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일로: 전쟁의 서막 애니버서리

.

?width=300
정식 넘버링헤일로: 전쟁의 서막
(애니버서리)
헤일로 2헤일로 3
헤일로 4헤일로 5: 가디언즈
외전FPS헤일로 3: ODST헤일로: 리치
RTS헤일로 워즈헤일로 워즈 2
TPS헤일로: 스파르탄 어썰트헤일로: 스파르탄 스트라이크
미디어 믹스소설헤일로: 리치 행성의 함락헤일로: 플러드의 출현
헤일로: 선제공격 작전헤일로: 오닉스의 유령
영상헤일로 레전즈어둠 속의 하트
오브 미들로시언
귀환
모나리자헤일로:헤드헌터여명을 향하여
표 색상: 헤일로 마스터 치프 콜렉션 수록작. 단, 해당 컬렉션에서 ODST는 따로 구매가 필요한 DLC다.

Halo : Combat Evolved Anniversary


헤일로 시리즈 1편 헤일로 : 전쟁의 서막리마스터링 작품.

발표 전부터 343 인더스트리에서 헤일로:리치의 엔진을 기반으로 1편을 리마스터링한다는 루머가 나돌았으며, E3 2011에서 사실로 판명되었다.

2011년 11월 15일에 발매되었으며 가격은 40$. 한국에서의 가격은 37,000원으로 저렴하게 발매되었다. 음성, 자막 한국어화도 되었다. 이유는 몰라도 그런트는 영어 음성을 그대로 썼다. 그런트의 한국어 더빙은 게임플레이의 즐거운 요소 중 하나인지라 좀 아쉽다는 의견도 많다.사실 영어 음성도 나름 귀요미이긴 하다



트레일러

보안 해제 미션의 플레이 영상. 중간중간 10년전 그래픽과 현재 그래픽을 바꿔가며 보여준다. 참고. 동일 미션의 10년전 인트로영상. 위 영상의 47초부터 비교해보자

당시의 마스터 치프의 경우 설정상 노블팀과 같은 마크 5 묠니르 전투복임에도 불구, 리치의 그것과는 달리 상당히 직선적이고 육중한 모습인데, 본래 그래픽 팀에서 리치 버전 마크 5 모델링을 그대로 사용하려다가 마스터 치프라는 상징적인 인물에 대한 차별성을 주기 위해 전장의 서막 당시 전투복을 기준으로 새로 제작한 모델링을 사용했다는 뒷이야기가 있다. 치프의 디자인에 대해서는 리치의 마크5 전투복이 더 멋지다는 의견과 치프답다는 평가가 동시에 나왔다.

싱글 플레이에서는 세이버 인터렉티브가 만든 새로운 그래픽 모드(세이버 3D 엔진)와 10년전 그래픽을 그대로 보여주는[1] 클래식 모드가 공존하며, 게임 도중에 엑스박스의 뒤로 버튼을 눌러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싱글플레이는 당시의 엔진을 사용했지만, 멀티플레이는 거의 리치의 엔진 그대로이다. 두 타이틀을 모두 가지고 있다면 리치의 시디를 넣어서 애니버서리의 멀티를 하는 것이 가능하다. 도전과제 또한 새로 내장되었으며, 엑스박스 라이브를 통한 온라인 협동전[2], 그리고 헤일로 3에 첫등장한 터미널까지 지원한다. 그간 텍스트로만 나왔던 터미널과 달리, 애니버서리의 터미널은 시청각 자료다. 여기서 2012년말에 나올 헤일로 4에 대한 단서를 찾을 수 있다고 한다.

그래픽적인 면에서는 10년의 차이를 반영하듯이 정말 달라졌다. 헤일로의 내부와 자연 등 초현실적인 풍경은 게임플레이 외적인 감상포인트. 모델링은 헤일로 리치의 것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퀄리티도 그에 근접한다. 일례로 두 모드에서 해군의 전투복을 비교해보면 싸구려 방탄복이 첨단 전투복으로 탈바꿈하는 기적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순수하게 그때 그 게임을 최신 그래픽 엔진으로 보여주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게임의 구성이나 맵 구조, 애니메이션 등은 과거와 동일하다. 한마디로 전장의 서막에다 리치 버전 그래픽 스킨 패치를 했다고 보면 되는 수준. 8칸짜리 체력바도 그대로 남아있고 매그넘의 그 똥파워도 건재하며, 그 때문에 원작에서 단점으로 꼽혔던 부분도 그대로 남아있다.

반복맵도 그대로 남아있으며, 요즘 기준으로 보면 어색한 얼굴 애니메이션 등이 눈에 거슬리기도 한다. 비주얼상의 가장 큰 문제는 기존 헤일로 1 스타일을 유지하며 퀄리티만 향상시킨 것들(대표적으로는 무기 및 차량들), 헤일로: 리치에서 가져온 것들(주로 코버넌트 외형 및 코버넌트 구조물들), 외주 제작사인 세이버 인터렉티브의 입김이 강하게 들어간 결과물들(인물의 얼굴묘사나 새로운 배경 디자인 등)간에 상당한 괴리감이 있다는 점이다. 또한 화면의 전체적인 균형과 기존의 분위기가 훼손된 부분도 많다. 세이버 인터렉티브의 비주얼 센스가 번지에게 비할 수 없다는 근본적인 한계에서 비롯된 것이긴 하지만. 이에 대한 반성인지 2편 애니버서리에서는 보다 기존의 비주얼 스타일에 충실해진 편이다.

물론 개선이 이루어진 부분도 많으며, 플레이하기 불편할 정도로 어두웠던 레벨들은 좀 더 밝게 바뀌었고 진행방향에 대한 시각적 힌트를 넣어 반복맵에서의 길찾기 난이도를 대폭 낮췄다. 또힌 플러드의 디자인이 헤일로3 이상으로 흉측해졌다.

일반적인 HD리마스터가 구작들의 합본팩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비해 단지 1편만이 수록되었고[3], 독자적 멀티플레이가 아닌 리치의 멀티플레이를 넣었다는 점[4] 그리고 그래픽 전환 기능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규 해상도(720p)에 미치지 못하는 그래픽 등이 여러 웹진과 유저들에게 비판받았다.

MA5C 어설트 라이플 중 MA5B 버전은 그대로지만 숨겨진 활용도를 보고 싶으면 항목참조. 누군가의 연구가 헛질로 끝나지 않게되었다. 특이하게도 리치에서 매우 강력했던 헌터가 기존 작품들에 비해 굉장히 약해졌다. 1편의 헌터가 워낙 호구인것도 있지만.
  1. 엄밀히 따지면 사실이 아니다. 구 XBOX용 원작이 아니라 악명 높은 PC이식판을 기반으로 했기에, 일부 효과가 삭제/변경되거나 아예 색감이 바뀌어 버리는 등 원작의 미술적 의도가 훼손된 부분이 많다.
  2. 전쟁의 서막 오리지널판 출시 당시에는 라이브가 없었기 때문에 분할 화면 혹은 시스템 링크를 이용한 협동 모드만 지원했다.
  3. 물론 이 부분은 단순히 고해상도화만 한 타 리마스터작들과는 달리 그래픽과 사운드를 완전히 새로 작업했다는 점에서 단순 비교는 곤란하다.
  4. 게다가 그것도 완전하게 수록한 것이 아니라, 리치의 애니버서리 맵 팩에 수록된 분량 뿐이라 리치 유저들과 제대로 멀티플레이를 즐길 수도 없었다. 헤일로 3의 멀티플레이를 추가 맵팩들까지 완전히 수록했던 ODST와 비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