何植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삼국시대 오나라의 인물. 단양군 구용현 출신으로 하수의 아들이자 손화의 측실 하희의 동생이다.[1]
264년에 손휴가 죽고 손호가 즉위하자 손호는 하희를 황태후로 높이면서 어머니의 동생들을 온갖 요직에 임명했는데, 하식 또한 선정후로 봉해진다. 274년에 회계에서 손분이 천자가 되어야 한다는 뜬 소문이 있을 때 해희가 곽탄에게 편지를 보내 정치를 비판했는데, 곽탄은 해희의 편지만을 고발하고 헛소문에 관해서는 알리지 않아 해희는 건안으로 보내져 배를 만드는 노역을 하게 되었다.
손호가 삼군독으로 있던 하식을 보내 해희를 붙잡도록 하자 해희는 반란을 일으키려다가 곧 부하에게 목이 잘려 건업으로 보내져 해희의 삼족이 멸해지게 된다. 279년 8월 우저도독에서 사도로 승진하며[2] 정권을 좌지우지했으며, 하씨 일족 전체가 교만하고 참람되면서 자제들은 방자해 백성들은 근심해 다음과 같이 애통했다고 한다.
손호가 죽은지 오래 되어 세운 것은 하씨의 자식들이구나.
280년에 진나라가 오 정벌군을 일으키자 손호는 하식에게 편지로 어떻게 해야하냐고 물어보지만 결국 오는 멸망하며, 하식은 오가 멸망하자 진나라에 항복한다.
삼국지연의에서도 진이 오나라에 침공한 것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손호가 묻자 아무런 대답도 못했다.
2 미디어 믹스
삼국지 9,10,11 |
삼국지 13 |
삼국지 시리즈에서도 등장은 하나 능력치는 처참하다. 안짤리고 나오면 그게 다행일정도.
삼국지 9의 능력치는 아예 30넘는 능력이 없다. 병법도 누선, 조영 뿐. 결국 배셔틀...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18/38/29/33/15로 총합 133으로 가히 백하팔인에 준하는 수준. 특기는 상업 딱 1개인데 정치가 33인데 특기를 줘봤자...
삼국지 11에도 등장하며 총합 143으로 전작보다 총합이 무려 10이나 올랐다. 다른 능력치는 전반적으로 칼질당했는데 특이하게 매력만 대폭 올라서 무려 51을 찍었다. 물론 그래봤자 딱히 쓸 곳은 없겠지만.
삼국지 13에서 매력이 삭제되어서 백하팔인에 경축!하게 입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