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essor Utonium
ユートニウム博士
파일:Attachment/Professor Utonium.jpg
파워퍼프걸의 빌런 등장인물.
북미판 성우는 톰 케인(구, 신판 모두).
한국판 성우는 장광(SBS), 박지훈(투니버스), 권혁수[1](카툰 네트워크)(구 시리즈), 이현(신 시리즈).
일본판 성우는 아사키 모토무/유년기 - 카이다 유키, 나카타 마사유키(UG)(구 시리즈). 카와하라 요시히사(신 시리즈).
파워퍼프걸을 만든 교수로[2] 파워퍼프걸을 만들어버린 탓에 홀아비로 3명의 아이들을 기르고 있다.[3][4] 원래 목적은 이상적인 소녀를 만드는 것이었다.
한 에피소드에서는 모조조조가 유토니움이 만든 과거로 가는 도구를 이용해 타임워프한뒤 어린 유토니움 교수를 죽이려 하자 파워퍼프걸들이 유토니움을 구해주게 된다. 이때 파워퍼프걸을 본 소년 유토니움은 파워퍼프걸이 어디서 온건지 의문을 가지게되고, 장차 과학자가 되서 파워퍼프걸같은 이상적인 소녀를 만들고자 결심하게 된다.[5]
한마디로 모조조조가 파워퍼프걸을 만들게 한 장본인(물론 옴니버스식이라 그런거 나중에 잊히지만... 사실 그게 아니더라도 모조조조의 장난으로 인해 케미컬X가 들어간 터라 어찌 되었든 탄생에 영향을 주게 된 셈).
참고로 어렸을 땐 공부, 특히 과학을 매우 싫어하는 개구쟁이였고재수없었다, 파워퍼프걸의 담임인 킨 선생님과 시장님의 조수인 미스 벨럼과 동급생이었다.
애인은 아직 없는 솔로다. 그래서 파워퍼프걸들이 킨 선생님과 데이트를 주선해주는 에피소드도 있었다.
과학자로서 실력은 일류인 듯 하지만, 하는 일들은 어리숙한 아저씨에 팔불출 아빠. 자의반 타의반 파워퍼프걸의 발목을 잡는다.[6]
팬덤에서 종종 농담으로 빌런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몇몇 에피소드를 보면 농담이 농담같지 않다(...). 에피소드 CURSES에서는 이분 덕에 파워퍼프걸이 욕을 배웠다. 정확히 말하면 교수 딴에는 선량한 목적으로 만든 물건이 헬게이트급 재난을 불러일으킨다거나. 다이나모 항목 참조.
반면 과학자답게 파워퍼프걸 세자매를 보조하기도 하는데, 위의 다이나모도 세자매를 보조하기 위해 만들었던 거지만 대량학살용으로 변모했~고 나노봇의 침략당시 누구보다 빠르게 상황을 파악하고 세자매를 작게 만들어 나노봇과 싸울 수 있게 도와주었다.[7] 다른 에피소드에서는 태양폭발의 일부를 처리하느라 살이 너무 타서 움직이기 힘들어하는 파워퍼프걸에게 알로에크림을 가져와서 도망치려다 던지고 깨트려서 박피를 유도한 적도 있다.해설자는 교수 덕분이라고 했지만 "운을 너무 믿진 마 얼간아" 라며 깠다
교수인데 허구헌날 집에 있는 걸 보면 학생들을 가르치지 않아 명예교수가 아닌지 의심스럽다.[8]
에피소드 Reeking Havoc에서 확인된 바로는 노벨상 수상자(!)인 듯.하지만 요리대회 트로피 전시를 위해 쿨하게 치워버렸다
계획하에 만든 물건은 쓸모가 없거나 문제가 생기지만 실수하면 대성공한다. 그의 모든 업적은 실수에서 비롯되었다.[9] 실수 하나로 인생의 승리자가 된 케이스.
국내 시청자 입장에선 이상적인 소녀의 재료란 것들이 참으로 아스트랄한데, 사실은 서양인들에겐 친숙한 마더 구스에서 따온 개그다.
What are little girls made of?Sugar and spice And all that's nice,
That's what little girls are made of.
소녀는 무엇으로 만들어져 있을까?
설탕과 향신료, 그리고 온갖 멋진 것들
소녀는 그것들로 만들어져 있단다.
파워퍼프걸Z에도 등장. 유토니움 박사(파워퍼프걸Z) 참고.
여담으로 사무라이 잭의 주인공 잭이랑 닮았다. 후손이 아니냐고 할 정도. 사실 초기 단편(Whoopass Stew)과 본편 시리즈에서의 외모가 판이하게 다르다. Whoopass Stew에서의 모습은 마치 삭발한 덱스터같은 느낌.
참고로 등장 시즌동안 총 2종류의 차를 가지고 있었는데, 대부분은 흰색 왜건이 등장하나 후반기 시즌에서는 흰색 스튜드베이커 아반티 스포츠카를 자차로 가지고 있었다. 이쪽은 우연히 부품을 구하러 갔다가 튜닝 세트에 반해 풀로 튜닝했다가, 차에 설치한 인공지능이 흑화되어 고초를 겪기도 했다.
- ↑ 2000년대 이후에 맡은 다른 캐릭터와 같은 중후한 톤이라기보다는 과거 세라비 같은 부드러운 톤이다. 더 정확히 말하면, 세라비가 약간 나이 든 것 같은 톤으로 연기했다.
- ↑ 원판에서도 Professor라는 호칭을 사용한다. 종종 박사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박사라는 호칭은 투니버스 더빙 때 사용했으며 카툰네트워크 코리아에서는 교수라는 호칭을 사용한다. 단 파워퍼프걸 Z에서는 박사로 나온다.
- ↑ 버블스가 가끔씩 교수에게 아빠(Dad)라고 부르는 장면이 있으며, 교수도 셋을 친딸로 소중히 여기기 때문에 한 에피소드에서는 케미컬X가 뽑혀 죽을 위기에 처한 자매들을 구하려고 자신을 희생시키려고 까지 했으며, 혼수상태에 빠진 세자매를 안고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 ↑ 또한 시공간 이동 장치를 만들고 유치원에서 소개할 때도 최고라고 하려다가 세 자매를 보고 두번째로 걸작이라고 정정하는 등 파워퍼프걸을 자신의 최고의 걸작이라고 생각하는 듯 하다.
- ↑ 과거든 현재든 파워퍼프걸이 교수의 인생에 꽃이 피게 된 계기가 된 듯하다. 극장판 초반에 파워퍼프걸의 재료를 사러 갔을 때 교수의 표정은 굉장히 어두웠며, 본인도 파워퍼프걸을 만들기 이전에 대해서는 거의 잊어버렸다고 할 정도니...
- ↑ 그와 쓰잘데기없는 내기를 하여 본의 아니게 타운스빌을 작살내는 원인을 제공한다던가...
- ↑ 또한 사람들이나 차에 밟히지 않게 교통정리도 했고 6인치 크기로 합체한 나노봇도 교수가 밟아서 마무리했다.
- ↑ 설정에 '유토니움 교수는 굉장히 머리가 좋은 진보적인 과학자로, 타운스빌 연구 센터에서 양자 물리학과 마이크로 원자핵 융합을 가르치고 있다'라고는 되어있으나 작품 내에서 드러난 적이 거의 없다...는 고사하고 작중 그의 제자라는 인간이 등장한 적이 한 번도 없다. 단 동료교수는 있다.
- ↑ 그 예로 파워퍼프걸은 평범한 소녀를 만들려다 실수로 케미컬X가 들어가 탄생한 것. 이외에도 라우디러프보이즈를 가둔 구속기도 어떻게 만들었는지 모른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