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계대전Z에 등장하는 증후군.
자각 없는 사망 증후군(Asymptomatic Demise Syndrome) 혹은 종말론적 절망 증후군(Apocalyptic Despair Syndrome).
아무 죽을 원인이 없는데도 밤에 잠자리에 들기만 했는데 저절로 죽어버린다. 한마디로 좀비가 들끓는 절망적인 상황하에서 살아갈 의지와 희망을 잃어버리고 무력감에 휩싸여 죽어버리는 것.
때문에 로이 엘리엇이라는 영화감독은 영웅 도시 등 사람들에게 이길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줄 수 있는 사기진작용 영화를 찍었고, 이 민메이 어택스러운 방법이 즉효를 거둔 덕에 발병율이 점차 떨어지게 된다.
2 프로그램 이름
ARM Development Suite의 약자.
최종 버전은 1.2이다.
임베디드 시장을 거의 싹쓸이 하다 시피 하고 있는 ARM CPU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로 통합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보통 ADS라 부른다.
리눅스용과 윈도우용 양쪽 모두 존재한다.
현재는 단종 상태로 RVDS로 교체된 상태.
3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
레이더를 대체할 수 있는 인공위성 기반 항공기 추적 시스템. 항공기의 입장에선 차세대 GPS나 차세대 TCAS라고 생각할 수 있다.
트랜스폰더의 일종으로, 고도, 기수방향, 편명, 속도, 등록번호, 기종 등의 데이터를 방송(ADS-B)하거나 관제소에 전송(ADS-C)한다. 기존 트랜스폰더와의 차이점으로는, '상시' 앞서 서술된 정보를 서로 주고받으며, 필요하다면 조종사에서 먼저 관제사에게 통보하고 협의하여 다양한 위험상황을 회피할 수 있다.
http://flightradar24.com 을 비롯한 인터넷상의 항공기 추적 시스템들은 대부분 이 신호를 수신받아 제공된다.
4 Aiming Down Sight
다들 게임에서 한번씩은 보았을 바로 이 화면 |
'Aiming Down Sight', 줄여서 'ADS'. FPS나 TPS 등의 게임에서 지원하는 조준사격 시야 전환 시스템을 일컫는 말이다. 한국에서는 '정조준'이라는 명칭으로도 많이 불리는 편이다.
2000년대 이후 밀리터리 FPS 게임에서 조준화면은 이러한 ADS 카메라로 넘어가는데, 보통 기계식 조준기나 도트 사이트를 눈에 맞춘 듯한 카메라로 시야가 전환되며 화면 자체의 줌도 약간 당겨지는 효과가 있다. 본격적인 고배율 줌 기능까지는 아니지만, 시야가 ADS 카메라로 전환되면서 약간의 저배율 줌 기능이 구현되는 것.
이러한 ADS 카메라가 FPS에서 대중화된 것은 콜 오브 듀티 시리즈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이러한 ADS 시야가 최초로 도입된 게임은 퀘이크 2의 제2차 세계대전 밀리터리 FPS MOD인 D-Day로 알려져 있다. 혹자는 FPS 여명기에 등장했던 둠이야말로 ADS 시스템의 원류라고도 하는데, 이 당시의 FPS는 플레이어가 들고 있는 총기가 화면 하단 가운데에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라고...
최근의 FPS에서는 거의 절대다수가 이 시스템을 넣는데(밀리터리 FPS에서는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으며, 고전 FPS에서도 근래에 들어서는 넣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현실성 증강이라는 측면도 있지만 은엄폐 상태에서의 총격전이나 몹이 물량공세로 밀어붙이는 식의 게임 플레이가 주를 이루게 된 최근 FPS의 흐름에서 플레이어의 편의성을 보장하기 위한 측면도 크다. 참고로 기계식 조준기나 도트 사이트가 시야 한가운데에 맞춰진 형태 말고도, TPS와 같은 3인칭 액션 게임이나 3인칭 슈팅 게임 등에서 조준시 플레이어 캐릭터의 등 뒤에서 전방으로 줌인되는 시스템도 ADS라고 부른다.
덧붙여 FPS나 TPS 등의 장르에서는 이러한 ADS의 본격적인 도입 이전에도 저격 소총과 같이 망원조준경(스코프)를 갖춘 총기에 대해서는 저격 모드의 본격적인 고배율 줌 기능을 통해 ADS와 어느 정도 유사한 시야 전환 시스템을 제공하는 게임이 적지 않았었다. 저격 소총을 사용하여 저격을 실시하는 저격 모드로 들어갈 시에는 조준화면이 변경되어 스코프를 눈에 맞춘 듯한 카메라로 시야가 전환되며 화면 자체의 줌이 쭉 당겨지는 효과가 구현되는 방식. 이러한 저격 모드의 본격적인 고배율 줌 기능은 이후 FPS나 TPS 등의 장르에서 ADS가 보편화되면서, 새롭게 추가된 ADS와 함께 일체화되어 서로 연동되어서 사용되는 추세이기도 하다. 기계식 조준기나 도트 사이트 등을 사용하는 총기를 쓸 때에 정조준 모드를 사용하게 되면 조준화면이 ADS로 바뀌면서 약간의 저배율 줌 기능이 구현되고, 또 저격 소총과 같이 스코프를 갖춘 총기를 써서 저격을 할 때에 저격 모드를 사용하게 되면 조준화면이 스코프로 바뀌면서 전통적인 저격 모드 특유의 본격적인 고배율 줌 기능이 구현되는 방식이다.
5 총기
러시아가 개발한 수륙양용소총으로, 당연하지만 4번 항목의 ADS도 잘 적용된다(...). 자세한 것은 ADS(수륙양용소총)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