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포켓몬스터에서는 포켓몬에 관한 연구를 생업으로 삼는 여러 종류의 사람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세계적인 권위를 가진 몇몇 사람들을 특별히 포켓몬 박사라고 따로 지칭해서 부른다.
2 상세
일반적인 박사의 개념을 뛰어넘어서 포켓몬 연구에 뛰어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인 경우에만 이 칭호가 붙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안농이나 사철록 등을 연구하는 수많은 연구원들이 있는 것과 비교해 보면 종합적인 포켓몬 연구의 권위자여야 가능한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단 묘사되는 내용을 보면 명성과 업적에 덧붙여 독자적인 포켓몬 연구소를 가지고 있어서 포켓몬에 대한 주제연구를 자유롭게 할 수 있어야 하는 것 또한 조건 중의 하나로 보인다.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에서의 행보를 살펴 보면 일반적으로 포켓몬 박사들의 역할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 첫 번째는 본업인 포켓몬 연구이며, 두 번째는 주인공들과 같은 초보 트레이너들에게 스타팅 포켓몬과 포켓몬 도감 등을 나눠 주며 여행의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고, 마지막 세 번째가 방송 출연이나 특강을 통한 포켓몬 관련 교양강좌이다. 현실세계에서와 비슷하게 세계적인 지명도에 따라 요청이 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오박사나 마박사 등 나이 지긋하신 분들이 방송 출연을 주로 하는 듯.
참고로 영문판에서는 박사(Doctor)가 아니라 '교수'(Professor)다. 아마 의사라는 뜻과 겹쳐서 그런 듯. 하지만 포켓몬 게임 시리즈 세계관에는 대학이 아직 등장하지 않아서 무엇을 가르치는 것인지... 이 분도 그렇다
1세대를 제외하고서는 모든 박사들이 처음 인트로에서 플레이어에게 성별을 물어보는 장면이 있어서 늙은 박사들은 치매 (...)가 걸린게 아니냐는 드립이 있다. [1]
3 포켓몬 박사라고 불리는 사람들
이하는 게임과 애니메이션 중에서 포켓몬 박사라고 인정받는 사람들의 리스트이다. 저마다 전공 분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