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닛사이드 2/무기/중화기


width=200
무기
<:>돌격소총 <:>카빈 <:>경기관총 <:>저격소총 <:>정찰소총
<:>중화기 <:>샷건 <:>기관단총 <:>전투소총 <:>로켓런처
<:>맥스 무기 <:>권총 <:>근접 무기 <:>지령 보상 무기 <:>특수 무기
<:>width=100
<:>커스텀

1 개요

중화기(Heavy Gun)는 헤비 어썰트만이 사용할 수 있는 특수한 무기로서, 같은 중화기로 묶여 있지만 각 세력별로 무기 특성이 완전히 다르다.
중화기는 헤비 어썰트 병과 지령에 포함된다.

2 테란 공화국(TR)

2.1 T7 미니체인건(T7 Mini-Chaingun)

파일:T7 Mini-Chaingun.png
T7 Mini-Chaingun
사격속도800RPM
포구속도600m/s
사격모드자동
피해량
최대10m이내 143
최소60m이후 112
재장전 속도
최소4.39
최대5.39
탄창100탄약400
반동방향← = →
가격
100020px69920px
커스터마이징
조준경-
총신 부착물-
레일 부착물탄도 고속 재발사, 확장 탄창, 레이저 사이트, 다크라이트 손전등
탄약-

눈 앞에 보이는 모든 적을 갈아버리는 미니건

빠른 연사력을 중시하는 테란 공화국의 성격을 그대로 보여주는 무기로서, 실제 미니건과 비슷하게 사격 전 예열시간이 존재한다. 단, 예열 도중에도 총알은 나간다.
예열이 끝나면 800RPM이라는 매우 빠른 연사력으로 100발 가량의 총알을 쉴새없이 퍼부어댈 수 있으며, 덕분에 다수의 적을 제압하는데 굉장히 유리하다.
또한 미니체인건은 최대 탄퍼짐 수치가 매우 낮다. 무슨 말이냐면 아무리 쏴갈겨도 에임이 벌어지지 않는다. 특히 조준 사격 시에는 조준원 안에 총알이 전부 들어박힌다.

단점은 사격 전에 예열시간이 존재하며, 정조준이 불가능하다는 특성 탓에 정확한 사격이 불가능하다는것. 특히 사격 전 예열 시간은 꽤 치명적인데, 약 14발을 발사한 뒤에 최대 연사력에 도달하기 때문. 1:1 교전 상황이라면 미니체인건의 화끈한 연사력을 보여주지도 못하고 사망할 수 있다. 물론 미리 예열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해결할수 있겠지만 적의 위치를 미리 파악한 뒤에나 쓸 수 있는 전법이고 미니체인건 특유의 발사음은 게임을 새로 시작한 초보자가 아닌 이상 모두가 알기 때문에 미리 대비를 한다.
헤드샷 데미지가 1.5배라는것도 흠이라면 흠. 일반적인 다른 무기들은 모두 헤드샷 데미지가 2배인데 혼자 1.5배이고 정조준이 불가능하다는 특성 탓에 헤드샷 맞추기도 어렵다. 오히려 고수들 손에 안맞는 무기.

위의 장단점 탓에 돌격보다는 지원과 방어에 더 적합한 무기라고 평가받는다. 덕분에 호불호도 갈리지만, 그와는 별개로 쏘는 맛 하나는 일품. 총소리가 난무하는 전장에서도 미니체인건 소리는 특히 엄청난 존재감을 발휘한다.

의외로 경장갑 차량과 ESF 상대으로 상당히 좋은 성능을 보여 준다. 체력이 높고 덩치가 큰 장비들의 특성상 맞추기도 쉽고, 경장갑 장비들의 빠른 기동성으로 피해 버리면 그만인 런처와 달리 수많은 탄환이 계속해서 날아온다는 점이 상당히 부담스럽고 DPS도 높기 때문.

커스터마이징은 보통 탄도 고속 재발사와 확장 탄창으로 나뉜다. 특히 탄도 고속 재발사는 미니체인건 전용 부착물로. 예열 시간을 절반으로 단축시켜주고 연사력을 845RPM까지 높혀준다. 확장 탄창은 말 그대로 100발 탄창을 200발로 확장시켜주는데 이러면 15초간 쉬지 않고 사격이 가능하다.

3 신흥 연합국(NC)

3.1 NC05 잭해머(NC05 Jackhammer)

파일:NC05 Jackhammer.png
NC05 Jackhammer
사격속도225RPM
포구속도400m/s
사격모드3점사, 반자동
피해량
최대10m이내 112×6
최소30m이후 70×6
재장전 속도
최소2.7
최대3.7
탄창9탄약54산탄 수6
반동방향← = →
가격
100020px69920px
커스터마이징
조준경반사 조준경 1배, 반사 조준경 2배, 3.4배 조준경, 레이저 3.4배 조준경, 4배 조준경, 레이저 4배 조준경, 6배 조준경, HS/NV 조준경
총신 부착물-
레일 부착물레이저 사이트, 확장 탄창, 다크라이트 손전등
탄약-

신흥 연합국 전용 중화기인 잭해머는 샷건이지만 이 무기가 샷건이 아닌 중화기로 분류되는 이유는 바로 특별한 성능 때문이다.

단순히 스팩만 봤을때 잭해머는 다른 샷건들보다 사거리가 훨씬 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약 2배 정도로 긴 사거리인데 이게 첫번째 강점이고, 두번째는 산탄도가 2.5로 샷건들 중 명중률이 가장 높다는 것이다. 마지막 강점은 기본 탄창이 9발로 매우 많다는 것이다. 물론 여기까지만 보면 그냥 성능 좋은 반자동 산탄총으로 보인다.

하지만 잭해머는 다른 샷건들에겐 없는 3점사 기능이 존재한다. 단순히 사거리가 길고 정확도가 높은 산탄총으로 남을 수도 있었던 잭해머는 여기서 특별함을 얻는다.
3점사 모드를 쉽게 설명하면 총알 3발을 소모하는 펌프 액션 샷건 모드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잭해머의 두가지 장점과 결합되면 잭해머는 사거리가 긴 탄창식 펌프액션 샷건이라는 특성을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무기는 플래닛사이드 2에 존재하지 않는다.
이 특성이 근접전 위주의 플래닛사이드 2 전투 성향과 헤비 어썰트 특유의 쉴드 능력과 합쳐지면 쉴드 때문에 잘 죽지도 않는 헤비어썰트가 보병을 원샷원킬내는 탄창식 펌프액션 샷건을 들고 다닌다는 충격과 공포의 상황이 만들어진다. 게다가 잭해머는 사거리도 길기 때문에 어지간한 건물 내부는 전부 잭해머의 사거리 안에 들어간다.
만약 소규모 교전에서 잭해머를 든 헤비 어썰트가 건물 안 적당한 위치에 자리를 잡으면 뚫기가 굉장히 힘들어진다.

하지만 이 3점사 모드는 그 막강한 위력에 걸맞는 약점도 있다. 일단 샷건은 샷건이기 때문에 거리가 벌어지면 다른 무기들에게 크게 밀린다. 게다가 산탄도가 낮아서 정확도가 좋다는 말은 대충 겨눠도 맞는 다른 샷건들과 다르게 정확히 조준해서 쏴야 한다는 말이며, 한번에 3발을 발사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탄창은 3발, 확장 탄창을 장착해도 4발이다. 이건 확장 탄창을 장착하지 않은 펌프액션 샷건보다 못하거나 같다는 말이다. 마지막으로 3점사는 펌프액션 샷건처럼 딜레이가 존재한다.

이런 단점 때문에 잭해머를 단순 반자동 샷건으로 사용하는 유저들도 상당히 많다. 어차피 잭해머는 그 자체로도 다른 반자동 샷건들이 따라올 수 없는 우수한 무기이기 때문. 소규모 근접전에서는 막강한 위력을 발휘하지만 대규모 라인전에서는 샷건이라는 한계 때문에 제대로 활약할 수 없다.

잭해머에는 수정되지 않는 버그가 한가지 있는데, 잭해머의 산탄도 2.5는 나나이트 시스템의 반자동 샷건인 바론 G5와 같은 수치다. 그런데 실제 게임상에서는 잭해머의 에임이 바론보다 더 작게 표시된다. 물론 표시만 그럴 뿐이고 실제 산탄도는 둘이 같다.

잭해머착암기 또는 파일벙커를 의미하며, 판코르 잭해머라는 산탄총도 존재한다. 신흥 연합국의 특성상 이 모두에게 영향받은 이름일지도.

여담이지만 잭해머는 6배 조준경을 사용할 수 있다. 납탄도 없는데 뭐하러?

4 바누 자치국(VS)

4.1 래셔 X2(Lasher X2)

파일:Lasher X2.png
Lasher X2
사격속도333RPM
포구속도100m/s
사격모드자동
피해량
최대10m이내 155
최소65m이후 105
최대간접피해1m이내 75
최소간접피해3m이후 25
재장전 속도
최소4.2
최대5.2
탄창75탄약300
반동방향
가격
100020px69920px
커스터마이징
조준경반사 조준경 1배, 반사 조준경 2배, 3.4배 조준경, 레이저 3.4배 조준경, 4배 조준경, 레이저 4배 조준경, 6배 조준경, HS/NV 조준경
총신 부착물-
레일 부착물레이저 사이트, 확장 탄창, 다크라이트 손전등
탄약-

래셔는 스팩 자체로는 강점이 없다고 할 수 있는 무기다. 연사력이 333RPM으로 매우 느린데다 포구초속 역시 100m/s으로 총알 날아가는게 눈에 훤히 보일 지경이고 데미지 역시 155/105로 강하지 않다. 게다가 3~5발만 쏴도 탄환이 사방으로 흩어진다.

하지만 래셔는 일반적인 보병 무기가 아니다. 기관총처럼 보이는 래셔와 가장 비슷한 현실의 무기는 유탄발사기. 그것도 유탄을 쉬지 않고 연사로 쏴제끼는 고속유탄기관총에 가깝다.

래셔는 최대 75, 최소 25라는 스플래시 데미지를 가지고 있다. 보병이 주 무장으로 들고 다니는 무기들 중에서는 유일하며, 이는 플래닛사이드 2의 개인화기 중 유일하게 제압사격이 가능한 무기라는 말이 된다.
래셔는 바로 이 스플래시 데미지를 잘 활용해야 한다. 엄폐물 뒤에 숨어있는 적을 상대로 바닥에 쏴주면 신나게 맞다가 도망가거나 사망하는 적군을 볼 수 있으며, 적군이 대량으로 스폰하는 배치 선더러 주변에 쏴주면 킬이 알아서 들어온다. 적의 스폰룸에 뿌려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제압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제압사격을 잘 활용하는 래셔유저 영상

게다가 스플래시 데미지를 가진 무기 특성상 다수가 모이면 기하급수적으로 강력해진다. 아예 래셔만 전문적으로 운용하는 스쿼드가 있을 지경이며, 이들은 적이 다가오기 힘든 산이나 언덕 위, 그것도 초장거리 저격수나 돌아다닐법한 먼 거리에서 래셔를 사용해 화망을 형성한다.

파일:Attachment/플래닛사이드 2/무기/헤비어썰트 전용 무기/LasherTime.jpg

직접 영상으로 보자.# ## ###

여기까지 읽으면 알겠지만 래셔 운용의 기본은 적과 거리를 벌리고 아군과 함께하는것이다. 플래닛사이드 2는 협동 게임이다.

래셔(Lasher)는 채찍으로 치는 사람을 말한다. 탄환 모양 때문에 정자총으로 부르는 유저들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