, VIP 게임 모드가 추가적으로 존재한다. 또한, 오버파워 모드가 기획 단계에 있다.[3]

3.1 플레이어

기존의 TF2 병과들은 틀:팀 포트리스 2/병과 항목을 참조 바라며, 여기서는 이 모드에서만 등장하는 캐릭터를 설명한다.

3.1.1 용병

데스매치 모드에서만 등장하는 플레이어 캐릭터로, 통칭 데스매치 용병.[4] 체력은 150이다.

점퍼와 발리클라바를 쓰고있는 전형적인 용병의 모습이다. 전체적인 모델은 솔저의 모델을 재구성한 것으로 보이고[5], 손은 헤비, 다리는 파이로의 모델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사망 시 비명소리는 이전까지만 하여도 솔저의 음성에서 피치를 낮춘 것을 사용하였으나, 2.0.0 업데이트에서 전용 성우가 따로 추가되었다. 해당 영상은 용병의 보이스 라인.[6]

3.1.2 시민

Umbrella-3rd_person.png

VIP 게임 모드에서만 등장하는 플레이어 캐릭터. TFC 시절의 시민 클래스를 TF2 식으로 어레인지 한 모델로, 키가 땅딸막하고[7] 비만체형을 가진 상류층의 모습을 하고 있다. 체력은 헤비보다 높은 320. 무기는 우산 밖에 없다.

TF2 클래식 위키에서 밝혀진 본명은 칼 윈슬로우로, 그의 말투를 들어보면 상류층 출신인 듯 보이며, 영국인인 듯 하다.

참고로 이 캐릭터의 모델링이 나오기 이전까지의 시민의 모델링은 TFC 시절의 시민 모델링을 사용하였고, 체력이 200밖에 되지 않았었다.

해당 영상은 시민의 보이스 라인.

3.1.3 지도자

800px-HenchmanBlueConcept.jpg

개발 모드인 '오버 파워' 모드에서 나올듯한 신규 클래스인 듯 보인다. 현재로서는 컨셉 아트로만 존재하는 상태. 알려진 정보는 블루팀 전용으로 나오고, 블루팀 플레이어 중 랜덤으로 이 클래스가 되고 근접 공격만이 가능한 클래스로 보인다. 다시 말해, 기존의 TF2 유저 제작 모드 중 하나인 VS 색스턴 헤일 모드의 보스와 비슷한 양상을 보일거라는게 중론.

3.2 게임 방식

3.2.1 VIP 모드

팀 포트리스 클래식의 VIP 모드랑 같다. 무작위로 시민 클래스가 된 플레이어를 적 팀으로부터 보호해야하며, 안전 포인트까지 경호하면 점수를 얻게된다.

3.2.2 데스 매치

철저히 개인전으로, 가장 많은 킬수를 기록한 플레이어가 승리한다.[8] 일단 시작하면 무기는 권총과 쇠지렛대만 주어지고 주무기는 맵에 떨궈져있는 것을 주워다 써야한다. 사망 시 무기를 잃고 다시 권총과 쇠지렛대로 시작한다.

3.2.2.1 무기
  • 기본 무기[9]
    • 권총
스카웃엔지니어가 사용하는 권총이다. 다른 점이라면 팀 포트리스 2의 권총은 발사하거나 장전을 해도 슬라이드가 고정되어 있는데 여기선 발사, 장전 시 슬라이드가 후퇴한다.
빠루 맞다. 팀 포트리스 클래식에서 모든 병과가 사용하던 근접무기이다. 모델은 팀 포트리스 2 발매 전 모든 병과가 사용할 예정이었으나 삭제되버린 쇠지렛대의 모델이다.[10]
  • 주무기[11]
    • 로켓 발사기
솔저의 로켓 발사기다. 다른 점은 별로 없는 편.
  • 유탄 발사기
데모맨의 유탄 발사기다. 다른 점은 게임이 개인전인지라 유탄 색깔이 검은색이다.
  • 화염 방사기
파이로의 화염 방사기다. 사거리가 기존 화염 방사기보다 살짝 낮다. 에어블레스터에 대한 여부는 추가바람,
  • 저격소총
스나이퍼의 기본 저격소총이다. 역시 에너지 충전이 존재하며 당연히 헤드샷을 해야 치명타가 들어간다.
  • 슈퍼 샷건
스카웃의 주무기 중 하나인 자연에 섭리의 모델을 재구성한 것으로, 소드오프 이전의 자연의 섭리의 모습으로 총열이 매우 길고 개머리판이 존재한다. 발사 시 총알 두개를 한번에 소모한다. 그래서 표기상 1발로 표기된다. 자연에 섭리처럼 넉백기능은 없다.
  • 토미 건
스텐 기관단총처럼 새로운 모델링의 무기인데, 외형은 이름 그대로의 그 모습이다. 스텐 기관단총과 더불어 간지나는 외형과 기본으로 지니는 탄약 수가 많은 덕분에, 스텐 기관단총과 기존의 기관단총보다 높은 선호도를 자랑하는 편이지만, 반동이 강한편이라 명중률은 낮은 편.
  • 보조무기[12]
    • 기관단총
스나이퍼의 기본 보조무장인 기관단총이다. 문제는 다른 점이 없다는 건데, 그렇다는건 그 기관단총 특유의 물뎀이 그대로라는거다. 그래서 적을 죽이기가 쉽지가 않고 선호도가 제일 낮은 무기이다. 주무기가 없는 채로 적을 만났을 때 어쩔 수 없이 드는 무기.
  • 스텐 기관단총
새로운 모델링으로 만들어진 무기인데, 이름과 달리 MP18의 모습을 하고있다.[13] 명중률은 좋고, 발사속도는 기존의 기관단총보다 높지만, 문제는 데미지가 기관단총보다 낮은 편. 근데 외형이 간지나서 기관단총에 비해선 선호도가 꽤 있는 편이다.
  • 산탄총
솔저, 파이로, 헤비, 엔지니어가 사용하는 그 산탄총 맞다. 다른 점은 없다.
  • 조명탄 발사기
파이로가 사용하는 그 조명탄 발사기가 맞다. 역시 산탄총처럼 다른 점은 없다.
  • 식스 슈터
리볼버이긴 하나, 스파이의 리볼버와 달리 부무기로 사용되는 리볼버.[14] 발사음도 기존의 리볼버랑은 차이가 나며, 발사 애니메이션 등은 스카웃의 유격수 모션을 사용한다.

4 기존의 팀 포트리스 2와의 차별점

4.1 쿼드 데미지

가끔 맵 한가운데에 번개 아이콘의 아이템이 생성될 때가 있는데 휙득 시 주어진 시간동안 가하는 모든 데미지가 치명타로 들어간다. 로켓 발사기나 유탄 발사기, 화염 방사기를 장착한 상태로 쿼드 데미지를 휙득하면 학살극을 벌일 수 있다.

4.2 체력킷

맵상에 체력킷이 두종류 존재하는데, 하나는 팀 포트리스 2에서도 볼 수 있는 중형 메디킷, 또 하나는 새로운 모델로 만들어진 알약 모양 메디킷이다. 성능은 소형 메디킷인데 풀체력때 먹을 시 과치료를 준다! 회복량이 낮은 탓인지 보통 세개가 한묶음으로 있는것을 종종 볼 수 있다. 근데 이 알약 메디킷은 불을 안꺼주는데, 아마 베타 버전이라 신경을 못쓴 것 같다. 추후 고쳐질 수도 있다.

4.3 무기 관련

이외에도 몇몇 무기가 추가되고, 몇몇 무기의 모델링이 바뀌어있는데, 특히 메딕의 메디건 중 하나인 크리츠크리크는 모델링이 기존의 메디건과 완전히 차별화가 되어있고 우버톱의 역할을 하는 듯한 주사기가 나왔으며, 스나이퍼한테는 헌팅 라이플이라 불리는 전형적인 더블 배럴 사냥용 소총[15]과 컨셉 아트로만 존재했던 곤봉이 추가되었고, 솔저에게는 기존의 로켓 발사기 외에도 베타 시절 모델링의 로켓 발사기인 RPG-7이[16], 스파이는 마취총, 스카웃에게는 못총이, 데모맨에게는 기존의 유탄 발사기 말고도 '사이클롭스'라는 이름을 가진 원본 GL40 유탄 발사기가 추가된 것을 볼 수가 있다[17]

4.4 4개의 팀

TF2C4TeamScreen.png

Reliable Excavation Demolition (RED)Builders League United (BLU)
Yard Logistics Workers (YLW)Global Radio Network (GRN)

몇 개의 특별한 맵은 2개의 팀이 아니라 4개의 팀중 하나를 선택해서 들어갈 수 있으며,[18] 기존에 있던 블루팀레드팀 말고도 그린(GRN)팀과 옐로(YLW)팀이 추가 되었다.

4.5 폭발 및 발사 이펙트 변경

미니건이나 샷건, 권총 등 총기를 발사할 때 나오는 화염이 팀 포트리스 2 초기 트레일러처럼 만화스럽게 바뀌었고 유탄이나 미사일이 터질때 나오는 폭발 화염도 팀 포트리스 2와 다르게 바뀌었다.

5 기타

베타 버전인지라 부족한 점이 꽤 있다. 무기를 맞춰도 데미지 판정이 좀 늦게 들어가거나 무기를 들고있는 3인칭 모습이 부자연스럽다던가...아직 베타버전이니 고쳐질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6 SFM 애니메이션

놀랍게도 여기서 등장하는 데스매치 용병들을 주인공으로 한 SFM 애니메이션이 있는데, 메딕이 날아가버린 아르키메데스(메딕이 키우는 비둘기)를 찾아달라고 부탁하고 이 용병들은 아르키메데스를 잡기 위해 온갖 쌩쇼를 벌이는 내용이다. 용병들은 전부 똑같이 생겨서 구별 수단이 색깔밖에 없지만 각 색깔마다 독특한 캐릭터성을 가지고있다.

  • 빨간색
팀의 리더로서 팀원들이 멍청한 행동을 하면 매우 답답해한다. 리더이기 때문에 모든 작전 지시를 혼자 내린다. 후반에 구해오라는 아르키메데스를 시체로 데리고 와놓고도 돈을 달라는 뻔뻔한 행동을 보이는 등 좀 뻔뻔한 성격인듯.
  • 노란색
순수하고 여린 마음을 가진 용병이다. 하는 행동을 보면 귀여울 정도. 바나나를 매우 좋아하며 툭하면 꺼내는게 바나나다. 나쁘게 말하면 제일 멍청하기 때문에 팀원들에게 구박받기 일쑤다.그리고 초록색 용병의 샌드백이 된다.[19]
  • 파란색
초반엔 좀 정상적인 모습을 보였지만 로켓 발사기 잘못쏴서 팔이 날아가거나 하얀색 용병의 수술이 무서워 자살하는 등 이 놈도 만만치 않게 멍청하다는걸 보여준다.
  • 검은색
저격수인데, 수전증이 매우매우 심하다.(...) 손뿐만 아니라 온몸을 부들부들 떨며 몸이 떨리는걸 어떻게든 억제하기 위해 커피를 물마시듯 마시지만 효과는 없는 듯. 본인도 이게 괴로운지 영상 내내 울상만 짓고있다.
  • 초록색
항상 칼을 소지하고 다니는데[20] 노란색 용병이 맘에 안드는지 툭하면 노란색 용병을 칼로 찔러댄다. 초반엔 비둘기 하나 잡지 못하는 팀원들을 한심하게 보듯 본인이 직접 자신만만하게 나서지만 아르키메데스에게 눈이 찔리고 만다.(...) 후반에 아르키메데스의 시체를 본 메딕이 용병들을 꼴도 보기 싫다는 듯 문을 닫아버리는데 어느샌가 메딕 집에 침투해 메딕의 등을 노릴려고 한다.스파이?
  • 하얀색
소형 메디킷을 달고 다니는데, 의무병으로 보인다. 세상만사를 흥미롭게 관찰한다. 심지어 노란색 용병이 초록색 용병에게 무수히 찔리는 것도.(...) 수술을 전기톱으로 하는 등 이놈도 메딕못지 않게 미친놈같다.


영상 후반에 오류가 좀 있다. 아르키메데스가 바나나에 정신이 팔린 사이 빨간색 용병이 상자로 아르키메데스를 덮쳤는데, 원래대로라면 그 상자를 열었을 때 아르키메데스의 시체가 있있어야 했지만[21] 제작자가 실수했는지 아무것도 없었다. 하지만 그 후 다른 팀원들이 구역질을 하고 빨간색 용병을 경멸하듯 보는 장면이 나오는 걸 보아 아르키메데스 시체가 나와야 하는게 맞는 것같다. 댓글란을 보면 제작자가 그 점에 대해 설명하는 댓글이 있다.

  1. 그 예로, 팀 포트리스 2에서는 짤렸던 시민 클래스가 새로운 모델링으로 VIP 게임모드에서 등장한다.
  2. 못총이나 베타 로켓 발사기, 곤봉 등
  3. 이 모드에 등장할 새로운 클래스로 헨치맨. 즉 지도자가 기획되어 있다.
  4. 참고로 데스매치 모드에서의 모든 플레이어는 다 저 모델이다. 차이점은 옷의 색깔 뿐.
  5. 걸어다니는 모습을 보면 확실하다.
  6. 라인 중에서 극히 일부인 것으로 보이며, 새로운 용병 보이스라인 영상이 발견되면 링크 대체 바람.
  7. 현재 TF2 플레이어블 캐릭터 중 최단신인 엔지니어보다 더 작은걸로 보인다.
  8. 하지만 게임이 서버로 돌아가는 지라 늦게 들어온 사람일수록 승리할 확률이 극히 낮아진다. 즉, 서버를 만든 사람이나 일찍 들어온 사람이 이길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9. 게임 시작 시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무기
  10. 파일:빠루.png
    클래스간에 개성을 살리기위한 이유로 삭제되고 현재와 같은 근접무기로 교체된 것이다. 애드온을 이용하면 스킨으로나마 사용할 수 있다.
  11. 맵 곳곳에 떨궈져있으며 주우면 사용할 수 있다. 사망 시 없어진다.
  12. 역시 다른 주무기들처럼 맵 주변에 떨궈져있다. 역시 사망하면 없어진다.
  13. 다만 란체스터 기관단총일 가능성도 있다.
  14. 원래 이 무기도 사실 창작마당 출신으로서, 원본 무기는 여기서 볼 수가 있다.
  15. 참고로 이 소총은 원래 스팀 창작 마당에 나온 스나이퍼 세트의 일부로, 원본과 그 세트는 여기서 볼 수가 있다.
  16. 기존의 로켓 발사기와 달리 상당히 큰 데미지를 준다.
  17. 솔저의 RPG-7처럼, 기존 유탄 발사기에 비해 데미지가 강력한 것으로 보인다.
  18. 사실 TF2에서 RED와 BLU로 간추려져서 그렇지, 이전작들만 하여도 특정 맵에서는 이렇게 4개의 팀으로 나눠지기도 하였다. 어찌보면 원작 고증인 셈.
  19. 바나나 타령때문에 팀원들에게 혼이 나지만 후반에 아르키메데스를 잡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이 바나나가 쓰이게 되는 등 활약은 한다.
  20. 소지하고 사용하는 모든 칼들은 카스 글옵에 나오는 칼들이다.
  21. 아마 실수로 짓눌러버린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