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링크: 항공기 관련 정보
1 개요
항공전자 또는 Avionics란 항공기, 인공위성, 우주비행체 등에 사용되는 전기/전자 시스템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단어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보면 내용 이해가 쉬운데, '항공' 과 '전자' 를 합쳐서 항공전자, 'Aviation'과 'Electrionic'이 합쳐져 'Avionics'가 되었다. 이 단어가 만들어진 것은 1930년대 말.
말 자체는 굉장히 쉬워보이지만 의외로 국제적으로 공통된 정의가 없는 단어로, FAA, EASA, ARINC 등에서는 특별히 Avionics라는 단어에 대해 정의를 해놓고 있지는 않다. 다만, ATA chapter나 FAA TSO 품목 등을 살펴보면 조금 더 세부적인 분야로 나누어놓고 있는데, 이를 참조하여 Avionics 의 범주에 해당하는 범위를 판단해볼 수도 있겠다. (공통된 정의 혹은 명확한 정의가 있다면 수정바람)일반적으로는 항공기에 사용되는 전자 장비 및 관련 부문을 포괄한다고 생각하면 무리가 없을 것이다.
상당수의 과학 기술이 그렇지만, Avionics 부문 또한 2차 대전 이후 급속히 발달해 온 분야이다. 2차 대전도 그렇고, 종전 후 냉전 구도가 이어지면서 상대방보다 앞선 수준의 과학 기술을 확보하는 것은 언제나 중요한 사안이었다. 전쟁 수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어버린 항공기에 대한 과학 기술을 개발하다보니 Avionics 분야도 함께 발달하게 된 것. 이러한 배경 때문에 군용 항공기 분야에서 많은 발달을 이끌었으나, 다른 기술들과 마찬가지로 민간 분야에도 많은 적용이 되었으므로 현대에 와서는 군용/민항 분야를 가리지 않고 항공기 시스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2 분류
(다음의 분류들이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으며, 자세한 것은 ATA Chapter 또는 해당 항공기의 매뉴얼을 참조하고 판단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 항공전자
- 항공통신
- 항법 시스템
각 부문마다 하나 혹은 그 이상의 LRU[1]와, Display 등의 장비가 설치되며, 이들이 연결되어 상호 작용하면서 필요한 시스템을 동작하거나 운항 승무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3 기타
항공전자와 관련된 기관은 SAE[2], FAA[3], EASA[4], ATA[5], RTCA[6], ARINC[7] 등이 있으며, 각각의 기관은 설계 기준, 운용 기준, 내구 연한, 기술 기준 등에 대한 문서를 발행하고 있다. 미 국방성 또한 해당한다. Data bus와 관련된 specification인 MIL-STD-1553B와 같이 MIL-STD가 붙는 것들은 미 국방성 쪽에서 관리하는 기준들. 물론 이 외에도 BAe, Lockheed Martin, Boeing, EADS, Rockwell Collins 등의 방산업체도 Avionics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곳이다.- ↑ Line Replaceable Unit이라 한다. 각각의 LRU는 일반적으로 Power Supply, Mainboard, Process Board, I/O interface 등이 붙어 있어 그 자체가 하나의 컴퓨터라고 생각하면 쉽다.
- ↑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 ↑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 ↑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
- ↑ Air Transport Association
- ↑ Radio Technical Committe Association
- ↑ Aeronautical Radio,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