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문서 : 조아노이드
1 개요
강식장갑 가이버에 나오는 존재들로 특촬물의 괴인에 해당되는 포지션이라고 할수 있다. 일반 조아노이드와 달리 여러가지 특수능력과 긴 제조기간을 필요로 하는 특별한 조아노이드. 이들은 양산형 조아노이드와는 달리 개체수가 적으며 힘도 양산형과는 비교가 안될정도로 강해서 어느정도 비중이 높은 자들이 많다. 엘리트만 제조되는 자격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맞춤제작이기 때문에 같은 개체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여기 나온 인물들은 대부분 타입명으로 표기했는데 그건 작중에서 이들의 이름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2 종류
- 노즈코브(불명) - 무멜제와 거의 같은 유형의 하이퍼 조아노이드. 같은 종류가 2체이상 없는 하이퍼 조아노이드에서 무멜제와 노즈코브의 디자인이 흡사한 이유는 준비 담당자가 동일인물이었기 때문인것 같다. TVA에서는 규오 휘하의 하이퍼 조아노이드 2인조중 1명으로로 등장했는데, 외모 일부분과 피부색이 푸른색으로 조금 다를뿐 무멜제와 똑같은 능력 즉 양쪽 어깨의 음파포, 2명이 함께 머리의 뿔을 진동시켜 공명하게 함으로서 무음결계형성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무멜제(단행본 10권 61화) - 푸르크슈탈이 크로노스 본부에서 데려온 하이퍼 조아노이드. 체내에 엘레겐과 같은 발전세포를 가지고 있으며 그 발전세포로 전격을 발생시켜 이마의 뿔로 방전공격을 한다. 또한 양쪽 어깨를 전개하면 좌우로 나타나는 생초음파포는 유효 사거리 80m에 달하며 몇초동안 중전차포까지 증발시켜 버릴 정도의 위력을 가지고 있다. 크로노스 본부에서 크로노스 통제국 일본 지부에 배속되었으며 크라우드 게이트에 양동을 위해 돌입한 가이버 기간틱의 요격을 위해 등장하지만 등장하자마자 대사 한마디없이 G 너클에 의해 쓰러진다. TVA에서는 규오 휘하의 하이퍼 조아노이드 2인조중 1명으로로 등장했는데, 외모 일부분과 피부색이 붉은색으로 조금 다를뿐 노즈코브와 똑같은 능력 즉 양쪽 어깨의 음파포, 2명이 함께 머리의 뿔을 진동시켜 공명하게 함으로서 무음결계형성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미노드리우스(단행본 10권 61화) - 둔감한 모습을 하고있는 하이퍼 조아노이드. 그러나 모습에 어울리지 않게 무서운 괴력과 순발력을 자랑한다. 무수한 혹이 있는 양쪽 어깨로 몸으로 직접 부딪히는 태클 공격을 한다. 혹에는 파나다인이나 가스타의 액체폭약이 수시로 충전되어 있으며, 전력으로 돌진하는 공격을 할때는 작렬 장갑처럼 활용해서 상대에게 타격을 입힌다. 그 파괴력은 가히 다이너마이트 20개분에 필적할 정도의 위력을 가지고 있으며 일본지부 A45에서 개발되었다. 크라우드 게이트에 양동을 위해 돌입한 가이버 기간틱의 요격을 위해 등장하지만 등장하자마자 대사 한마디없이 G 너클에 의해 쓰러진다.
- 다나 펄스(단행본 10권 61화) - 전신에 있는 가시 돌기는 다이아몬드에 버금갈 정도로 견고하며 돌기는 장크루스의 고주파 블레이드처럼 고주파로 진동시킬수가 있다. 따라서 이것에 대상물을 찔러 관통한 물체를 산산조각 내버린다. 그러나 진동 중에는 틈이 생길수 있다는 점이 단점이다. 크로노스의 세계 정복 이후 새롭게 개발된 개체중 하나이다. 원작에 해당하는 만화 27권에서 같은종으로 보이는 개체가 등장했지만 싸우는 모습을 보이지도 못하고 규오 쿼드리가에 의해 쓰러졌다. 크라우드 게이트에 양동을 위해 돌입한 가이버 기간틱의 요격을 위해 등장하지만 등장하자마자 대사 한마디없이 G 너클에 의해 쓰러진다.
- 빌보네그(단행본 10권 61화) - 거북과 비슷한 모습을 하고있는 하이퍼 조아노이드. 등에 있는 갑각은 매우 단단하며, 사지와 머리를 갑각속에 수납해서거의 구형이 되는 것으로 대전차미사일의 직격탄에도 견딜수 있다. 또한 이런 형태 그대로 갑각내의 액체를 고속순환시켜 자신을 탄환처럼 사용해 전력으로 돌진하는 육탄공격을 한다. 본부에 있는 개발기관의 기술지도하에 일본지부 A45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원작에 해당하는 만화 27권에서 같은종으로 보이는 개체가 등장했지만 싸우는 모습을 보이지도 못하고 규오 쿼드리가에 의해 쓰러졌다. 크라우드 게이트에 양동을 위해 돌입한 가이버 기간틱의 요격을 위해 등장하지만 등장하자마자 대사 한마디없이 G 너클에 의해 쓰러진다.
- 갑틴(단행본 14권 84화) - 생체열선포 장비형 하이퍼 조아노이드. 생체열선포 타입의 조아노이드 소대의 지휘관을 맡는다. 마키시마 아기토 즉 기간틱 다크의 아리조나 기지 습격 때문에 기지 방어를 위해 하밀카르 바르카스의 지시에 의해 다른 생체열선포 장비형 조아노이드들과 함께 최하층부에 모여 있었다.
- 가베인(단행본 18권 111화) - 본부 최하층을 경비하는 하이퍼 조아노이드중 하나. 어깨및 대퇴부의 콜렉터판으로 대기중에서 추출한 산소와 체내에서 정제한 수소를 반응시켜 막대한 전력을 생산해내는 생체연료전지를 가지고 있다. 무기는 뿔에서부터 발사되는 방전 공격이다. 아기토와 리베르타스, 그리셀다의 아리조나 기지 습격때 리베르타스들을 상대했지만 그리셀다의 방해에 의해 제대로된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쓰러진다.
- 볼젤(단행본 18권 111화) - 전신을 가리고 있는 갑각 위에 강철도 뚫어버리는 날카로운 가시를 가지고 있다. 중량급이면서 순발력이 뛰어나 몸을 아르마딜로처럼 구부려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적을 향해 돌진해가는 필살기인 스핀 크래셔의 위력은 처절할 정도이다. 아기토와 리베르타스, 그리셀다의 아리조나 기지 습격때 리베르타스들을 상대했지만 그리셀다의 방해에 의해 제대로된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쓰러진다.
- 장갈로(단행본 19권 117화) - 크라우드 게이트 보안 부대를 이끄는 하이퍼 조아노이드. 가슴 부분에 조사대상의 분자 운동을 가속시켜 수십초만에 기화시켜버리는 강력한 무기인 모라클 엑셀레이터를 가지고 있다. 유효 사거리는 약 10미터이며 크라우드 게이트에 잠입한 후카마치 쇼우와 하야미 토시아키를 잡기 위해 움직이지만 앱톰에게 잡아먹힌다.
- 빌 핑거(단행본 19권 117화) - 크라우드 게이트 보안 부대의 하이퍼 조아노이드. 가재와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진공상태나 지중, 심해등 여러가지의 모든 환경에서도 활동이 가능하다. 특히 심해에서의 전투와 작업성, 활동이 뛰어나며 전신을 뒤덮고 있는 갑각은 심도 1만미터의 수압에도 견딜수 있다. 근력증폭도는 보통사람의 50배를 넘어설정도로 매우 높다. 크라우드 게이트에 잠입한 후카마치 쇼우와 하야미 토시아키를 잡기 위해 움직이지만 앱톰에게 잡아먹힌다.
- 오른팔에 고주파 블레이드를 가진 개체(불명) - 필라스 오브 헤븐에서 가이버 2F 발키리아와 싸웠다. 헤드빔에 머리를 관통당해 순식간에 쓰러졌다.
- 가슴에 열선포를 가진 개체(불명) - 필라스 오브 헤븐에서 가이버 2F 발키리아와 싸웠다. 벽 너머에서 포격을 가했지만 두부 레이더로 위치를 감지하고 회피하며 그후에 가이버 2F의 고주파 소드로 베어져 쓰러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