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ntier
본래는 프랑스어로 '경계선'을 의미하는 'frontière(프롱티에르)'에서 온 말이이며 프랑스어가 공식 언어인 국경 없는 의사회, 국경 없는 기자회에도 이 단어가 들어가 있다.
1 개척
영어로 개척이라는 뜻. 근대 이전의 미국에서는 이것을 미국의 정체성으로 생각했다. 서부시대의 <개척 정신>이 이것. 그리고 존 F. 케네디 대통령 시절의 구호가 새로운 개척, 뉴 프런티어(New Frontier)였다. 새로운 영역인 달과 미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자는 것. 이외에도 원어와 같은 경계, 혹은 한계라는 뜻도 지니고 있다.
흔히 '프론티어'로 잘못 쓰는데 외래어 표기법상 프런티어가 맞다.
2 부산 아시안게임의 공식 음악
양방언의 앨범 PAN-O-RAMA의 수록곡으로 부산아시안 게임의 공식음악 으로 선정되었다.
노래가 상당히 좋기때문에 10년이 더 지난 지금까지도 여러 곳에서 쓰이고 있다. 위키러들도 들으면 아 그음악 할것이다.
3 인천광역시의 미니기기 수리점
PSP, NDSL, 그외 콘솔, 리시버 등을 수리하며, 택배로도 직접 수리를 맡길 수 있다.[1]
위치는 부평구청역 4번 출구 인근 굴포먹거리타운 골목에 있다. 원래 위치는 인천 지하철 1호선 부평시장역 3번 출구 바로 앞이었다.
PSP 수리가 가장 많은데 그 이유가 커스텀 펌웨어인 상태에선 소니의 공식 수리를 받을수 없어서 이곳이 사람들의 수소문때문에 유명해졌다. 진짜 유명해진 이유는 고가의 이어폰/헤드폰 수리를 해주는 가게라서...
그 외에도 고가의 헤드폰/이어폰을 수리하러 오는 사람들도 있다. 한국에서 이런 음향기기를 수리하는 데는 딱 세 군데(여기와 서울대입구역 근처의 낙성대 A/V나라와 일산예수) 뿐인지라...[2]
4 디지몬 시리즈의 애니메이션
디지몬 프론티어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