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만스 브레다

b0011569_4c30dfb992e1d.jpg
Heymans Breda

우측 맨 아래 인물.

강철의 연금술사에 등장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성우는 구판이 시무라 토모유키/홍진욱, 신판은 사토 비이치/최낙윤.

이름의 유래는 이탈리아의 유명한 총기 및 차량 제작사인 브레다(Breda).

로이 머스탱의 직속 부하이다. 계급은 소위. 뚱뚱한 체구와 처묵처묵만 보면 육체파처럼 생겼지만 실은 사관학교수석으로 졸업한 두뇌파. 그중에서도 특기능력은 정보 분야인 듯. 정보 수집 및 교환, 조작 관련으로 유능한 모습을 보여준다. 리젠블에서 대기하다가 암스트롱과 합류해 크세르크세스 유적으로 가 로스 소위와 합류해 에드워드 엘릭과의 정보교환에도 파견되었다.[1] 여기서 에드가 "그레이시아 씨에게 휴즈의 죽음을 사죄하러 갔다"고 말하기 무섭게 머리를 갈기더니 머리끄덩이를 틀어쥐고 "피해자 가족한테 사건 배후를 가르쳐 주는게 얼마나 위험한 짓인지 알고서 그딴 짓을 한거냐, 이 땅콩아!!"라며 빠득빠득 일갈. 후반에는 센트럴 시민을 대상으로 한 라디오 방송을 통하여 유감없이 위장 정보를 살포하는 활약을 보이기도. 나중에 대총통이 열차폭발 사고이후에 살아 돌아왔고 브릭스 병사들과 싸우고 있다는 소식을 듣자, 빠른 상황판단 능력으로 암스트롱 소장이 브릭스군을 이끌고 있는 것 같다며 책임을 덮어씌우고 머스탱 일파는 빠져나가는 재치를 보여주기도 한다.

쟝 하보크와 사관학교 동기이다.

아메스트리스 전국 각지를 다니면서 정보를 모으고 필요할 시 강철의 대장같은 조력자들과의 연락을 맡는 등의 임무를 맡으면서 머스탱 파벌의 발이 되어서 움직였다.

작전 코드네임은 브레코(ブレ子). 응…?바버라, 브렌다 같은 예쁜이름도 많은데 이런 작명이라니 역시 명불허전 호중위 작명

대총통의 명령에 의해 서방 사령부로 발령나 센트럴을 떠났다가, 대총통 실종 이후 케인 휴리, 리자 호크아이와 합류해 머스탱을 돕는다.

를 무척 싫어한다. 구판 애니에서는 블랙 하야테호(검은 질풍)를 보자마자 기겁했을 정도.
  1. 만약 마리아 로스 소위가 매스 휴즈를 죽인 진범이라면 즉시 사살하라는 대령님의 명령을 받았다라며 표정하나 안 변하고 말하는 장면은 소름이 돋을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