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총의 한 종류
방아쇠울과 연결된 레버를 앞으로 제껴 탄피를 배출하고 원위치시켜 장전하는 수동식 소총. 레버액션은 볼트액션에 비해 빠른 속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아무래도 동선이 커서 조준선 유지가 힘들고 구조적으로 복잡하며, 내구성 문제로 강한 탄종 사용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어서 현재는 군용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근데 이런 소총을 가지고 리로이 제스로 깁스는 헬리콥터를 격추시켰다.(…)
19세기 중후반 윈체스터사에서 생산한 소총들이 유명하다. 다만 이제는 생산이 정지되었다. 국내에서 만져보고 싶으면 동산모형의 에어소프트건으로 만족하자. 반토막난 무게나마 풀메탈이다!
2 폴아웃 3, 폴아웃 4에 등장하는 무기
Point Lookout에서 레드넥 습지인(주로 하~중급), 펑가 숭배 원주민들이 들고 나온다.
10mm 탄종을 사용하는데 라이플이다. 하지만 그만큼 10mm 탄창을 사용하는 병기 중에서는 한발 당 대미지가 가장 좋고 크리티컬율 5배로 높으며 장탄수가 10개로 헌팅 라이플의 두 배.
링컨즈 리피터와 외형과 모델이 같지만 작동 구조 자체가 달라서인지 호환은 되지 않는다. 다만 라이플 자체의 체력은 높은 편이니 내구성 걱정은 별 것 아니다. 레버액션 라이플 자체는 포인트 룩아웃 내의 적들만 들고 다니며 스몰건 수치가 100이 되어도 산탄도가 0이 아니라서 정밀도가 약간 떨어진다. 여하튼 수리 문제만 제외한다면 헌팅라이플보다 좋은 성능을 내기 때문에, 초반에 어떻게든 구해다 쓰는 것도 좋은 방법. 포인트 룩아웃의 상인들이 팔기도 한다.
유니크 버전으로 백워터 소총이 있는데, 크리티컬율이 높고 장탄 수도 5발 더 들어간다.
폴아웃 4에서는 본편에서는 잘렸다가 DLC 파 하버를 통해 복귀했다. 레버액션 매니아들에게는 희소식.
외형은 M1873 윈체스터 라이플과 매우 흡사하며, 당연히 자동화기로는 개조할 수 없다. 때문에 라이플맨 퍽이 적용된다.
소음기를 부착할 수 있으므로 샌드맨 퍽도 적용될 수 있다.
기본 공격력은 35에서 시작하지만 최종 개조 시 78이라는 준수한 공격력으로 중장거리 교전에 좋다. 다만 레버 액션 특징 상 발사 사이클이 길고 장탄수가 달랑 다섯 발이라 단거리 교전은 적합하지 않다. 또한 아카디아의 상점에서 파는 유니크로 투샷 옵션이 붙은 물건을 판매하니 구하기도 쉽다. [1]
단점은 세가지. 첫째로 급탄 애니메이션이 길다. 이 라이플에는 탄이 다섯 발 들어가는데, 재장전을 실시하면 반드시 다섯 발을 다 채워넣는다. 탄이 네 발 남아있건 한발도 남아있지 않건 간에 무조건 다섯 발을 넣는 애니메이션이 나온다. 이는 버그가 아니라 이 게임에서는 모든 총기가 급탄 애니메이션이 총기당 하나로 통일되어 있기 때문으로, 향후 패치 등을 통해 수정될 가능성도 별로 없다. 하지만 저격총으로 운용할 경우 큰 문제는 아니다. 또한 레젠더리 옵션 중 확률은 낮지만 Never Ending이 붙을 경우 재장전 없이 계속 쏴댈 수 있다. "빠른 재장전" 퍽이 있다면 급탄이 훨씬 빨라지니 참고하자. 뉴 베가스 의문의 1승
둘째 문제는 사용하는 탄종. 흔한 10밀리탄을 사용하던 전작의 레버액션 라이플과 달리, 폴4 레버액션은 .45-70이라는 고색창연한 라이플탄을 사용한다. 이 탄은 파 하버에서만 구할 수 있으므로 커먼웰스에 돌아온 후에는 탄의 수급이 어려워진다. 때문에 이 총을 주력으로 사용할 생각이라면 파 하버에 갔을 때 최대한 많이 구해두자. 파 하버 지역의 상인들은 모두 이 탄을 취급하며 대개 한번에 몇백발 정도는 재고가 있으므로, 조금만 부지런을 떨면 파 하버 체류중에 수천발 정도는 모을 수 있을 것이다.
세번째 문제로, 서바이벌 모드로 플레이할 경우 이 탄의 무게가 문제가 될 수도 있다. 탄 하나에 0.070으로 상당히 무거운 탄이기 때문. 5.56탄 무게의 두배이며, .50탄과 거의 같은 무게이다. 단위무게당 화력으로 계산할 경우 폴4에서 가장 안 좋은 탄종이다(중화기류 제외). 단 투샷 유니크를 쉽게 구할 수 있다(돈만 있다면)는 점을 감안한다면 어느 정도 용서가 된다 (탄당 화력이 당장 두배가 되므로). 또한 저격총으로 운용하는 경우 대개 개조 후 라이플의 무게가 18파운드 근처일 텐데, 이는 가우스 라이플(개조시 대개 23파운드 부근)보다 상당히 가볍기 때문에 탄 무게가 어느정도 상쇄되기도 한다.
사족으로, 리콘 스코프 장착이 불가능하다.- ↑ 이전 서술에서는 풀개조 투샷 레버액션 라이플이 풀개조 가우스 라이플보다 강하다고 했지만 이것은 잘못된 계산이다. 추가 발사체는 개조 전의 기본 공격력만 가지므로 기본 공격력이 낮은 무기는 투샷의 효과가 크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