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소총

(헨리 라이플에서 넘어옴)

Golden-Boy-Rifle1.png

1 개요

Golden Boy 1866 Henry Rifle

카빈 소총이자 최초의 실용적인 연발소총. 설계년도를 따라서 1860 헨리 소총(1860 Henry Rifle)으로도 부른다. 리볼버의 뒤를 이어서 미국 남북전쟁 당시 북군 기병대에서 일부 장비한 소총으로써, 그 특유의 연사력 덕분에 남군은 이 총을 '일요일에 장전해서 일주일 내내 쏘아대는 빌어먹을 양키들의 총'이라 불렀다. 44구경탄을 최대 15+1발(후기형 골든 보이는 9+1발)이나 장전할 수 있었다. 또한 무려 레버액션이라 매우 신속하게 16발을 모두 사격할 수 있었다. 사실 이 이전에도 여러가지 콜트 리볼버 소총같이 연발 소총[1], 이 만들어지긴 했지만 조잡한 수준이였고, 헨리소총만큼 신속하고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총은 없었기 때문에, 헨리 소총을 본격적으로 사용한 연발소총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이다.

유투버 hickok45의 Henry Original Rifle "One of a Thousand" 장전 및 사격 동영상.

유투버 hickok45의 1860 헨리 소총 장전 및 사격 동영상.

탄피는 총기 상부로 배출(후기형은 우측배출)되고 장전은 현대 소총처럼 탄창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총기 바렐 밑에 튜브식 고정형 탄창이 따로 있다. 초기 헨리 소총은 튜브식 탄창 앞 마개를 열면 마개에 붙은 스프링을 빼낸뒤 총알을 집어넣고 스프링을 밀어넣어 마개를 닫으면 최대 15발이 장전된다. 여기까지만해도 혁신적인데, 이 장전방식이 불편하다고하여 개조형 헨리 소총이 등장하게 된다. 약간더 빠른 속도로 장전할 수 있도록, 튜브 탄창 마개를 따지 않고 스프링만 약간 들어낸뒤 장전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유투버 hickok45의 골든 보이 1866 헨리 소총 22구경 장전 및 사격 동영상.
보면알겠지만 거리가 조금만 멀어지면 22구경으론 사람을 죽이기 힘들다 하지만 맞아보면 안다 너도한방 나도한방 만인이 평등하다

초기형 헨리 소총은 Hickok45의 동영상에서도 확인 할 수 있듯, 탄속이 느려서 눈에 잘보면 보일정도인데 이는 총알의 위력이 떨어지는것과 직결되었다. 물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44구경 매그넘, 45구경 롱 콜트등 여러가지 버전이 탄생하게 된다. 헨리 소총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랑받고 있고, 그 증거로, 수많은 버전의 리플레카가 존재한다. 아마도 레버엑션이라는 점에 있어서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는 듯 하다. 가장 후기형인 골든 보이는 약 $500달러 가량 나간다. 옐로우 보이 1866 윈체스터는 약 $1000달러.

2 매체에서

"트루 그릿(진정한 용기)" 소설 및 영화에서 여주인공 매티의 아버지를 채니가 살해하고 달아날 때, 매티 아버지의 헨리 소총을 훔쳐갔다. 특히 2010년판 영화를 보면 채니(조시 브롤린)가 헨리 소총에 멜빵이라고 밧줄을 매어 사용하는 것까지 재현했다. 참고로 헨리 소총은 당시 매우 비싼 고가의 총이었다.

폴아웃 3링컨즈 리피터포인트 룩아웃레버액션 라이플, 백워터 소총으로 등장한다. 링컨즈의 경우 44 매그넘 탄환이라서 탄환이 적지만 데미지와 명중률은 뒤의 2개보다 월등히 좋다. 단, 레버액션 라이플과 백워터는 10mm 탄환을 쓰므로 탄환 수급이 쉽다.

다크스트 오브 데이즈에선 남북전쟁 캠페인 때 쓸 수 있다. 남들 머스킷 쓰는데 이거 들면 폭군이 따로 없다.
  1. 윈체스터 1866, 우버티 레버 액션 소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