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남부발전

공기업


600 px
정식명칭한국남부발전(韓國南部發電)
영문명칭Korea Southern Power Co.,Ltd(약칭 : KOSPO)
설립일2001년 4월 2일
업종명전력자원의 개발과 발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상장유무비상장기업
주소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 40 부산국제금융센터
홈페이지

1 소개

전력을 생산하는데 가장 큰 목적이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 화력발전사이다. 2000년 12월 전력산업구조개편에 따라 발전 및 송,배전을 담당하고 있던 한국전력공사로부터 2001년 분사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으며 코어발전소인 하동발전본부를 중심으로 6개의 화력발전소와 제주와 태백에 풍력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5개 발전사중 LNG복합발전비율이 높아 친환경적인 전력공급을 할 수 있는 부분이 특징이다.
총 발전설비용량은 9,217MW이며 국내 전력공급의 9.4%를 담당하고있다. 또한 한국전력공사가 최대주주로 100%의 지분을 보유 중이다.

당사는 국내에서 전기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전기공급업(통계청 표준산업분류표상 중분류 코드번호 : D35)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로서, 정부의 전력사업구조개편에 의해 2001년 4월 2일에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이라 함)로부터 상법상 물적분할의 방법으로 분리 발족한 6개 발전회사 중 하나로서 한국전력공사가 100%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사업내용은 전력자원의 개발 및 판매이며 당사는 전기사업법 제31조의 규정에 따라 생산된 전기를 전력거래소를 통해 한국전력공사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종속회사를 통해 해외자원을 개발 함으로써 당사의 발전연료인 유연탄을 안정적으로 조달할 뿐만 아니라 해외발전회사의 발전설비 운전과 유지보수 용역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사는 'Global Top 10 Power Co-mpany'를 구현하고 '세계발전회사의 모델'이 되기 위해 녹색신성장산업, 해외사업 등에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쟁우위 요소)
첫째, 남부발전(주)는 전원의 구성상 다른 발전사에 비해 깨끗하며 환경친화적인 고가의 연료인 LNG를 원료로 사용하는 발전소의 비중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당사는 LNG발전소의 건설 및 운영의 역량이 국내 타사에 비해 월등하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해외의 도시인근의 발전소 건설, LNG가격이 저렴한 동남아시아나 라틴 아메리카 등의 발전소 건설 및 운영 등에 참여할 수 있는 충분한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복합발전기는 기본적으로 발전기의 특성이 기동 ·정지시간이 짧아 전력계통운영에 긴급한 일이 발생할 경우 계통기여도가 우수합니다.
둘째, 남부발전(주)는 신재생에너지 특히 풍력발전 분야에 있어서는 국내의 다른 회사의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큰 규모의 설비용량을 보유하고 있고 발전기 운영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해외 신재생에너지 개발 및 운영에 적극 참여하고 있어 향후 전개될 RPS제도를 선도적으로 대비하는 기업으로서 미래의 발전사업의 전망이 매우 밝은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역사

1961년, 기존에 남한지역에 남아있던 3개 전력회사(조선전업, 경성전기, 남선전기)를 통합시켜서 만든 한국전력주식회사에서 시작된다. 이후 전력산업구조개편에 따라 발전부문은 한국전력으로부터 따로 떨어져 나오게 되었고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사실 구조개편의 목적은 전력시장 민영화에 있었다. 당시 한국전력 자체만 놓고보자면 국내 1위의 매출과 이익을 내고 있는 명실상부 현재 삼성전자와 같은 취급을 받는 대기업이었고 민영화를 시키기에 너무나 대규모의 기업이었기에 3단계에 거쳐 시장분리계획을 하게 된다. 그 1단계가 5개 발전사인 남부,남동,동서,서부,중부발전으로 발전부문을 나누어 경쟁체제를 가지게 하였다. 다만 그 이상의 시장분할은 반발이 심한것과 더불어 국내 시장에 있어 시장분할은 문제점이 많아 1단계에서 보류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3 사업소

4 기타

대부분의 사업소가 남쪽지방에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경상도지역사람들의 선호도가 높다.

삼척 그린파워건설본부의 #1,2호기가 각각 2016하반기, 2017상반기 운전을 준비 중이다. (총 설비용량 2,044 MW)
기존의 영남화력 폐지 후 기존 부지에 KOSPO영남파워를 건설 중이다. KOSPO영남파워는 민자발전소이다. SPC설립('15.10)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167번지에 있던 본사가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 40 부산국제금융센터 Busan International Finance Center(BIFC)로 이전 하였다.(2014.10.21)입주한 기업 가운데 유일한 제조업 기업이라는 우스갯소리도 있다.

민자사업으로는 풍력(태백풍력, 창죽풍력), 태양광(KnH솔라, 부산솔라, KS솔라, 전남솔라), 집단에너지(대구그린파워, 양주열병합발전소)가 있다.

한국남부발전(주)의 청평양수발전소를 분할하여 한국수력원자력(주)로 합병(분할합병일자 : 2011.1.1)

한전에 포함된 에너지관련공기업을 가르켜 전력그룹사라고도 한다

5 참고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