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Flashover
전실화재
실내에서의 화재 발달중 한 단계.
소방관들의 악몽 중 하나로, 엄청난 열기를 내포하기 때문에 방화복을 착용한 상태(= 화염 비접촉 상태)에서도 심각한 화상을 입을 수 있다.
2 발단
화재에서 열분해된 연료가 뜨거운 열기를 타고 올라가 천장쪽에 불이 붙어서 시작된다. 말그대로 천장에 깔려있는 연기에 불이 붙는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실내 화재에서는 산소가 부족하여 연료가 다 타지 못하고 불완전연소하게 되고 타지 못한 연료는 열기에 의해 천장에 쌓이게 되며, 화재가 진행되면서 실내의 온도가 점점 올라가게 되고 결국 천장의 연료 연기에 불이 붙게 된다.
3 현상
실제로 불과 직접 닿지 않은 실내의 가연물등에 복사열로 불이 붙는다. 사람이 이 단계가 진행될 동안 실내에 있었다면 끔살확정 말 그대로 화염에 대한 직접 접촉이 아닌 불에서 발생하는 복사열 만으로 주위의 미연소가스에 불이 붙게 된다!!! 전실화재 단계에 돌입할 시 현장을 소화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며[1]산소가 고갈되어 질식 소화가 되도록 유도한다. 산소가 급격하게 고갈되기 때문에 깨진 창문같은 곳에서 바깥으로 흘러 나가려고 한다. 그러지 못할 시 열을 간직한 채 산소가 공급되기를 기다리며, 산소가 공급될 시 백 드래프트 현상을 일으킨다.사실상 악마 수준
4 기타
2007년 6월 18일, 미국 찰스턴에서 일어난 가구매장 화재 사고에서 소방관 아홉명의 목숨을 앗아간 원인이다.
소방관들이 내부로 진입했는데 플래시 오버가 발생했던 것.
5 관련 항목
- ↑ 백 드래프트 현상에 의해 소방관이 위험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