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트리시아 마틴

Patricia Martin. パトリシア=マーティン.

러키☆스타의 등장 인물. 애칭은 패티.
애니판 성우는 사사키 노조미/유지원/패트리시아 자 리[1]
드라마 CD, NDS판 게임의 성우는 유키노 사츠키.

생일 : 4월 16일
별자리 : 양자리
혈액형 : O형
가슴 랭크 : '대'(☆4.5)
신장 : 168cm

미국에서 온 유학생으로, 지나치게 원기왕성한 건강캐릭. 코나타의 아르바이트 동료. 주로 '패티'라고 불린다. 드라마 CD 출신 캐릭터로 정작 만화 본편에서는 부록에서만 나오는 캐릭터였으나,(이는 후에 변경된다) 애니메이션에서 반 레귤러화 되었다. 미국에 '린다'라는 동생을 남겨두고 왔다. 프로필을 보면 이 만화 No.2의 거유이며 키 역시 괜히 천조국 미국에서 온게 아니라는 듯 야사카 코우와 함께 학생 캐릭터 중 최장신을 자랑한다.

드라마 CD에서는 코믹마켓에서 민폐를 끼치고 있던 것을 이즈미 코나타 일행이 말리면서 처음 등장했고, 애니메이션판에서는 저 에피소드가 생략되고 히이라기 카가미와 친구들이 코나타가 아르바이트하는 코스프레 카페에 왔을 때 첫 등장. 이때 가슴 크기 때문인지 아사히나 미쿠루 코스프레를 하고 있었다. 이후 료오학원으로 와 이와사키 미나미코바야카와 유타카와 같은 반 친구가 된다. 사실 타무라 히요리가 등장하기 전에는 유타카, 미나미와 함께 '1학년 3인방'의 한 축을 맡고 있었던 캐릭터이며, 셋이 같이 부른 노래도 있었다. 본편에서 정식으로 데뷔한 히요리의 등장 이후로는 포지션이 밀려났다.

일본 오덕 문화에 깊이 빠져들어 일본 오덕 문화를 미국에 전수하는 것이 자신의 사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일본에서 나오는 픽션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미소녀 양덕후. 오타쿠 동지인 코나타와 죽이 잘 맞아 애니메이션에서는 함께 싱글을 내기도 했다.

콤프틱 2009년 2월호 연재분에서 지금까지의 미디어믹스 작품에서의 설정을 모두 뒤집어엎고(!), '코나타가 졸업한 직후 시점에 일본으로 유학 와 이즈미 가에 홈스테이하게 되었다'(즉 유타카들과는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같은 반이 된다는 이야기)라는 새 설정으로 원작에 정식 등장해 팬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외국인치고는 일본어를 잘 하는 편임에도 불구하고 '전문용어'의 사용빈도가 너무 높아 반 친구들이 그녀와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드라마 CD, NDS용 게임에서 나왔을 때의 성우의 외국인 일본어 발음 연기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굉장했다. 애니메이션 판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부담스럽고 강렬하다(…)
  1. 실제 패트리시아라는 이름을 쓰는 한국계 미국인이다. 아무래도 캐스팅 한 가장 큰 이유는 이름이 같기 때문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