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당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국의 주요 정당
(괄호 안은 영국 서민원 의석 수)
집권당보수당
(330석)
야당노동당
(229석)
스코틀랜드 국민당
(54석)
자유민주당
(9석)
민주통일당
(8석)
신 페인
(4석)
웨일스당
(3석)
사회민주노동당
(3석)
얼스터 연합주의자당
(2석)
녹색당
(1석)
무소속
(5석)
의장
(1석)


270px-Co-operative_Party_Logo_Square.svg.png

1 개요

영국정당. 영국 노동당의 자매 정당으로 중도 좌파에 협동조합주의 이념을 지닌 정당이다. 협동조합주의에 따른 정당이다 보니 영국의 다른 정당과 달리 당수(leader)는 없고 적은 권한을 가진 의장만 있다.

1917년에 창당되었고 1927년부터 현재까지 노동당과 자매 결연을 한 상태이다. 그래서 노동당의 일부 정치인들은 협동당에도 당적을 가지고 있어서[1][2] 선거에서 노동협동당(Labour Co-operative) 딱지를 달고 출마한다. 그리고 현재까지 협동당은 국회에서 노동당과 별도로 원내 조직을 두지 않고 있다. 협동당 소속 국회의원은 전부 노동당 소속이기도 해서, 원내에서는 노동당 소속으로서만 활동하기 때문.

2 기타

2016년 강성 좌파 제러미 코빈을 두고 노동당 내 중도파(이념 스펙트럼을 노동당으로만 한정하면 우파)와 좌파의 대립이 격화되면서, 코빈의 반대파가 협동당에 입당해서 협동당을 원내에서 독자 활동을 시키는 식으로 코빈에게 대항할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된 상태이다. 혹시라도 이 시나리오가 실행된다면 추가바람.
  1. 영국 법률상 복수 당적은 금지돼 있지 않다. 복수 당적을 허용할지, 허용한다면 어느 정당에 한정할지 등은 전적으로 정당 스스로의 정책에 따른다.
  2. 2016년 현재 협동당 의장도 노동당 복수 당적을 지닌 개레스 토머스(Gareth Thomas) 하원의원이다.