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명
J. K. 롤링이 소니와 만든 사이트. 해리 포터 시리즈의 여러가지 남은 설정을 적고 설정덕후 책에 나오는 내용의 시뮬레이션을 직접 할 수 있게 만든 사이트다. 아마도 조앤 롤링은 이 사이트를 해리 포터 공식 사이트로 하려고 하는 것 같다. 여러가지 세계관에 대한 롤링의 생각, e-book 판매, 오디오북 판매, 책에 수록할 수 없던 설정 등을 적었다.
2 체험
일단 포터모어를 가입해야 쓸 수 있는데 가입하는 데 필요한 건 이름, 생년월일, 이메일이 필요하다. 가입한 뒤 인증 코드를 이메일로 보내는 데 바로 오지는 않으니 한 십몇분 동안 다른거위키니트질하면서 기다리도록 하자. 그리고 로그인하는 데 포터모어에서 임의로 제공한 아이디가 필요하므로 어디다 적어놓자. 아니면 가입시 적었던 이메일로 로그인할 수 있다.
로그인을 하면 한 챕터의 순간들(약 3개의 장면)을 체험할 수 있다. 거기에서 여러가지 배경같은 그림에서 클릭으로 아이템을 얻거나 갈레온을 얻을 수 있는데, 기숙사 점수를 모을 수 있다. 그리고 몇몇 약초같은 건 마법의 약을 지을 수 있다. 마법사 초콜릿 카드는, 모르는 마법사들의 이름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어떤 챕터에서는 롤링의 설정을 찾을 수 있는데, 한 챕터당 약 1~2개씩 있는데, 아예 없을 때도 있다. 여기서 바로 설정을 찾을 수 있다. 마법지팡이 나무의 종류라든지, 마법사 펫으로서의 개구리에 대한 설정, 등 설정덕후꼼꼼한 면을 볼 수 있다. 2015년 6월 기준으로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까지 전부 업데이트 되었다. 그리고 2015년 9월 포터모어가 새롭게 포터모어 2.0으로 개편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후 개편 완료되어 가입절차가 없어졌다. 어느 누구나 포터모어 세계를 접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2.1 그림
항목마다 그림을 업로드 할 수가 있다. 5메가 이하로, png, jpeg. gif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다. 그림이 재미있는 게 많다. 2015년 4월 14일 포터모어 업데이트 이후로는 그림을 올릴 수 없게 되었고 이미 올렸던 그림도 전부 삭제되었다.
3 기숙사 점수
해리 포터에서 다이애건 앨리까지 진행을 하면 마법을 하거나 마법약을 연마 할 수 있는데, 마법약 하나를 짓거나 마법사 결투를 해서 기숙사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사실 체험이 끝나면 이걸 하는 목표가 이것. 설정덕후들 빼고
3.1 기숙사 배정
일단 호그와트에 오는 챕터를 하면 기숙사 배정을 받는데, 물어보는 질문이 뭔가 심리 테스트 같은 느낌이 든다. 그렇게 기숙사 배정을 받으면, 해리 포터가 입학할 당시의 반장으로부터 환영 메세지가 오는데, 래번클로, 후플푸프, 슬리데린 같은 다른 기숙사는 기숙사에 대한 오해, 기숙사의 훌륭했던 사람들, 다른 기숙사와의 여러 관계 등 엄청나게 긴데, 그리핀도르는 1. 기숙사는 그리핀도르 타워에 있음. 2. 사자 상징에다 금색과 주홍색이 상징임. 3. 다른 기숙사 깝 ㄴㄴ 우리 기숙사엔 덤블도어가 있었음. 4.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흠좀무 각 기숙사 소개다. 주인공 기숙사의 패기
대충 랜덤으로 열가지 정도의 테스트를 치는데 가고싶은 길 부터 시작해서 위 아래, 오른쪽 왼쪽같은 질문도 나온다. 사실 질문이 뻔해서 대충 어디에 갈지 예상이 된다. 어두운 골목에서 누군가 있는것 같을때 도망을 갈것인지 맞설것인지 하는 문제는 답이 뻔하다. 그리핀도르에 가고 싶다면 후자를 택하면 된다. 드물게 답이 반반으로 딱 갈려 모자가 기숙사를 정할 수 없을 때 둘 중에 어느 기숙사로 갈건지 선택하라는 질문이 나오기도 한다.
3.2 마법
다이애건 앨리에서 책과 지팡이를 구할 수 있다. 그리고 책에서 마법을 배울 수 있는 데, 그 중 쓸 수 있는 결투마법으로 마법사 결투를 할 수 있다. 그런데 마법을 쓰는 방법이 스킬 포인트는 씹어먹고 리듬게임마냥 원이 작아졌다 커졌다 하는 걸 클릭을 하는(...).
3.3 마법약
마법약을 끓일 수가 있는데, 마법약을 잘못 끓이면 양동이가 날라간다.(...) 조심하자. 양동이 개수에 상관없이 마법약은 한 번에 한 가지만 끓일 수 있다.
4 전자책&오디오북
현재 해리 포터 시리즈의 전자책은 이 사이트를 통해서만 판매하고 있다. 다양한 언어판이 존재하지만 한국판은 존재하지 않는다.왜죠 미국판/달러 기준으로 전자책은 권당 7.99달러(마법사의 돌 ~ 아즈카반의 죄수)/9.99달러(불의 잔 ~ 죽음의 성물)이고 오디오북은 29.99달러(마법사의 돌 ~ 아즈카반의 죄수)/44.99달러(불의 잔 ~ 죽음의 성물). DRM이 없는 EPUB(전자책)/MP3(오디오북) 파일로 배포되며 PC로 읽거나(EPUB 리더 설치 필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넣어서 읽으면 된다. 다만 일본어판의 경우에는 세로쓰기/루비/우철방식이라 아이북스같은 기본 앱으로는 애로사항이 꽃피고 별도의 앱을 다운받아야 한다. 근데 여기서 일판 사서 읽을 사람이 있으려나
5 포터모어 2.0
2015년 9월부로 포터모어가 2.0버전으로 개편되었다. 가입 기능이 사라졌고, 홈페이지 자체도 훨씬 더 심플한 모양으로 바뀐 느낌. 구판에서 있었던 게임적 요소들이 대거 삭제되고[1], 대신 조앤 K. 롤링이 설정덕후 기질을 아낌없이 드러내며 쓴 칼럼이랑 해리 포터에 관한 최근 기사가 주가 되었다.
2016년, 포터모어 2.0에 개편 전 버전에 있었던 기숙사 배정식과 지팡이 선택 기능이 추가되었다. 개편 전과 똑같이 간단한 심리테스트를 보게 되는데, 구버전과 대체로 비슷하지만 이전에는 없었던 질문들이 업데이트 된 것을 볼 수 있다. 구버전에서 이미 한 번 테스트를 받았던 사람의 경우 테스트를 한번 더 치르는 것도 가능하지만 구버전 당시에 배정받았던 기숙사와 지팡이를 불러오는 것도 가능하다.자기 기숙사 페이지에 들어가면 배경화면을 다운받을 수 있다는 특전이 생겼다. 트위터 헤더나 프로필사진용으로도 편집되어있지만 퀄리티는 그다지 좋지 않다. 참고로 그리핀도르는 빨간색 배경에 귀엽게 울부짖는 사자가 그려져 있다. 환영 인사가 메일로 오지는 않고 역시나 기숙사 페이지 맨 아래에 적혀 있다. 내용은 같은 듯하다.
일버르모니 마법학교의 기숙사를 배정받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마찬가지로 배경화면을 다운받을 수 있지만 편집되어 있지는 않다.[2] 또 기숙사 환영인사도 없다. 최근에 자신의 패트로누스를 알아볼 수 있는 테스트가 추가되었다! 자신의 패트로누스를 찾고 나면 기숙사와 지팡이와 함께 프로필 페이지에 표시된다.
기숙사 배정과 지팡이 선택기능이 추가됨과 동시에 가입 기능도 부활했다패트로누스 찾기 기능도 추가되었다[3]. 이전처럼 생년월 입력, e-mail 인증[4], 그리고 이름 입력 순서로 가입할 수 있다. 포터모어 구버전에서 가입 시 아이디를 지정해 주었던 것과 달리 e-mail을 아이디처럼 사용해 가입할 수 있게 되었다. 기숙사 배정과 지팡이 선택, 그리고 패트로누스 찾기를 완료하면 사용자 프로필 페이지에 그 세가지가 표시된다. 그 외에 페이지에 표시되는 것은 자신이 구입한 전자책&오디오북 정도.
구버전에서 지원했던 기숙사 점수는 지원하지 않는다. 앞으로 지원될지는 업데이트들을 두고봐야 하는 상황.
참고로 이전의 포터모어 사이트로 돌려달라는 인터넷 청원
옛날 포터모어를 돌려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