筆記, taking notes
1 정의
보통은 들은 내용을 문자로 옮겨 적는 것을 말한다. 크게 어떤 매체를 쓰냐에 따라 나뉘는데 필기도구를 활용해 공책 등에 적는 손 필기와 노트북이나 태블릿 PC 등을 활용한 워드 필기로 나뉜다. 경우에 따라선 수업 시간에 수업 내용을 녹음, 녹화하는 경우도 있는데 무단으로 하는 건 문제가 될 수 있다. 나라마다 다르긴 하지만 수업이나 강연 내용의 경우 인용으로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저작권이 있으며 허가를 받지 않고 무단으로 채록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다만 필기의 경우엔 관습적으로 이런 문제에 저촉되지 않는 편이다.
2 손 필기
공책과 같은 넒은 종이에 연필이나 볼펜같은 필기구를 이용하여 문자를 옮겨 적는 것. 보통 학생들에게 필기라 하면 수업중 수업내용을 받아적은 노트필기를 말한다.
어떤 필기가 효율적이냐는 정말 어려운 주제다. 사람들에 따라선 일일히 항목을 하나하나 나열해서 무슨 공문 작성하듯이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비해 일반적인 필기체로 휘갈겨 쓰는 사람들도 있다. 공책을 반 접어서 오밀조밀하게 쓰는 사람도 있는데 비해 줄을 안 지키고 그냥 브레인스토밍 하듯이 쓰는 사람도 있고.
시험 기간이 되면 꼭 필기를 빌려달라고 하는 사람들도 많이 생긴다. 꼭 시험 기간만이 아니라, 노트 필기를 수행평가 점수에 반영하는 수업의 경우 다른 반에 찾아가 남의 노트를 빌려서 검사를 받는 배은망덕한 놈들도 존재한다. 단순히 공부하는데 필기 참조용으로 쓰겠거니 하고 빌려주면 참사가 벌어진다. 노트를 빌려달라길래 노트 검사 받는 데 쓰지말라고 당부했는데 돌아온 노트에 교사의 확인 싸인이 찍혀있을 경우 매우 분통이 터진다! 아직 학생이라면 저런 놈들이 있음을 기억하고, 친구도 아닌데 안면만 튼 놈이 노트를 빌려달라고 하면 딱 잘라 거절하자.
대학생의 경우엔 출력물, 주로 프린트라고 하는 곳에 적는 경우도 많다. 교재에 직접 필기하는 사람은 잘 없고 교수들이 파워포인트로 만든 보조 교재를 주기 때문에 한 장 찍기나 네 장 모아 찍기(가로), 여섯 장 모아 찍기 식으로 뽑은 뒤에 거기다 필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
3 워드 필기
노트북등 개인용 PC를 이용하여 아래아 한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워드같은 프로그램으로 쓰는 일이 많다. 타자는 글씨를 기록할 때 손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에 놓치지 않고 필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손 필기보다 본인의 의지가 정말 중요하다. 손 필기와는 달리 인터넷이라던가 빠질 곳이 많기 때문. 거기다가 키보드로 문자를 적어내려가는 방법은 손으로 글자를 쓰는 것과는 느낌이 다르기 때문에 집중하기가 힘들다. 그리고 수식이나 도식과 같은 내용을 타자로는 필기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4 전자 필기
스타일러스(디지타이저)를 이용하여 전자기기에 손 글씨를 기록하는 것. 스타일러스를 이용한 손 필기는 PDA 시절부터 존재했지만 제약으로 인해 필기 용도로 PDA를 이용하는 경우는 드물었다. 최근에는 전자책과 태블릿 컴퓨터의 보급으로 필기 앱을 이용해 손 필기를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러나 여전히 손 필기를 대체할 만큼 잘 써지진 않는다. 몇몇 태블릿 컴퓨터는 자체적으로 필기용 스타일러스가 포함되어 있다. Wacom, N-trig, 시냅틱스 솔루션이 주로 사용된다. 스마트펜이라고 해서 특수한 노트에 볼펜과 같이 글씨를 쓰면 손글씨가 데이터화 저장되는 펜도 있다. 가격이 비싸고 일반 노트 또는 종이에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커서 널리 사용은 되지 않는다.
5 메모
문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