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아머(Warhammer 40,000)

1 설정

인류제국스페이스 마린, 커스토디안 가드, 그레이 나이트가 입는 강화복. 다른 군사기관인 시스터 오브 배틀, 이단심문관이나 반란군인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도 입는다.

스페이스 마린 개조 수술의 마지막 수술인 검은 카라페이스 이식 수술을 받은 스페이스 마린 병사들은 자신이 입는 파워 아머와 신경계가 연결된다. 그래서 파워 아머를 입고도 바람의 방향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수술을 받지 않는 시스터 오브 배틀 인원들이나 이단심문관들은 입을 수는 있지만 스페이스 마린들만큼 잘 활용하지는 못한다. 물론 신경계가 연결되었다고 다시 벗을 수 없는 것은 아니다.

파워 아머는 스페이스 마린 전용과 일반인 전용으로 나누어지는데, 그 이유는 스페이스 마린과 일반인들의 체격 차이 때문이다. 스페이스 마린은 개조 수술 때문에 단순히 체격만이 아닌 골격 자체가 일반인들보다 크다. 그래서 신체가 일반인과 비슷한 이단심문관이나 테크프리스트, 시스터 오브 배틀이 입는 파워 아머와 스페이스 마린이 입는 파워 아머를 비교하면 당연히 스페이스 마린 쪽이 더 크다. 전용이기 때문에 서로 바꿔 입을 수는 없다.

스페이스 마린들에게 파워 아머는 단단한 갑옷이기도 하지만, 그것을 착용한다는 것에도 의미가 있는 물건이다. 스페이스 마린 신병들은 챕터에 입단하면 블랙 카라페이스를 제외한 나머지 수술들을 받고 스카웃 마린이 된다. 그 후 공을 세우면 블랙 카라페이스 이식 수술을 받고 파워 아머를 착용할 수 있다. 스페이스 마린이 파워 아머를 입는다는 것은 그가 스페이스 마린으로 인정받았다는 의미이다.

스페이스 마린은 챕터나 군단에 따라 파워 아머가 다르게 생겨서 파워 아머의 모습만 봐도 병사의 소속을 알 수 있다. 보통 단색이지만, Warhammer 40,000의 시점에는 선대 챕터들이 단색을 독점한 관계로 두 번째 파운딩 챕터 이후부터는 대부분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을 사용한다. 또 병과에 따라 색이 정해져 있다. 스페이스 마린 일러스트를 보면 죄다 눈에 띄이는 색을 쓰고 위장색을 쓰지는 않는데, 그건 스페이스 마린들이 위장 색을 사용하는 것에 거부감을 가지기 때문이다. 다만 특수한 임무를 맡을 때는 보호색을 쓰기도 하며, 은엄폐가 중요한 스카웃 마린들은 광학미채 망토를 착용한다.물론 위장색을 좋아하는 플레이어라면 위장색을 입혀 줄지도

강화 버전도 존재하는데, 통상의 파워 아머로는 버티기 힘든 환경에서 사용될 목적으로 개발된 터미네이터 아머와, 화력지원용으로 만들어진 센추리온 아머가 있다. 다만 호루스 헤러시 이후로 온갖 기술들이 소실되는 바람에 생산도 어렵고 가격도 상당히 비쌀뿐더러 중무장과 더해진 장갑에 의해 무게가 훨씬 많이 나가고 부피가 급증하는 바람에 기동성과 민첩성이 급감한다.

2 PC 게임에서

Dawn of War 시리즈에서는 1편의 경우 스페이스 마린 진영 유닛들은 영웅과 일반 병사들 모두 아퀼라 패턴을 사용하였다(물론 아이기스 패턴을 사용하는 그레이 나이트는 제외).

2편에서는 영웅들은 아퀼라 패턴을, 대부분의 유닛들은 막시무스 패턴 아머를 사용하지만 어썰트 스쿼드는 유일하게 코르부스 패턴 아머를 사용한다(정확히는 헬멧만 코르부스고 몸통은 막시무스). 싱글에서는 헤러시 패턴 아머가 등장하기도 한다.

Warhammer 40,000: Space Marine 싱글 플레이에서는 아퀼라 패턴 아머만 나온다. 게임 내에서의 역할은 일종의 방탄복으로, 일정 시간 동안 공격을 받지 않는 한 자동으로 충전된다. 여기에 업그레이드 부품인 '아이언 헤일로' 를 장착하여 파워 아머의 내구도를 좀 더 높이거나, 퓨리티 씰을 부착하여 퓨리 모드의 성능을 강화시킬 수 있다. 멀티에서는 아퀼라뿐만 아니라 코르부스, 에런트, 막시무스 패턴도 등장하지만, 외형만 다르고 성능은 똑같다.

한편,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도 Dawn of War 시리즈와 Space Marine 양쪽 모두 다양한 패턴의 갑옷이 등장하긴 하지만 원 설정을 살려서 잔뜩 마개조되었기 때문에 가시 갑옷, 뿔 갑옷, 타락한 갑옷 같은 식으로 구분된다.

추가로 Space Marine에선 데바스테이터/하복의 perk로 아티피서 아머가 등장한다. 딱히 외형 변화는 없고 보호막 충전 시간이 더 빨라진다.

3 종류

3.1 스페이스 마린의 파워 아머

3.1.1 마크 1 썬더 아머 (Mark I Thunder Armour)

[[파일:" />]]
지구 통합전쟁 당시 황제의 병사들이었던 썬더 워리어란 초기 스페이스 마린들이 입던 초기형 파워 아머. 황제를 향한 충성의 상징으로 쌍두독수리가 황제의 상징이 되기 이전의 개인적 상징인 천둥과 번개로 장식되었기에 '썬더' 아머라 불렸다.
대기권 외의 활동을 고려한 완전 밀폐식 구조가 아니라 지구와 달, 그리고 화성과 같은 한정된 환경에서만 활동할 수 있었으며 아머의 동력은 가슴과 팔에 집중되고 다리엔 공급되지 않아 추가적인 보호장구를 착용하는게 썬더 워리어 사이에선 흔한 일이었다. 또한 갑옷 전체에 파워 팩의 고열을 막기 위해 냉각 시스템을 갖춰야만 했고 소음또한 심했다.

워해머의 현 시점인 41번째 천년기에도 극소수가 남아있어 스페이스 마린 챕터에선 이를 매우 중요한 성물로서 보관하고 있다.[1]
  1. White Dwarf 129 (UK), Space Marine Armour by Rick Priestley, reprinted in Warhammer 40,000: Compilation, Deathwatch: Rites of Battle, pgs. 149-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