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 룩아웃

목차

Point Lookout.

1 미국 메릴랜드주에 위치한 휴양지

느긋하게 낚시 등을 즐길 수 있는 호수.

2 폴아웃 3의 4번째 DLC

포인트 룩아웃(DLC) 항목 참조

2.1 해당 DLC의 배경장소

폴아웃 시리즈의 배경지역
본편DLC
폴아웃 3The PittPoint Lookout
수도 황무지더 핏포인트 룩아웃#s-2.1
폴아웃: 뉴 베가스Dead MoneyHonest HeartsOld World BluesLonesome Road
모하비 황무지시에라 마드레자이언 캐니언빅 엠티디바이드
폴아웃 4Far HarborNuka World
커먼웰스누카 월드
상위 항목 : 폴아웃 시리즈의 등장 세력

설정상으로 1번 항목의 휴양지와 동일한 장소이다. 핵전쟁이 발발할 당시 이곳은 핵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는 않았으나, 수도 황무지가 방사능 천국이 된 것과 마찬가지로 방사능에 오염된 물[1]에 변이된 생물체가 드글드글댄다. 이로인해 거주민들은 점점 사라지거나 변이되었고 근 200년간 외부로부터 격리되어서 이성이 남아있는 사람이 거의 없는 굉장히 위험한 지역이다.

포인트 룩아웃은 메릴랜드 주에서 가장 저주받은 지대로 유명하다. 실제로 습지대에는 방사능에 오염되어 미쳐버린 인간이나 페럴 구울떼들이 득시글대며, 바닷가는 험한 절벽에 변종 마이어러크 떼들이 무리지어 다닌다. 거기다 핵전쟁 이전 남북전쟁 당시 수만의 남부군이 전사한 지역으로 유명하다. [2] 지역 전체가 발화성 가스가 뿜어져 나오는 간헐천과 습지대가 넘쳐나며[3], 원시 종교를 믿는 토착민들의 기괴한 토템과 곳곳에 존재하는 무덤과 사시사철 안개가 끼어있어 대낮에도 으스스한 풍경을 자랑한다. 거기다 방어무시 데미지의 구울들과 습지인, 원주민들이 뿌연 안개를 헤치고 수시로 나타난다. 지역 내 시설도 음침하고 멀쩡한 사람이 손에 꼽을 수 있을 정도로 적다. 제트기가 추락한 곳[4]이나 버려진 잠수함들[5] 폐허가 된 군사 시설, 피범벅이 된 호텔 등등 오싹한 곳이 많다. 또한, 한때 서커스단의 곰이었으나 핵전쟁이후 200년의 세월동안 방사능에 절어 반쯤 구울화되어 살아남은 유니크 야오과이 루스카 역시 존재한다.

여담으로, 폴아웃4를 병뚜껑으로 구매한 용자의 병뚜껑이 이곳의 인민은행에 저장되어있다(...).

2.1.1 등장지역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북서쪽에서부터 관련된 지역 순서대로 기재.

2.1.1.1 제트기 사고 지역 (Jet Crash Site)

말 그대로 제트기가 추락한 지역이다. 위치가 포인트 룩아웃의 북서쪽 숲이라 거의 늪지대이므로 패럴 구울들이 등장하는데, 브로큰 스틸이 깔려 있다면 구울 리버들이 상당히 많이 출현하므로 접근이 그리 쉽지 않다. 블랙 박스를 루팅하면 대전쟁 당시 핵 폭발의 충격으로 지상과 연락이 완전히 두절되어 추락한 조종사의 사투를 들을 수 있다. 조종사는 추락 직전에 탈출하였으며, 근처 나무를 둘러보다보면 나무에 걸린 낙하산과 그 아래 뒤집혀 떨어진 해골, 그리고 나무에 박혀 있는 도끼(...) 한 자루를 발견할 수 있다. 충돌 이후 근처 기지인 연인 구금 캠프에서 파견된 군인이 블랙박스를 회수하러 왔으나 지역민에게 살해당한 것으로 보인다.

2.1.1.2 연인 구금 캠프 (Turtledove Detention Camp)

백워터 소총을 얻기 위해 [6] 가게 되는 곳. 위치는 북쪽으로 늪지대 안에 있다. 늪지대라는 말을 듣고 바로 알겠지만 구울들이 떼거지로 있는데다가 군사기지였던 만큼 포탑도 있는데, 구울과 플레이어에게 모두 적대적이다. 포인트 룩아웃에서 가장 많은 구울이 등장하는 지역으로 보인다. 구울 한 마리가 보였을 때 뒤돌아 달리고 돌아보면 떼거지로 달려오는 걸 볼 수 있다. 포탑 말고도 센트리봇들도 있는데 역시 페럴 구울 리버들에게 철저하게 박살나버린다. 장비가 별로 없는 상태에서 이곳에 왔을 때는 페럴 구울 리버들에게 거의 죽음을 맛볼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최소한 텐페니 타워의 퀘스트를 클리어하고 구울 마스크를 쓰고 방문하기를 바란다. 퀘스트를 위해 화장 시설에 들어가면 이미 관 속에 해골이 된 양 요원을 볼 수 있다. 그 건물 안에 하수도가 있는데, 하수도를 타고 나가면 쓰레기 더미[7] 근처로 나온다.

참고로 여기에 들어갈 수 있는 건물들이 많은데, 총기류가 많이 있고, 탄약 상자와 탄약도 많으며 운까지 좋으면 미니 누크도 한발 획득할 수 있으니 차근차근 건물을 뒤져 보면 좋다. 그리고 연인 구금 캠프는 10레벨 이하인 저레벨에서도 구울 리버가 최소 한 기 이상 나오고, 30레벨을 찍었다면 6~8기까지 등장하므로 정신 바짝 차리고 진행해야 한다. 윗 글처럼 고렙에서 구울 마스크가 필수인 이유가 바로 이곳 때문이고, 리버들이 너무 많아서 중국 스파이 퀘스트를 진행하기가 너무 힘들어진다.

2.1.1.3 트럭 잔해 (Truck Wreckage)

칼버트 교수가 있는 포인트 룩아웃 등대를 고치기 위한 전구가 있는곳. 아주 큰 전구가 있어 눈에 잘 띈다. 등대를 고쳐도 별 보상은 없으며 그냥 트레일러에서 보듯이 (0:44~0:57) 등대 불빛이 빙글빙글 도는게 멋있을뿐(…).

2.1.1.4 마거릿의 판자집 (Marguerite's shack)

포인트 룩아웃에서 볼 수 있는 얼마 안되는 정상적인 인간 주민이 사는 곳. 처음 가면 주변에는 지역민(Local)들이 근처에 돌아다니고 있어서 오해할 수 있으나 건물 안에 있는 마거릿은 플레이와 적대적이지 않다. 다른 건물에 사는 할리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 지역에서 태어난 사람들에게 지역민들은 적대적이진 않은 듯. 하지만 결국 플레이어는 외지인이므로 근처 지역민은 모두 죽이고 가야한다. 마거릿은 밀주 제조기를 가지고 있는데, 수리 스킬로 고치거나 재료 구해서 고쳐주면 밀주를 만드는 퀘스트를 준다. 정확히는 밀주를 만드는 재료를 만드는 퀘스트. 이게 좀 골 때리는 게 무게가 4나 나가는 이스트 3개, 핵분열 건전지 6개, 그리고 야생 펑가 열매 20개 또는 잘 익은 펑가 열매 10개가 필요하다. [8] 모두를 한 번에 가져올 필요는 없지만 앞에 2개는 더럽게 무거우면서 구하기 귀찮은 것들이다. 그나마 펑가 열매는 비둘기 교회 가면 실컷 얻을 수 있으니 괜찮지만 다른 물건들은 신경을 좀 써야한다. 핵분열 건전지는 포인트 룩아웃에 등장하는 거의 모든 공구상자에 존재한다. 따라서 이스트만 보일 때마다 잘 챙겨 두자. 앞서 말한 트럭 잔해에 이스트가 4개 정도 있다.

이것들을 모두 가져가면 밀주를 만드는데 약 하루가 걸리며, 다시 밀주를 만드려면 일주일 후 재료를 가져가면된다. 밀주의 성능은 보통 술보다 2배 강력한 매력, 힘 +2, 지능 -2.

2.1.1.5 쓰레기 더미 (Trash heap)

잘 보다보면 금고가 하나 있다. 잠겨있지 않고 열려있다. [9] 캡도 있고 랜덤으로 탄약도 있으니 루팅하는걸 권장. 그 외에도 열리지 않은 금고 두개(락픽 50,75 요구)가 있고 구급 상자가 두개가 있다. 열려져 있는 금고에서 미니 핵도 한개 얻을 수 있다.

2.1.1.6 사냥꾼 오두막 (Trapper's shack)

칼버트의 저택이나 등대 등 메인퀘스트용 지역과 이 집을 제외하고 포인트 룩아웃에 존재하는 모든 집에는 적대적 NPC가 없다. 안에는 말그대로 사냥꾼, 정확히는 지역민들이 있으며, 지하에는 그들이 잡아놓은 여러 전리품들이 있다. [10] 그 지역에는 살지 않는 데스클로의 손과 라드스콜피온 독침도 있는데 왜 있는 건지는 알 수 없다. -수입해 온건가?- 그리고 이곳 지하에 작업대 하나와 금고가 두개 있으므로 열어서 많은 전리품을 챙기고 금고 바로 위에 있는 누카 콜라 퀀텀을 챙겼다면 이곳은 더이상 볼 것이 없다. 결국 누카콜라 퀀텀을 얻으러 오는 곳 정도밖에 안된다. 작업대는 할리의 철물점에도 하나 있으므로 별 의미가 없다. 그러나 집 안에 여러 함정들이 있으니 만약 방문한다면 조심해야 한다.

2.1.1.7 범람한 구멍 (Flooded sinkhole)

아무것도 없는 것 처럼 보이지만 잠수하여 바닥까지 닿으면 금고 여럿을 발견할 수 있다. 뉴 베가스와는 달리 산소호흡기가 없기 때문에 잠수 도중 산소부족으로 체력이 순식간에 내려가면서 죽을 수도 있으니 주의. 잠수했다가 올라오면 누카콜라 퀀텀 2병이 수면 위로 떠오르는데, 잊지말고 챙기자.

2.1.1.8 타이크의 장난감 집 (Lil's Tyke Playhouse)

집은 없고 노천에 장난감 좀 있고, 펑가 열매가 재배되고 있다. 참고로 이름의 타이크는 리틀 타익스 장나감 회사의 패러디다.

2.1.1.9 재배자의 판자집 (Grower's shack)

재배자가 있다. 물론 지역민이다. 야생 펑가 열매가 수십개 자라고 있으니 밀주 퀘스트 할 때 메인퀘스트를 안했다면 여기서 20개 구해가도 된다. 집 안에는 은행금고1213번을 열 수 있는 음성녹음도 있는데 별 거 없다(잠옷 1벌, 전쟁전 화폐). 그 밖에 침대 옆에서 미니 뉴크 1발, 그리고 침대 옆 옷가방에서 전쟁 전 책 3권을 얻을 수 있다.

2.1.1.10 성스러운 늪지 입구 (Sacred Bog Entrance)

맵 서쪽에 있으며, 위에서 언급했듯이 폴아웃 최고의 호러 스팟. [11] 실제로 귀신이 나온다던가 그런 건 아니지만, 환상이 좀 섬뜩하다. 일단 메인퀘를 위해 성당에 들어갈 때, 거대한 펑가 열매를 따오는 퀘스트를 위해 반드시 와야하는데, 들어갈 때에는 마이얼럭 들만 존재하고, 어차피 밖이라 낮이면 밝아서 별 문제는 없다. 문제는 펑가 열매를 따고 돌아 나오는 길. [12] 펑가 열매를 따고나서 쓰러졌다 다시 일어나고 다시 나올 때, 적대적 몹은 없지만[13] 여러 환상이 플레이어를 괴롭힌다. 직접 해보시길.참고로 3인칭이 덜 무섭다는 팁이 존재한다 별로 무섭진 않다. 그냥 기분나쁜정도

2.1.1.11 방주와 비둘기 대성당 (Ark & Dove cathedral)

대성당이다. 안에는 수백 개의 펑가 열매가 재배 되고 있다. [14] 칼버트 저택의 신도들과 달리 적대적이진 않다. 단, 메인 퀘에서 어떻게 했냐에 따라 적대적이게 될 수 있다. 유니크 삽 거름 푸는 삽을 얻을 수 있으며, 수백 개의 펑가 열매를 그냥 가져갈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이미 했으므로 생략.

2.1.1.12 방주와 비둘기 안식의 땅 (Ark & Dove resting grounds)

성당 위에 위치하고 있는데, 안식의 땅이라면서 신도들이 관리를 안하는지 구울들이 득실 거린다. 안식을 주도록 하자 물론 리버도 등장....

2.1.1.13 망가진 욕조 (Wrecked Seatub)

교회 동쪽에 있는 잭슨 만나러 가는 동굴 입구. 사실 성당과 안식의 땅 사이에 열쇠가 필요한 우물이 있는데, 그곳과 연결되어 있다. 귀찮으면 unlock쓰고 그 우물로 들어가 퀘 해도 무방. 어차피 동굴 안에는 마이얼럭 뿐이니까.

2.1.1.14 해안 동굴 (Cosstal Grotto)

위 동굴 밑에 있는 구울 레이드를 하는 곳. 구울 공격 대미지 증가 퍽을 얻을 수 있으며 1000캡이라는 거금을 들여야 구울을 잡을 수 있다. 크게 쓸모는 없지만 유니크 도끼 절단기를 얻을 수 있다. 돈이 아까우면 한 번 깬 다음에 플릭을 사살하면 지불한 1000캡 이상을 되찾을 수 있다. 동족을 돈벌이로 사용하고 고객의 안전도 보장하지 않는 녀석이니 딱히 꺼릴 것이 없다. 죽여도 카르마 감소가 없으며 손가락을 얻는것도 가능하다.

2.1.1.15 헤르조그 광산 (Herzog Mine)

해안 동굴 밑에 있는 동굴로, 조금 섬뜩하지만 딱히 위협적이지는 않은 함정들이 있다. 이것은 안에 있는 케니라는 어린이가 만든 함정으로, 광산에 얽힌 사연 때문에 해코지할 사람들이 안와서 산다고 한다.

이 광산의 주인인 헤르조그는 광부들이 파업을 시작하자, 광산 입구를 다이너마이트로 날려버렸다. 덕분에 안에 있는 광부들은 몰살당했고, 덕분에 이 소문을 들은 광부들이 당연히 그곳으로 올 리가 없으니 광산에 망해버려 본인도 목 매달아 자살해버렸다. 이후 이 광산에 유령이 돌아다닌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해 사람들이 찾기를 꺼려했고, 그것을 이용해 케니 본인도 그럴듯한 함정을 만들어 그나마 찾아오는 방문자를 내쫓으려 했던 것이다. 광산을 탐험하다보면 다이너마이트로 갇혀버린 광부들의 백골 및 목 매달아 자살한 헤르조그로 추정되는 해골도 발견할 수 있다.

케니를 설득 하거나, 간단히 아래에 가서 인형을 찾아주는 퀘스트를 하고나면 은신처로 쓸 수 있다.. 만, 쓸 사람이 거의 없는 게 처음 광산 입구를 찾기도 힘들고 [15] , 찾고 나서 바로 나갈 수 있는 사다리 + 마커를 준다고 해도 다른 거처는 얼마든지 있다.

2.1.1.16 케니의 동굴 (Kenny's Cave)

위 퀘스트 후 생기는 마커. 하지만 노리고 하지 않는 이상 잉여다.

2.1.1.17 USS 오지맨디아즈 (USS Ozymandias)

섬 동쪽에 있는 난파선이다. 처음에 USS 라는 이름을 보고 군함이나 잠수함을 기대했거만 실제로 보면 그저 평범한 탐사선. 안을 보면 열쇠가 필요한 금고와 터미널이 있다. 터미널에서 서브 퀘스트 나이 든 대지를 받을 수 있고,[16] 옆에는 열쇠가 필요한 금고가 있으며 퀘스트를 완료한 후에 열 수 있다.

퀘스트는 한 회사에서 포인트 룩 아웃 지역의 천연가스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과학자를 파견했는데, 과학자가 중간에 포기했는지 200년 이상이 지나서야 주인공이 해결하는 내용. 퀘스트를 받으면 포인트 룩아웃에 마커 3개가 뜨며, 그곳은 모두 아래로 들어갈 수 있는 작은 동굴이 있다. [17] 그곳에 터미널과 여성 과학자의 독백으로 이루어진 홀로 테이프가 하나씩 존재하며 다 모아서 다시 USS 오지맨 디아즈에 돌아오면 끝나는 형식.

근데 홀로테이프의 내용이 좀 흠좀무다. 홀로테이프는 과학자는 예상 이상의 천연가스가 나오는 걸 보며 놀라워 하지만, 그곳에 알칼리 함량이 높다는 것에 의문을 느낀다... 에서 끝난다. 하지만 퀘스트가 끝나고 터미널을 내용을 보면 이 과학자는 의뢰자에게 바로 죽임을 당하는데, 천연가스의 정체가 사람 시체에서 나온 것이었기 때문이다. 포인트 룩아웃 지역이 500년 전인 남북 전쟁에서 희생된 시체들을 모아서 매장한 곳이었던 것. 이 퀘스트를 하고 나면 포인트 룩 아웃 지역의 가스 지대의 정체에 대해서 대강 알 수 있을 것이다. 그 당시, 화석 연료가 고갈된 미국이 얼마나 막장이었는지도..

동굴 안에서나 금고 안에서 투척무기로 생화학 가스 포집통을 주는데, 이걸 터뜨리면 해당 지역이 가스로 가득차서 이 때 레이저, 총구 화염을 대면 불이 터진다. 이걸로 상대로 강제 넉다운 시킬 수 있지만, 플레이어도 떡실신 당할 수 있으니 주의. 오지맨디아즈의 금고 안에 있는 보상도 Med-X나 Rad-X 같은 잡다한 아이템들, 다 깼는데도 고작 보상 경험치마저도 50이다. 시간이 많지 않다면 오지맨디아즈의 퀘스트는 넘기는게 좋을 정도로 보상이 절망적이다.포인트 룩아웃의 사이드 퀘스트 중에서 가장 보상도 적고[18], 여러 군데를 전부 돌아다녀야 하기에 넘기는 것을 추천한다.

2.1.1.18 할리의 철물점 (Haley's Hardware)

황무지 수리의 희망, 할리. 할리 항목을 참조 바람. 참고로 할리는 여러 잡템을 팔면서 죽을 확률도 낮은 좋은 상인이므로 절대 죽이거나 하지 말자. 아니 할리 항목을 보고 나면 절대 죽일 생각이 안 들 것이다. 참고로 언급된 버그는 그리 먼곳도 아니고 그냥 근처 마커 한 번 갔다 오면되니, 퀘스트 하면서 할리 집 한 번씩 들러 주자.

2.1.1.19 의식 구역 (Ritual site)

네크로노미콘의 오마쥬인 마도서가 있는 곳. 퀘스트를 받기 전에는 막혀 있지만 퀘스트를 받고 나면 건물 아래에 긴 통로로 갈 수 있다. 책을 가지러 가는 길에는 아무 적도 없으나, 책을 집고 나서는 지역민들이 스폰되어 공격한다. 참고로 이 놈들은 차이니즈 스텔스 슈트로 은신해도 플레이어를 발견하니 무혈로 나가기는 힘들 것이다.

2.1.1.20 홈스테드 모텔 (Homested Motel)

유니크 무기 백워터 소총을 얻는 퀘스트의 시작 지점. 퀘스트는 1D 방에서 시작된다. 사무실 안에 열쇠가 있으며, 이 방은 호텔 뒷편에 있다. 애초에 열리는 방이 3개 뿐이지만. 여담으로 백워터 소총을 얻는 방의 상황을 보면 묘하게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를 생각나게 한다. 폴아웃3 발매년도의 1년전이 이 영화의 개봉년도임을 보면, 아마도 패러디인듯. 덤으로, 워싱턴 D.C 지역 랑팡 남부의 사무실(Office) 신문기사 단말기에서 언급되었던 핀트 사이즈 슬래셔의 흔적을 이 모텔의 뒤쪽 방에서 확인 할 수 있다.

2.1.1.21 해변이 보이는 야영지 (Beachview campsite)

칼버트 저택 근처의 야영지. 약물류 몇개와 음식물 따위가 흩어져 있는 것을 제외하면 커다란 특이점은 없다. 하지만 특정 시점의 심야에 찾아가면 습지인들이 둥그렇게 모여서 박수치며 각기춤을 추는 이스터에그를 감상할 수 있다.

2.1.1.22 용품점 (House of wares)

포인트 룩아웃에 존재하는 2명의 상인 중 한 명인 파나다가 이곳에 있다. 하지만 수리스킬은 5로 황무지인의 수리스킬 중 가장 낮다. 파는 물건은 그리 나쁘진 않으나 그렇다고 딱히 좋은 것도 아니기에.. 할리가 너무나도 특출나다.

2.1.1.23 순례자 강림 (Pilgrim's Landing)

포인트 룩아웃 부두에서 나오자마자 찍히는 마커이다. 이곳 주위에는 The Velvet Curtain 퀘스트를 진행하는 도중 열쇠가 필요한 사물함이 이곳에 있다. 결국 큰 의미는 없는 마커이다.

2.1.1.24 포인트 룩아웃 부두 (Point Lookout Pier)

말 그대로 배를 정박하는 곳으로, 포인트 룩아웃과 수도 황무지를 왕복하는 배인 Duchess Gambit을 탈 수 있다. 퀘스트를 다 깨고 나면 표는 공짜. 연방은행 건물과 경찰서, 유모차가 잔뜩 쟁여져 있는 창고 건물이 붙어 있는데 한바퀴 빙 돌아보면 전부 방문할 수 있다. 연방은행과 경찰서는 서브퀘스트 관련 지역이고 창고는 가장 안쪽에 소형 핵탄두를 비롯해 약간의 탄약이 보관되어 있다.

2.1.1.25 오피 클랜 지역 (Ofie Clan Plot)

Ofie라는 가족 묘. 사실 폴아웃 시리즈페럴 구울은 시체하고는 생김새 외에 아무런 관련이 없지만 주변에 구울이 출현한다. 그 외 펑가 열매가 자라고 있으나 굳이 펑가 열매를 위해 올만한 곳은 아니다.

2.1.1.26 재난 구조 전초기지 (Disaster relief outpost)

마르첼라가 살고 있는 곳으로, 마도서를 찾는 퀘스트를 받기전에도 그녀를 발견할 수 있다. 성경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19] 블랙홀에게 퀘스트를 받자마자 그녀를 다시 만날 수 있으며, 책을 찾으면 밀수업자들에게 죽임을 당한다.

2.1.1.27 블랙홀의 저택 (Blackhall Manor)

오바디아 블랙홀이 사는 저택. 포인트 룩아웃에 존재하는 두 저택 중 하나이다. [20] 마도서를 찾는 퀘스트를 할 수 있으며, 안에 있는 모든 물건을 훔쳐도 별 일 없으므로 그냥 거처로 사용해도 무방.

2.1.1.28 비둘기 델타 (Dove Delta)

최서단에 있는 장소. 딱히 건물같은 눈에 띠는 특징은 없으나, 바닥을 보면 삽으로 팔 수 있는 여러 구덩이가 있다. 삽이 인벤토리에 있으면 [21] [22]팔 수 있으며, 하나를 제외한 나머지는 꽝이다. 여기서 '오즈왈도에게'라는 홀로테이프를 발견할 수 있는데, 이 홀로테이프 옆에 해골 한구와 삽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이 메모를 보고 나서 메모대로 수행해서 땅을 파보면 신발장 하나를 발견할 수 있으며, 안에는 여러가지 잡다한 물품과 전쟁 전 화폐 20장을 발견할 수 있다. 삽질을 할 때 일시적으로 3인칭으로 바뀌는데, 뻑하면 랙돌 오류로 플레이어가 발작을 일으키기 일쑤라 파기 전에 퀵세이브를 하는 게 좋다.

2.1.1.29 칼버트의 저택 (Calbert Mansion)

메인퀘의 배경이 되며, 광신도들의 공포를 체험할 수 있는 곳.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데스몬드 가 아니라 그의 라이벌인 칼버트 교수의 집이다. 메인퀘를 하다보면 패닉룸을 제외하고 날라간다. 안에 있는 물건은 블랙홀 저택 처럼 마음대로 가져갈 수 있으니 미리 중요한 것들은 가져갈 것. 이스트도 꽤 있으니 모아 두자.

오른쪽 정원에는 백워터 소총을 얻을 수 있는 비밀의 방이 있다. 특수 안경으로 보면 장식장 윗부분에 줄이 생기는데, 이를 조작하여 문을 여는 식. 순서가 틀리면 다른 소리가 나기 때문이 줄이 생기는 지도 모르고특수 안경은 장식 소리로만 해결할 수도 있다.-- 어떻게 이런 곳에 중국인들이 비밀 장소를 만들 수 있었는지는 미스터리다. 스파이의 비밀 장소답게 총과 탄약을 꽤 얻을 수 있다. 특히 탄약 상자가 쌓여있는데 비어있는 상자가 하나도 없다. 덤으로 백워터 소총을 얻는 방의 단말기를 읽고 나면 임무완수 요원처치용(...) 함정이 발동되며, 이 함정을 해체할 능력치(하수구-수리 30, 퓨즈-과학 70)가 안되면 위쪽 구멍으로 힘들게 빠져나가야 하므로, 귀찮다면 건드리지 말고 그냥 나가자.

2.1.1.30 포인트 룩아웃 등대 (Point Lookout Lighthouse)

칼버트 교수가 있는 곳. 메인 퀘 전에는 그 곳으로 갈수는 없다. 등대 위는 위에 상술한 트럭 잔해에서 찾을 수 있는 전구로 등대를 고치는 것 외에는 딱히 특별한 것들은 없다. 지하에는 연구 시설이 있는데, 터미널을 보면 아무리 봐도 부실 공사 같다며 균열이 생긴다 걱정하는 내용이 있다. 다만 200년이나 버틴 것을 보면 생각보다는 안전한 듯. [23]

2.1.1.31 예비 퇴출 구역 (Sub Recovery Site)

중국 잠수함이 있는 곳으로, 당연히 물속에 가라앉아 있으니 잠수해서 들어가자. 정말 작은 잠수함으로 잠수정이라는 표현이 더 알맞을 지경.

2.1.1.32 기타 지역

이하 지역은 마커는 없으나 특이사항이 있는 지역이다.

  • 러즈카의 둥지 (Ruzka's Lair) : 제트기 사고 지역으로 서쪽으로 가다보면 맵 경계선보다 살짝 밖에 야오과이 한 마리를 볼 수 있다. 심지어 이름도 있는 네임드 놈인데, 포인트 룩아웃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야오과이로, 일반 야오과이보다 크기가 커서 당황할 수 있지만 능력치는 다를 게 없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애초에 오는 길에 만난 구울 리버 덕분에 약해보일 지경. 옆에는 거대한 붉은 고무 공이 있는데, 놀랍게도 허버트 대쉬우드의 기록에 이 상황이 묘사되어 있다.
  • 밀수업자의 판잣집 (Smuggler's Shack) : 포인트 룩아웃 등대 남쪽에 있는 섬 세 개중 가장 아래에 있는 섬에 위치한 판잣집. 마인필드의 알칸소처럼 은신을 하든말든 플레이어를 인식하여 저격하는 밀수업자 한 명이 있다. 심지어 수류탄까지 던져되니 정면돌파는 조금 위험한데, 뒤가 사각이라 후방으로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1. 포인트 룩아웃이 위치한 체서피크 만은 내륙 깊숙히까지 바닷물이 들어와있다. 때문에 방사능에 쉽게 오염이 되었다.
  2. 이에 오래된 저택이나 판자집의 옷장을 뒤져보면 전쟁 전의 연방군 모자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3. 이곳을 방문한 한 정부 소속 과학자가 대체 에너지 자원으로 개발하기 위한 기록을 남긴 적이 있다. 물론 퀘스트가 추가되고... 그 퀘스트의 제목은 'An Antique Land'
  4. 바로 핵전쟁 발발 당시, 메릴랜드 상공을 날던 제트기로 핵폭발로 인해 항공시설과의 연락이 모조리 불통이 나서 할 수 없이 비상추락을 했지만 하필 그곳이 포인트 룩아웃이라, 습지인들에게 난도질이 당해버렸다. 안습. 가만히 놓고 보면 이게 참 이상한게 기록대로라면 포인트 룩아웃 거주민들은 방사능과 FEV효과로 변이되기 이전부터 살인과 식인을 밥먹듯이 일삼는 종자였다는 이야기가 된다.
  5. 중국 잠수함인데, 미국 동부의 포인트 룩아웃을 지나던 중 기기고장으로 침몰했다. 이를 폭파하기 위해 이중스파이를 보냈지만, 그만 임무를 완수하지 못하고 죽어버려 이를 200년만에 대신 해결하는 퀘스트가 있다.
  6. 정확히는 '양'이라는 중국 스파이의 치아를 얻기 위해
  7. 지역 이름이다
  8. 비공식 한글판 패치에서 거친 펑가 열매 20, 또는 윤기나는 펑가 열매 10개라고 적혀있어 당황할 수 있다. 실제 아이템 이름은 각각 야생 펑가 열매와 잘 익은 펑가 열매. 헷갈리지 말자.
  9. 그러니까 수동으로 여는 아이템 상자같은 개념이 아니라 금고 문이 완전히 열려있는 오브젝트이다. 콘스탄틴 요새의 중화기 보블헤드를 얻을 수 있는 금고를 생각하면 쉬울것이다.
  10. 감옥 안에 살아 있다. 근데 고렙에 가면 마이얼럭 킹이 있는데 어차피 원거리 공격이라 감옥에 있어도....
  11. 적어도 가장 소름끼친다
  12. 물론 여기서부터는 위에서 언급 했듯 뇌를 뽑아가면서의 환상으로 추정된다.
  13. 오는 길에 모두 처리하지 않으면 종종 나오긴 한다.
  14. 신도들의 복장과 행동을 보면 꽤 원시적인데, 재배 시설 만큼은 쓸데 없이 현대적이다.
  15. 정확히 말하면 퀘스트 동선에 없다. 그나마 근처에 간다면 이미 교회를 간 상태이므로...
  16. 여기까지 오지 않아도 우연히 탐사장소 중 하나를 발견했다면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17. 마커가 뜨는 곳이 아니라 가는게 살짝 귀찮다. 하지만 DLC 맵 자체가 좁으므로 그리 큰 문제는 아님.
  18. 최소한 블랙핼 저택에서 주는 퀘스트는 양심의 가책 따위는 버리면 책 하나에 천캡을 받을 수 있고, 중국 스파이 퀘스트는 유니크 무기와 많은 무기류 및 어마어마한 탄창이 기다리고 있으며, 구울 사파리는 퍽 하나와 유니크 무기 및 악덕 주인을 처리해버리면 보증금 천캡을 돌려받고 몇백 캡과 손가락을 덤으로 얻을 수 있다.
  19.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블랙홀 저택에서 나올 때 반응이 달라지는건 또 아니다.
  20. 나머지 하나는 칼버트 저택
  21. 없으면 할리한테 가서 사오자. 50캡도 안한다.
  22. 어짜피 돌아다니다보면 한두자루씩 발견해서 큰 문제는 없다.
  23. 바로 옆이 물이라 잘못하면 수장될만한 구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