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욕주립대학교

300px
파일:Attachment/한국뉴욕주립대학교/info1.jpg

한국뉴욕주립대학교 홈페이지

1 개요

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Korea

인천광역시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 '인천글로벌캠퍼스(IGC)'에 위치한 대학교. 자세한 주소는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187번지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도로명주소로 하면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문화로 119 한국뉴욕주립대학교이다.

대한민국 최초의 외국 대학으로, 미국뉴욕주립대학교 - 정확히 말하자면 뉴욕주립 스토니브룩 대학교[1]가 한국에 설립한 대학이다. 사실 한국이 미국의 52번째 주가 될것을 예상하고 지은거다 카더라. 흔히 분교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지만 엄밀하게 말하면, 분교가 아니라 '확장 캠퍼스' 개념이다. 입학과 졸업, 학위 수여에 관한 모든 사항은 미국의 본교 Stony Brook University의 사무처에서 결정하게 된다.[2]

건물개수가 적어서 작아보일수 있는데, 막상 부지면적만 놓고 보자면 인근의 인천대랑 큰 차이가 나지도 않는다(....)

2 교육과정

교육 과정은 미국의 본교와 동일하게 운영된다. 따라서 모든 강의는 영어로 진행된다. 교수진도 미국 본교에서 직접 파견된다. 학부와 대학원 과정 모두 가능하다.

졸업생에게는 '미국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의 학위가 수여된다.[3][4][5]

학부생들은 1,3,4학년때는 송도글로벌캠퍼스에서 수업을 받고, 2학년 때는 스토니브룩 대학교 본교로 가 1년간 수업을 받는다.

학부는 기술경영학과(Technology & Society), 컴퓨터과학과(Computer science), 기계공학과(Mechanical Engineering), 응용수학통계학과(Applied Mathematics & Statistics), 경영학과(Business & Management)가 있다.

대학원은 기술경영학과(Technology & Society), 컴퓨터과학과(Computer science), 기계공학과(Mechanical Engineering)가 있다.

모든 학부는 문,이과 제한없이 지원할 수 있다.

3 입학사정

2013년 학년도부터 기술경영학과 100명의 학사 과정 신입생을 모집하기로 결정된 상태이다. 미국 대학인만큼, 미국의 교육 과정에 따라 9월 입학 신입생도 받는다고 한다.

입학사정에서 한국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당연히 인정하지 않으며, 미국의 SAT, ACT, 토플, 아이엘츠가 인정된다. 그럼 송도에서도 SAT 보게 해달라고 일단 자체 입학시험을 치르는 전형이 있긴 있다.

입학사정에 필요한 필수 서류는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공인영어성적이 필요하며 선택사항으로는 에세이가 있다.
공인영어성적이 없는 경우에는 조건부입학에 지원할 수 있으며, 학기가 시작되기 한 달전에 대학측으로 제출해야 된다. 조건부 입학 허가가 났으나 공인영어성적을 기한내에 제출하지 못하였으면 대학측에서 개설하는 영어 수업을 들어야 한다. 수업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확보하게 되면 공인영어성적없이 입학이 허가된다.
신입생으로 지원을 하면 모든 심사 서류가 대학교에 도착하는 시점부터 4주에서 6주 안에 합격 결과가 개별적으로 이메일을 통해 통보되며, 장학금 또한 같이 심사가 이루어 진다. 장학금 발표는 합격 결과와 별도로 통보된다.

입시는 국내 대학과 별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국내 대학의 "수시지원 6회 및 정시모집 3회 지원 횟수 제한"규정을 적용받지 않는다.

4 캠퍼스 환경

5 교통

인천 도시철도 1호선 테크노파크역에서 두 블럭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어 철도교통은 살짝 시망이다. 테크노파크역에서 뉴욕주립대학교까지 들어오는 길에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의 핵심 분야인 학술 연구소들이 밀집할 예정인데, 연구소들을 사이에 두고 지어졌기 때문이다.

6 기타

600px
600px

1학년에서 3학년까지 기숙사 생활이 의무이다. 기숙사는 A동과 B동이 있는데 A동은 2인실이며 B동은 혼자 쓸수 있는 대신에 매 학기마다 50만원을 더 지불해야 한다. B동은 29층까지 있는 쾌적한 환경으로 주변 풍경이 잘 보인다는 멋진 장점이 있다만 때문에 아침에 사람들이 붐빌땐 엘리베이터 한번 타는게 고역이라고 한다.

여담이지만 스토니브룩 본교 학생들은 이 곳 학생들을 그닥 탐탁치 않게 여긴다. 선민의식이라던지 깔보는건 아니지만 너무 자기들끼리 몰려다니고 특권을 누리려 한다거나 소위 '그들만의 리그'를 만들어 놀려는 성향이 강하게 보이기 때문. 그럴 수 밖에 없는 환경을 한국 스토니브룩 본교가 반 조장시켜놓은 이유도 있다. 한국 캠퍼스 학생들은 2학년 수업 1년을 미국에서 이수하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으므로 당연하게 서로서로 모이게 된다. 일반 유학생들과 1학년을 같이 보내지 않았으므로 친한사람이 적고 만날 관계도 적은 이유도 한몫을 한다.

7 주의할 점

1+3 유학 특별 전형을 참조할 것.

  1. 뉴욕 주립 대학교 시스템(SUNY)에 대한 이해가 조금 필요한데, 각 캠퍼스들은 한국처럼 지방 캠퍼스가 아닌, 독립적인 대학이며 입시정책과 등록금이 제각각이다. 다시 말하자면, SUNY의 4개 flagship university인 SUNY Buffalo, Binghamton, Stony Brook, Albany는 SUNY이지만 전부 다른 대학교이다. (UC 계열을 생각해보자. UCLA와 UC Berkeley는 서로 다른 대학이다.) 그러나 SUNY Korea는 SUNY Stony Brook이 설립한 학교다. 그러므로 Stony Brook의 캠퍼스로 보면 된다. 그런데 여담으로 Stony Brook은 슬슬 SUNY에서 빠지려고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SUNY를 뺀 명칭을 슬슬 쓴다던가... 어디서??? 안 그러던데 그리고 확정되었다. 곧 SUNY 브랜치에서 빠진다고 한다
  2. 교육부의 외국학교 분류에 따르면 분교 맞다.
  3. 미국 뉴욕주립대는 64개의 캠퍼스로 구성된 연합대학이다. -라고 하는데 연합대학이라고 하기엔 좀 더 큰 시스템이다. 우리나라의 '국립대 시스템'이라고 보자. 물론 64개 캠퍼스가 전부 4년제 university는 아니며 대부분 community college가 포함되어 있다.
  4. SUNY Korea가 Stony Brook의 캠퍼스이므로 당연한 이치. 등록금도 스토니브룩을 따른다. 참고로 스토니브룩은 스토니브룩 메인캠퍼스와 South Hampton캠퍼스, Manhattan캠퍼스(라고 부르기 민망하고, 그냥 계절수업 몇 강의가 건물 빌려서 운영된다), 그리고 Korea Songdo 캠퍼스로 구성된다.
  5. 그러나 현재 학생들 사이에서 졸업장 코드가 다를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졸업장 코드는 나중에 이력서 같은 증명서류를 제출 할때 기업들이 확인을 할수 있는 코드로, 이것으로 인해 한국뉴욕주립대 학생들이 실질적인 분교취급을 받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물론 학교에서는 본교와 같은 졸업장이라고 얘기를 하고있고, 아직 졸업생도 없으니 후에 자세한 정보가 나오면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